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텍사스 교회 화재 후, 홀로 남은 십자가
美 텍사스 교회 화재 후, 홀로 남은 십자가
  • 케이티 나
  • 승인 2022.06.22 1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텍사스의 100년 역사 교회 화재로 전소/
남아 있는 유일한 십자가, '주님의 징조'/

【미국(텍사스)=뉴스제이】 케이티 나 통신원 = 지난 금요일에 발생한 화재로 텍사스의 역사적인 교회가 전소되었고, 목재 십자가를 제외한 거의 모든 것이 불에 탔다. 담임목사는 이 십자가를 하나님께서 '그의 회중이 재건을 시작할 때 지켜보고 계시다'는 사인으로 보고 있다.

텍사스 와이즈 카운티의 발소라침례교회를 파괴한 화재 유적 사이에 나무 십자가가 서 있다.     ©발소라 자원봉사 소방서 

발소라침례교회(Balsora Baptist Church) 담임 소니 스미스(Sonny Smith) 목사는 인터뷰에서 "나는 그것에 대해 마음이 아프다. 그곳에서 세례를 받은 모든 사람들을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가장 가까운 대도시에서 약 7마일 떨어져 있기 때문에 전체 지역 사회를 위한 극적인 사건입니다. 우리는 시골의 한가운데에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교회가 많은 사람들에게 얼마나 중요한지 알았습니다."

발소라침례교회(Balsora Baptist Church) 예배당은 화재로 파괴되기 약 10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 교회는 화재로 소실되기 전까지 120년 이상 그곳에 서 있었다.

발소라침례교회는 화재로 소실되기 전까지 120년 이상 그곳에 서 있었다.   ©발소라침례교회  

와이즈 카운티 소방관은 화재가 오후 1시 직전에 발생했으며 초기 대응자 2명이 열 관련 부상을 입었다고 발표했다.

교회 재건을 위한 기금 마련을 모색하는 GoFundMe 페이지는 화재로 "아무도 다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교회는 부엌과 친교실을 확장하기 위해 공사 중이었으나, 점심을 먹으러 직원들이 나간 후 예배당에서 불이 난 것으로 알려졌다.

소니 스미스 목사는 “발소라침례교회는 ‘작은 시골 교회’입니다. 정규 주일예배에는 약 60~75명이 참석했으며 부활절 주일에는 참석자 수가 보통 약 120명으로 늘어났다.”고 말했다.

또한, “처음 화재진압 부름에 응답한 사람들은 자원봉사 소방대원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그런 화재 전화가 오면 시골이라서 도착하는 데 시간이 걸릴 수 있다. 그들은 그것을 막으려 했지만 불을 끌 수 없었다”고 말했다. 

©CBS뉴스 캡처

성경 더미를 제외하고 화재에서 살아남은 것은 나무 십자가뿐이었다. 교회 성소에는 성도들이 기도제목을 걸 수 있는 기도나무가 있었고, 그 나무 옆에 십자가가 있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교회는 작은 나무 십자가를 제외하고는 완전히 불탔습니다. 그건 그렇게 작지 않았어요. 높이가 4피트 정도였을 거예요. 하지만 어쨌든 사진을 보면 성소로 돌아가서 바로 거기에 나무 십자가가 놓여 있었고 여전히 작은 불이 나오고 있었습니다.”

스미스 목사는 십자가가 화재에서 살아남은 것이 "놀랍다"며 이 사건을 "기적"이라고 선언했다. 

"물론 나는 우리 교회 회중에게 그것이 주님께서 우리에게 말씀하시는 징조라고 생각합니다.“ 

나눔 축복박스와 화재에서 살아 남은(?) 성경책과 십자가      ©CBS뉴스 캡처     

또한, 소니 스미스 목사의 사모인 라니타 스미스는 “금요일 어린이집에서 일하고 있었는데, 예배당이 리모델링 중에 화재가 났다는 소식을 들었다”며 “인부들이 지붕에서 작업한 후 점심을 먹고 휴식을 취하고 있었다”고 말했다.

“슬프지만 행복한 시간을 보내고 이 상황을 헤쳐나갈 것이며 그 안에 하나님이 계시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단지,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해 계획하신 것을 보기 위해 열심일 뿐입니다."

스미스 사모는 울면서 NPR에 "하나님이 거기 계시며 남은 십자가는 우리를 시험에서 통과시키실 것임을 우리에게 보여주었다"고 말했다. 

“[십자가는] 성도들이 기도제목을 붙일 때 사용했습니다. 저희가 기도문을 꼬리표에 적어서 십자가에 매달아 주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어떤 기도제목이 있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스미스 목사는 “텍사스의 더위가 야외 예배를 계속하기에는 너무 덥기 때문에 사역에 새로운 장소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CBS뉴스 캡처

지난 주일, 성도들은 불타버린 교회 밖에 모여 기도회를 하고 하나님을 예배하는 시간을 가졌다. 

스미스 목사는 “텍사스의 더위가 야외 예배를 계속하기에는 너무 덥기 때문에 사역에 새로운 장소가 필요하다”며, “우리 교회 가족 대부분은 노인입니다. 젊은 부부도 있지만 대체로 나이가 많은 사람들이므로 우리가 가는 곳과 하는 일에서 그들의 건강을 고려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그리고 “다른 교회들이 시설을 제공했지만, 교회가 재건이 완료되기 전에 이사할 다른 위치를 "빨리" 찾을 것이며 그러기 위해 교회 지도부와 만나 기도하고 하나님의 인도를 구할 계획”이라고 고백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안보면 후회할 기사
카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