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 ‘군산선교역사관’ 착공식 가져 ... 선교기념탑도 건립
군산시, ‘군산선교역사관’ 착공식 가져 ... 선교기념탑도 건립
  • 나관호 발행인
  • 승인 2024.01.07 0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 의료, 항쟁 근대사의 선교역사 기념/
지역사 복원 통해 문화관광 콘텐츠 확보/
군산, 드루 선교사와 전킨 선교사 활동/

【뉴스제이】 군산 지역 근대사를 이끈 선교역사를 기념하기 위해 ‘군산선교역사관’이 건립된다. 지난 2일 군산시 구암동 334번지 건축 현장에서 착공식을 갖고, 첫 삽을 떴다고 군산시가 밝혔다.

군산선교역사관 건축 조감도.    ⓒ군산시
멜본딘여학교의 외형을 본떠 1동 3층, 연면적 999㎡ 규모로 건축된다. (사진은 군산선교역사관 건축 조감도) ⓒ군산시

군산시는 지역의 교육, 의료, 항쟁 등 근대사 전반에 영향을 준 선교역사를 기념하고, 지역사 복원 등을 통한 문화관광 콘텐츠를 확보하기 위해 선교역사관 건립을 추진해 왔다. 

이를 위해 전문가 자문단을 구성하고, 관련 세미나 및 국내 사례지 등을 견학하며 타당성 여부를 지속적으로 파악했다. 

또 전북도의 지방재정 투자심사 및 중기지방재정계획 반영, 시의회 공유재산 관리계획 동의안 가결, 선교역사관 건립사업 기본·실시설계용역 착수 등 행정 절차를 거쳐 본격적인 사업을 추진했다.

선교기념탑 조감도 ⓒ군산시
선교기념탑 조감도 ⓒ군산시

군산선교역사관은 멜본딘여학교의 외형을 본떠 1동 3층, 연면적 999㎡ 규모로 건축된다. 전시실, 수장고 등의 전시공간과 기획전시 및 교육 공간, 체험실, 카페, 사무실 등을 갖출 예정이며, 총예산은 60억 8,000만 원이고 연말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선교역사관 건립에 대해 “시민의 자긍심을 높이고 시간마을여행 등 주변 관광과 연계한 시너지 효과도 기대한다”며 “사업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드루 선교사(왼쪽)와 전킨 선교사(오른쪽) 선교사.     ⓒ전킨기념사업회
드루 선교사(왼쪽)와 전킨 선교사(오른쪽) 선교사.     ⓒ전킨기념사업회

또한, 군산시는 작년 12월 전킨기념사업회, 군산선교역사관 건축위원회와 함께 ‘선교기념탑’ 사업도 추진 중이다. 선교기념탑은 서래교 인근 근린공원에 선교사의 배와 돛을 형상화한 높이 7m 규모의 조형물로 세워질 예정이다.

이 소식을 접한 군산대 강신석 교수와 안지영 교수 등 믿음의 교수들은  "군산이야 말로 근대 선교역사의 한 축을 담당한 곳"이라며, "군산선교역사관 건립을 통해 우리 민족을 향한 하나님의 섭리를 알리고, 믿음으로 헌신한 선배세대들의 노고가 다음세대에 잘 전달 되게 되어 감사하다"고 전했다.  

진료소로 사용한 드루 선교사의 집.   ⓒ전킨기념사업회  
교육의 장소로 사용한 전킨 선교사의 집.     ⓒ전킨기념사업회

한편, 군산은 1895년 드루(A. D. Drew, 한국명 : 유대모) 의료선교사와 전킨(W.M.Junkin, 한국명 : 전위렴) 선교사가 군산 수덕산과 구암동 일대에 교회와 함께 구암병원, 영명학교, 멜본딘여학교, 안락소학교 등을 설립하면서 지역 사회의 교육과 의료의 기초를 놓았다.

특히 이들이 세운 교회와 학교는 3.5만세운동 등 일제에 항거하는 민족운동의 중심지가 됐고, 구암동산은 지금도 항쟁의 역사가 살아 있는 장소로 군산의 정신과 맥을 함께하고 있다. [참고기사윌리엄 린튼, ‘2022년 3월의 독립운동가’ 선정 ... “군산 3·5 만세운동 기여 및 해외에 독립 필요성 널리 알려”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안보면 후회할 기사
카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