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주민 위해 교회 주차장 개방 … 장기 주차, “차 못 빼” 등장
지역 주민 위해 교회 주차장 개방 … 장기 주차, “차 못 빼” 등장
  • 배성하
  • 승인 2024.04.09 1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락처 없이 주차, 이동 주차 요구에 항의/
갈등 피하고 개방하는 교회 ... 지자체와 협력/

【뉴스제이】 배성하 기자 = 주민들에게 교회 주차장을 개방한 교회들이 몇몇 장기 주차 주민과 “차 못 빼” 민폐 주민들 때문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교회의 주차장 개방은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실천 일환이다. 

교회 주차장 개방 안내문

그런데 민폐 주민이 등장해 주민과 교회 간의 갈등을 전하기도 한다. 장기 주차를 하거나 교회에 교인이 몰려 이동 주차 요청을 해도 무시하는 사례가 대표적이다. 교회 주차장의 전기차 충전소를 개인 주차장처럼 사용하는 경우까지 있다. 

서울 강남구의 A교회는 개방을 엄두도 내지 못하고 있다. 이미 주차와 관련해 소소한 갈등이 빚어지기 때문이다. 이 교회 B목사는 “10대 정도 주차할 수 있는 지상 주차장에 평소에도 무단으로 주차한 뒤 이동 주차를 요청하면 오히려 항의하는 주민이 있는데, 이런 일을 보며 주차장 개방을 포기했다”면서 “전기차 충전기를 설치하는 방안도 검토했으나 같은 이유로 중단했다”고 전했다.

그러나 대안을 찾은 교회도 있다. 지자체와 협력해 갈등은 피하고 주차장은 개방하는 교회다. 2014년부터 주중에 교회 주차장을 개방하고 있는 서울 서초구 온무리교회(조용선 목사)는 우여곡절 끝에 서초구청과 업무협약을 맺고 ‘개방과 관리’, 두 마리 토끼를 잡았다. 서초구청은 6년 전 교회 주차장 입구에 차단기를 설치했으며 교회는 15대를 주차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했다.

지역 주민 위해 주차장을 개방하는 교회들이 늘어나고 있다. 

조용선 목사는 “구청과 협약을 맺으면 장점이 훨씬 많은데 이런 사례가 많이 알려지길 바란다”면서 “주차 공간 확보가 시급한 지자체, 주민을 위해 주차장을 개방하고 싶은 교회가 모두 좋은 결실을 볼 수 있는 대안”이라고 말했다.

전주 효자동교회 진영훈 목사는 지난해 자신의 SNS에 크리스마스를 전후해 연락을 받지 않고 장기 주차하는 ‘얌체 주민’ 이야기에 대해 썼다. 이 교회는 40대 정도를 주차할 수 있는 주차장을 개방했다.

진 목사는 “성탄절이 낀 지난 23~26일 사이에 주민 차 한 대가 전화번호도 남기지 않고 주차해 어려움을 겪었다”면서 “이동 주차를 부탁한다는 메모도 남기면서도 이럴만한 사정이 있겠지 생각하고 있다”는 내용의 글이었다.

이 교회는 1년 전부터 교회 주차장을 365일 완전히 개방하고 있다. 다만 교회와 50m 떨어진 한 초등학교 등하교 시간에는 학부모들이 자유롭게 교회 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도록 이동 주차를 요청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안보면 후회할 기사
카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