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와 성도, 선지자적 책망과 제사장적 책임 가져야
한국교회와 성도, 선지자적 책망과 제사장적 책임 가져야
  • 배성하
  • 승인 2023.10.31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55회 대한민국 국가조찬기도회' 열려/
윤석열 대통령, 국회 일정으로 참석 못해/

【뉴스제이】 배성하 기자 = 제55회 대한민국 국가조찬기도회’가 ‘하나님께서 축복하시는 대한민국’(창 12:2-3, 계 1:6)이라는 주제로 10월 31일 오전 서울 중구 신라호텔 다이너스티홀에서 개최됐다. 윤석열 대통령 부부는 이날 오전 예정된 국회 시정연설 등으로 참석하지 못했다. 

‘제55회 대한민국 국가조찬기도회’가 ‘하나님께서 축복하시는 대한민국’(창 12:2-3, 계 1:6)이라는 주제로 10월 31일 개최됐다.

(사)대한민국 국가조찬기도회(회장 이봉관 장로)가 주최한 이날 기도회에는 교계 지도자들을 비롯한 크리스천 정·관계 인사와 기업인 등 1천여 명이 참석했다. 해외에서도 주한 외국 대사 15명 등 1백여 명이 초청돼 자리에 함께 했다.

주요 인사로는 김진표 국회의장,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오세훈 서울시장, 대통령실 김대기 비서실장과 강승규 시민사회수석,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와 인요한 혁신위원장, 황교안 전 총리, 황우여 전 부총리, 김형오 전 국회의장, 김영진 전 놀림부장관, 김장환 목사 등의 모습이 보였다. 국회의원들의 경우 국가조찬기도회 임원 의원들을 비롯해 44명이 참석했다고 준비위원장인 이봉관 국가조찬기도회장이 전했다. 

김대기 대통령실 비서실장(오룬쪽 아래)이 윤석열 대통령의 축사를 대독하고 있다. ⓒ유튜브

설교 후 윤석열 대통령 축사는 김대기 비서실장이 대독했다. 축사에 앞서 김대기 비서실장은 “먼저 앙해 말씀을 드린다. 대통령께서는 다른 건 몰라도 국가조찬기도회는 꼭 가야 하는 행사라고 늘 말씀하시고, 기독교에 대해 헌법정신과 일맥상통한다고 늘 말씀하신다”며 “그런데 오늘 긴급하고 중요한 일정 때문에 못 오시게 돼 부득이 제가 대신하게 됐다”고 전했다.

대독한 축사에서 윤석열 대통령은 “예수님의 이웃사랑의 가르침을 실천해 온 한국 기독교는 우리 사회에 빛과 소금의 역할을 하고 있다”며 “지난 여름에는 태풍과 폭염에 지친 세계 보이스카우트 잼버리 대원들에게 교회의 문을 활짝 열어 주셨다. 이 자리를 빌어 기독교계가 보여 준 사랑과 연대의 정신에 깊이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주요 인사들 참석 모습. ⓒ유튜브
주요 인사들 참석 모습. 김진표 국회의장(오른쪽)과 김장환목사(왼쪽 두번째) 등....  ⓒ유튜브

윤석열 대통령은 “지금 우리가 맞이한 대내외 환경이 매우 엄중하다. 전례 없는 글로벌 복합 위기를 극복하고 새로운 나라로 도약하기 위해 정부는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이 과정에서 취약계층과 사회적 약자의 어려움이 가중되지 않고 우리 사회 구석구석까지 온기가 전해질 수 있도록 세심하게 살피겠다”고 강조했다.

또 “약자 복지를 흔들림 없이 실천해 나가겠다. 낮은 자리에서 국민의 아픔을 보듬어 온 한국교회가 섬김과 헌신으로 함께해 주실 것으로 믿는다”며 “국민과 나라를 위해 기도해 온 국가조찬기도회가 대한민국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지혜를 모아 달라. 정부는 우리 국민의 땀과 헌신이 대한민국의 새로운 도약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이봉관 회장이 인사를 전하고 있다. ⓒ유튜브
이봉관 회장이 인사를 전하고 있다. ⓒ유튜브

앞서 1부 식전 예배에서는 예장 통합 총회장 김의식 목사 사회로 주요 교단장들이 인도하는 연합기도 시간이 마련됐다. 국가조찬기도회 뉴욕지회 명예회장 강현석 장로의 대표기도 후 10인의 총회장들이 기도를 이어갔다.

기도문을 낭독한 이들은 기침 이종성 총회장, 기성 임석웅 총회장, 예장 대신 임병무 총회장, 예장 개혁개신 송동원 총회장, 예장 백석대신 류춘배 총회장, 그교협 정병기 총회장, 예장 웨신 김헌수 총회장, 그교협 최종술 총회장, 예장 합동선목 김국경 총회장, 예장 한영 우상용 총회장 등 한국교회총연합(한교총) 소속 교단장들이다.

1부 예배는 김의식 총회장의 합심기도 인도 후 소프라노 최정원의 특송과 청운교회 찬양대의 찬양으로 마무리됐다.

