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 통일선교언약 선포식 개최 ... 사역 원칙 제시
한국교회, 통일선교언약 선포식 개최 ... 사역 원칙 제시
  • 배하진
  • 승인 2023.07.28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전 70주년 기념일인 27일에 맞춰 발표/
출간 감사예배 열려 ... 통일선교 방향 제시/

【뉴스제이】 배하진 기자 = 한국전쟁 정전 70주년 기념일인 27일, 한민족교회에 통일선교 사역 원칙과 방향을 제시하는 ‘통일선교언약’이 한국교회 이름으로 공식 선포됐다.

27일 오전 국군중앙교회 본당에서는 ‘정전 70년 평화축제준비위원회’(의장 박동찬 목사) 주최로 ‘정전 70년 평화축제’를 기념하는 ‘국제 평화 컨퍼런스’에서 ‘통일선교언약 선포식 및 출간 감사예배’가 진행됐다.

통일선교언약 서명식에 앞서 통일선교협의체 대표들이 인사하고 있다. 

‘통일선교언약’은 진보 진영인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가 1988년 2월 29일, 민간 최초로 발표한 ‘민족의 통일과 평화에 대한 한국기독교회 선언’(88선언)과 보수 진영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가 지난 1996년 12월 17일, 발표한 ‘한국교회의 통일정책 선언문’에 이어, 이번 '통일선교언약'은 두번의 선언문을 통합하고, 교단과 교파를 초월하여 시대 변화에 따른 사회 전반적인 분야의 ‘통일선교 로드맵’을 제시했다.

지난 2017년 10월 24일 숭실대학교 창학 120주년을 기념하는 ‘통일선교기관 연합 콘퍼런스’에서 통일 환경의 변화를 수용하고, 새로운 시대에 통일운동의 지침이 될 선언이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됐다. 

이에, 기독교통일포럼, 숭실대학교 기독교통일지도자센터, 쥬빌리 통일구국기도회, 통일선교아카데미 등 4개 주관 단체를 주축으로 통일선교의 각 분야 전문가들로 구성된 연구위원회가 조직됐다. 이들은 초안 작성과 검토, 독회, 포럼, 국내외 공청회, 연구위원 합숙세미나, 해외 간담회 등 총 38차례 모임에서 '통일선교언약'을 다듬은 후 27일 선포식을 가졌다.

 '통일선교언약'은 교단과 교파를 초월하여 시대 변화에 따른 사회 전반적인 분야의 ‘통일선교 로드맵’을 제시했다.

이날 1부 선포식은 통일선교아카데미 사무총장 조기연 교수의 사회로 북녘교회연구원장 유관지 목사의 취지 및 경과보고, 한지만 목사와 탈북민 송유리 전도사의 통일선교언약 전문 낭독 후 북한기독교총연합회(회장 정형신 목사), 북한사역목회자협의회(회장 천욱 목사), 선교통일한국협의회 공동대표(김철봉 목사), 숭실대학교 기독교통일지도자센터 실행이사회 의장(지형은 목사), 쥬빌리 통일구국기도회 상임대표(정성진 목사), 한국교회통일선교교단협의회(회장 김종길 목사) 대표가 현장에서 서명식에 참여하고, 기독교통일포럼(상임대표 김병로 교수)도 추후 서명하기로 했다.

또한 전 기독교통일포럼 사무총장 정종기 교수의 통일선교언약 연구위원 및 집필위원 소개, 숭실대 기독교통일지도자센터장 하충엽 교수의 준비 여정 소개, 쥬빌리 통일구국기도회 사무총장 오성훈 목사의 향후 과제와 비전에 대한 소개가 있었다.

유관지 목사는 이날 “한국교회 진보진영의 88선언과 보수진영의 96선언을 용해하면서 변한 시대 정황을 잘 수용했다”고 말했다. 정종기 교수는 “통일선교언약에 동참할 수 있어 너무 자랑스럽다. 통일선교언약은 완성이 아니라 보완하고 확장시켜야 할 것”이라고, 하충엽 교수는 “통일선교언약의 붓으로 많은 사람과 기관이 함께 통일국가를 그려가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정전선언 70주년 기념일에 '통일선교언약'을 발간하게 된 것을 감사했다.

2부 행사로 출간 감사예배가 열렸다. 통일선교아카데미 원장 임헌만 교수의 사회로 기독교통일포럼 사무총장 오일준 목사의 대표기도, 정형신 목사의 성경봉독, 지형은 목사의 ‘근원적인 평화의 구상’에 관한 설교, 통일선교아카데미 공동대표 정규재 목사, 정성진 목사의 축사, 김철봉 목사의 축도로 드려졌다.

정규재 목사는 “정전 70주년에 선포하는 통일선교언약은 후손에게 자랑스럽게 계승할 영광스러운 믿음의 유산”이라며 “민족에게 하나 됨의 비결을 전하는 하늘나라 로드맵이 될 줄 믿는다”고, 정성진 목사는 “정전선언 70주년 기념일에 통일선교언약을 필드에서 연구하고 통일운동을 하는 분들이 모여 발간할 수 있게 된 것에 대해 감사하며 축하한다”고 말했다.

한편, ‘언약’(Covenant)이라는 용어는 존 스토트(John Stott)가 말한 것처럼 성경적인 의미에서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구속력 있는 계약의 통상적 의미로, 1974년 로잔회의에서 발표된 ‘로잔언약’의 정신도 이번 통일선교언약에 많이 반영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안보면 후회할 기사
카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