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환 탈북 국군포로, 대통령 취임식 초대받다 
귀환 탈북 국군포로, 대통령 취임식 초대받다 
  • 배하진
  • 승인 2022.05.06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 정부수립 후, 취임식 초청은 최초/
유영복, 2000년 8월 고국으로 귀환/
김성태, 2001년 6월 고국으로 귀환/
취임식 행사에 4만1,000명 초대/

【뉴스제이】 배하진 기자 = 오는 5월 10일 열리는 '윤석열 대통령 취임식'에 대한민국으로 귀환된 탈북 국군포로 3명이 초대받았다고 사단법인 물망초(이사장 박선영, 이하 물망초)가 6일 밝혔다. 물망초에 따르면 대한민국 정부수립 후 대통령 취임식에 귀환한 탈북 국군포로가 초대받아 참석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제20대 대통령 취임식을 앞두고 최근 국회 잔디광장에 참석자들을 위한 의자가 설치되어 있는 모습.     ©뉴시스(공동취재사진)
제20대 대통령 취임식을 앞두고 최근 국회 잔디광장에 참석자들을 위한 의자가 설치되어 있는 모습. ©뉴시스(공동취재사진)

귀환한 탈북 국군포로 초대는 최초
대통령 취임식에 참석하는 탈북 국군포로 유영복 씨는 1950년 7월 서울에서 북한 인민군에 의해 강제로 의용군으로 징집돼 전선에 배치됐다가 국군에 의해 포로가 되어 거제 포로수용소에 수감됐다가 석방됐다. 이후 잃어버린 명예를 되찾기 위해 국군으로 입대해 인민군·중공군과 전투를 벌이다 포로가 되어 47년 간 강제억류 및 강제노역을 하다 2000년 8월에 대한민국으로 귀환했다.

또 다른 참석 예정자인 김성태 씨는 1948년 17살의 나이에 국방경비대에 입대했다가 6·25전쟁 당시 교전 중 부상을 입은 중대장을 업고 후퇴하다 인민군에게 사로잡혀 포로가 됐다. 전쟁 발발 4일 만에 포로가 된 것이다.

이후 인민군의 감시 속에서도 두 번의 탈출을 시도했으나 체포돼 13년 형을 받고 교화소에 수감됐고, 출소하자마자 강제노역에 동원됐다고 한다. 이후에도 총 5번의 탈출 시도 끝에 2001년 6월에 고국으로 돌아왔다.

한편, 물망초는 국군포로의 실상을 국민들에게 알리기 위해 국군포로 영화를 2편 제작했다. 영화는 북한에 억류되어 있는 국군포로를 대한민국 요원이 구출해 고국으로 모셔오는 내용 등을 담고 있다. 특히 1편에서는 윤석열 대통령 취임식에 참석하는 국군포로 김성태 씨가 직접 국군포로 역을 맡아 의미를 더했다.

2013년 2월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에서 참석자 7만여 명이 국회 앞마당을 가득 메운 가운데 제18대 대통령 취임식이 열리고 있다.      ©한국일보 

취임식 행사에 4만1,000명 초대
10일 국회의사당 앞마당에서 열리는 ‘윤석열 대통령 취임식’ 행사에 4만1,000명이 초대된다.

김연주 대통령취임준비위원회(취임준비위) 대변인은 지난달 22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취임식 계획안을 발표했다. 취임준비위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2만~3만 명을 초청하는 방안을 검토했으나, 사회적 거리두기 전면 해제로 초청 규모를 확대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취임식에는 약 7만 명, 이명박 전 대통령 취임식에는 약 5만 명이 참석한 바 있다.

취임식에는 전ㆍ현직 대통령, 정ㆍ관계 인사, 해외 귀빈, 일반 국민 등이 초청된다. 지난 4월 8~14일 취임식 참여를 신청한 국민에 대한 추첨은 25일 진행됐고 인수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초청장은 지난 2일부터 우편 발송됐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안보면 후회할 기사
카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