ⓒ유튜브

2부 기도회에서는 이봉관 장로 사회로 대한민국 국회조찬기도회 회장 이채익 의원(국민의힘)의 개회사와 부회장 김회재 의원(더불어민주당)의 개회기도, 서정숙 의원(국민의힘)과 김경만 의원(더불어민주당)의 성경봉독, 청운교회 찬양대의 ‘환희의 송가’ 특별찬양 후 오정현 목사(사랑의교회)가 ‘축복의 근원, 제사장 나라(창 12:2-3, 계 1:6)’라는 제목으로 설교했다.

이채익 의원은 개회사에서 “‘기도하는 한 사람이 기도하지 않는 한 민족보다 강하다’는 말을 기억하면서, 오늘 이 아침 대한민국의 번영과 세계 평화를 위해 전쟁과 각종 재해로 고통받는 지구촌 이웃들을 위해 더 기도해야 한다. 대통령과 위정자를 위해, 저출산 문제와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해, 사회 갈등 치유와 통합을 위해, 하나님의 역사와 긍휼을 구하며 기도하자”고 권면했다.

김회재 의원은 “윤석열 대통령을 비롯한 국가 지도자들이 다윗처럼 하나님 마음에 합한 자들 되게 하시고, 하나님의 공의와 사랑으로 시대와 나라와 민족을 섬기게 하소서”라며 “한국교회가 빛과 소금의 역할을 잘 감당하고, 가난하고 소외된 자들에게 그리스도의 사랑을 전하며, 세계 선교를 마무리하는데 귀하게 쓰임받게 하소서”라고 기도했다.

‘축복의 근원, 제사장 나라(창 12:2-3, 계 1:6)’라는 제목으로 오정현 목사가 설교했다.    ⓒ유튜브

설교에서 오정현 목사는 “경제 원조 수혜국에서 시혜국이 되게 하신 하나님을 찬양한다. 해방은 하나님의 섭리인 동시에, 6.25 전쟁 중 어려운 가운데 인천상륙작전은 하나님의 놀라운 기적이었다. 이승만 대통령의 정부 수립부터 오늘까지 휴전선이 뚫리지 않고 온 것 역시 새벽마다 6만 교회에서 적어도 1백 만 성도들이 기도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오 목사는 “우리보다 러시아는 영토가 넓고, 중국은 인구가 많고, 일본은 경제력이 강하다. 우리가 그들보다 강한 것은 한국교회 성도들의 기도의 힘”이라며 “영적 강국인 우리나라가 세계를 견인하며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키잡이(cox) 역할을 감당하길 바란다. 이것은 벅찬 감사”라고 전했다.

이철 감독회장, 오정호 총회장 등이 찬양하고 있다. ⓒ유튜브
‘대한민국 국가조찬기도회’는 1966년 시작해, 매년 민족의 화해와 국민 화합, 국가 발전과 경제 번영, 한반도와 세계 평화, 국가 지도자들을 위해 기도하고 있다.     ⓒ유튜브

오 목사는 “우리가 구하고 집중할 때, 선지자적 책망과 제사장적 책임이라는 두 가지 정답을 허락하실 것이다. 오늘날 처절한 현실에 대한 도전이 선지자적 책망이라면, 우리 사회에 잠재된 분노를 해소하고 상한 마음을 치유하며 무거운 짐을 덜어주는 것이 제사장적 책임”이라고 밝혔다.

오정현 목사는 “이렇게 3부요인이 함께 모여 기도하는 나라가 어디 있겠나. 우리가 제사장적 사명으로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려면, 먼저 ‘축복의 플랫폼’으로 사는 사명자가 돼야 한다”며 “그리고 2033년은 예수님 승천 2천 년째가 되는 해인데, 이 10년 후까지 복음화율 50%를 달성하는 생명의 역사에 참여하는 사명자가 되자”고 도전했다.

‘내가 소망하는 아버지 나라’를 다 함께 찬양했다.      ⓒ유튜브

이후 특별기도에서는 한교총 대표회장 이영훈 목사가 ‘대한민국 발전을 위하여’, 국토교통부 원희룡 장관이 ‘국민 화합과 경제 부흥을 위하여’, 합참의장 김승겸 대장이 ‘굳건한 국가안보와 세계 평화를 위하여’, 숙명여대 장윤금 총장이 ‘저출산 극복과 교육 발전을 위하여’ 각각 기도했다.

기도회는 사랑 솔리스트 중창단의 ‘하늘의 주’ 찬양, ‘내가 소망하는 아버지 나라’ 다 함께 찬양, 박종순 목사(충신교회 원로)의 축도, 국가조찬기도회 사무총장 정재원 장로의 광고, CTS 회장 감경철 장로의 조찬기도 등으로 마무리됐다.

‘대한민국 국가조찬기도회’는 1966년 시작해 대통령을 비롯한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각계 지도자들이 모여 매년 민족의 화해와 국민 화합, 국가 발전과 경제 번영, 한반도와 세계 평화, 국가 지도자들을 위해 기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안보면 후회할 기사
카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