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제타 홀 선교사와 박상은 원장 국민훈장 수여 받아
로제타 홀 선교사와 박상은 원장 국민훈장 수여 받아
  • 나관호 발행인
  • 승인 2024.04.06 2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52회 보건의 날 기념식' ... 사회적 약자 섬김 치하/
로제타 홀 선교사, '국민훈장 모란장' ... /
여성 의료인 양성, 사회적 약자 치료/
박상은 원장, '국민훈장 석류장'.../
소외이웃 무료진료·아프리카 의료봉사 공로/

【뉴스제이】 보건복지부는 5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제52회 보건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

기념식에서 보건복지부는 43년 동안 국내 선교 초기 의료 선교활동을 펼친 감리교 故 로제타 홀 선교사(1865-1951, Rosetta Hall)에게 '국민훈장 모란장'을 수여하고, 아프리카 의료 선교에 힘쓰다 별세한 박상은 전 샘병원 원장에게 '국민훈장 석류장'을 수여했다.

보건복지부는 5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제52회 보건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

올해 ‘제52회 보건의 날 기념식’에서는 보건 의료인 5명에게 훈장을 수여했고, 245명에게 대통령 표창과 국무총리 표창,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수여했다. 

'국민훈장 모란장'을 받은 로제타 홀 선교사는 1890년 미국 감리교회 여선교회 파송 의료선교사로 입국해 43년 동안 여성 의료인 양성과 가난한 여성과 어린이 등 사회적 약자 치료에 헌신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로제타 홀 선교사는 또, 고려대 의과대학 전신인 경성여자의학전문학교 설립에 기여했으며, 여성전용병원인 동대문부인병원 설립에 이바지했다.

로제타 홀 선교사는  43년 동안 여성 의료인 양성과 가난한 여성과 어린이 등 사회적 약자 치료에 헌신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장애인에 대한 관심이 높았던 로제타 홀은 1894년 평양에 국내 최초의 맹학교인 평양여맹학교를 설립했고, 뉴욕 점자를 한국어에 맞도록 고쳐 한글점자를 만들었다.

로제타 홀의 4점식 한글 점자는 1926년 6점식 한글점자 훈맹정음이 창안될 때까지 사용돼 시각장애인을 위한 특수교육 태동의 상징적 유물로서 역사적 가치가 높다.

기독교대한감리회(이철 감독회장)는 의료인 양성과 장애인 교육에 힘썼던 로제타 홀 선교사의 뜻을 이어가기 위한 연구와 전시관 건립에 힘쓰고 있다.

박 원장은 지난 2001년 샘글로벌 봉사단을 설립해 해마다 소외이웃 1천여 명에게 무료 진료를 실시했다.

아프리카 극빈층을 대상으로 의료선교활동을 펼쳤던 전 효산의료재단 샘병원 미션원장은 '국민훈장 석류장'을 받았다.

박상은 미션원장은 지난해 11월 베트남 다낭에서 의료선교 도중 65세 일기로 별세했다.

박 원장은 지난 2001년 샘글로벌 봉사단을 설립해 해마다 소외이웃 1천여 명에게 무료 진료를 실시했으며, 지난 2007년 사단법인 아프리카미래재단을 설립해 말라위와 에티오피아, 잠비아, 탄자니아 등 아프리카 대륙 16개 나라 극빈층에게 에이즈 예방사업, 영양 강화사업 등 다양한 의료봉사 활동을 전개했다.

박상은 미션원장(오른쪽)은 지난해 11월 베트남 다낭에서 의료선교 도중 65세 일기로 별세했다.

'바보 의사'로 불린 장기려 박사(1911-1995)의 제자인 박상은 원장은 고신대 의대 내과 교수와 생명윤리학회 부회장, 대한기독교병원협회 회장, 안양샘병원 원장, 성산생명윤리연구소 소장 등을 역임했다.

한편, 보건복지부는 해마다 4월 7일 보건의 날을 전후해 보건의료와 복지분야에서 헌신한 이들을 격려하기 위해 포상을 실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안보면 후회할 기사
카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