한기연, 한국교회 부활절연합예배 새벽에 드리자
한기연, 한국교회 부활절연합예배 새벽에 드리자
  • 박유인
  • 승인 2024.02.21 1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기연, 성명 통해 제안 “부활의 새벽을 깨우자”/
과거에는 새벽에 한 장소에 모여 함께 드려/

【뉴스제이】 박유인 기자 = 한국기독인총연합회(대표회장 권태진 목사)가 ‘부활절 연합예배, 부활의 정신을 살려 새벽을 깨우자’라는 제목의 성명을 21일 발표했다.

한기연은 “한국교회의 불꽃이 사그라들고 있다. 한국교회는 열정뿐 아니라 전통과 복음의 정신을 스스로 잃어가고 있다”며 “몇몇 기독교 기관들은 복음과 십자가 정신과 기도보다 환경과 물질, 세속적 명분에 편승하는 듯하다”고 했다.

새벽에 드려진 2007년 한국교회 부활절연합예배
새벽에 드려진 2007년 한국교회 부활절연합예배

이어 “교회가 혼합주의와 편리주의에 빠지면 십자가를 피하는 것은 물론 회개와 고난도 피하려 한다. 영혼을 중시하지 않고 보이는 것만 추구함으로 세속적 문화운동에 빠지고 만다”고 했다.

이들은 “한국교회의 부흥기에는 성탄절 이브가 되면 '새벽송'을 돌았다. ‘기쁘다 구주 오셨네’, ‘고요한 밤 거룩한 밤’을 부르며 가정마다 방문해 축복하며 기도했다”며 “교회마다 매일 새벽기도와 삼일기도회를 드렸고, 주일이면 저녁 찬양예배까지 드리며 온종일 모이기에 힘썼다”고 했다.

또한 “부활절에는 지역 교회와 교계가 사망의 권세를 이기고 부활하신 주일 새벽을 기념해 한 장소에 모여 부활절 연합새벽예배를 드렸다”며 “그러나 언제부터인가 교회가 편리주의에 빠져 주일 저녁 찬양예배를 오후 2시로 당기고, 삼일기도회의 뜨거움도 사라졌다”고 했다.

한기연 대표회장 권태진 목사    ©뉴스제이 DB
한기연 대표회장 권태진 목사     ©뉴스제이 DB

한기연은 “2024년 부활절엽합예배를 준비하는 것을 지켜보니 부활절예배도 새벽이 아닌 오후로 시간을 정한다”며 “대형교회의 성도만 모여도 자리가 채워지니 힘들게 모일 필요가 없어진 것이다. 수고 없이도 한국교회가 하나 된다는 명분은 챙길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성경적으로 하나 됨은 복음의 정신으로만 가능하다. 한 장소에 모이기만 한다고 하나가 되는 것은 아니”라고 했다.

그러면서 “각 연합기관 부활절 준비위원회에 바란다. 다가오는 부활절 연합예배는 오후나 저녁 시간보다 부활절의 정신을 살려서 새벽에 드리길 바란다”고 했다. 또한 “코로나 때 정부의 시녀가 되었던 과오를 회개하고 2024년 부활절 새벽예배는 신령과 진정으로, 하나님이 받으시는 예배를 드리자”고 당부했다.

이어 “2024년 부활절에는 세상의 빛과 소금의 사명 감당을 위해 행동하는 기독교 연합기관이 되기를 기도한다”며 “한국교회가 처음 사랑으로 돌아가 온 성도가 부활의 새벽을 기쁨과 감격으로 맞이하기를 소원한다”고 했다.

미군과 함께 드린 1947년 최초의 부활절연합예배

한편, 한국교회가 연합해 드렸던 부활절 연합예배는 과거 주로 새벽에 드렸다. 이후 예배 주최에 대한 혼란을 거듭하다 지난 2015년부터 오후에 드리기 시작했다. 당시 주최 측은 교통 불편과 개교회의 새벽 부활절예배 등을 이유로 연합예배 시간을 오후로 정하게 됐다고 밝혔던 바 있다.

올해 ‘한국교회 부활절연합예배’는 오는 3월 31일 오후 4시 서울 명성교회(담임 김하나 목사)에서 ‘부활, 생명의 복음 민족의 희망!’이라는 주제로 드려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안보면 후회할 기사
카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