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뉴스제이
뒤로가기
교회&목회
‘예장통합 북한선교주일’ 앞둔 목회서신/ 1975년 제60회 총회에서 6월 넷째 주일로/ “어떤 전쟁도 정당화될 수 없다.”/
류영모 목사, “십자가 사랑과 화해를 선포하라”
2022. 07. 02 by 배하진

【뉴스제이】 배하진 기자 =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총회(예장통합) 총회장 류영모 목사는 ‘예장통합 북한선교주일’을 앞두고 “평화가 깨진 세상에 십자가 사랑과 화해 선포해야”라는 제목으로 목회서신을 최근 발표했다.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총회(예장통합) 총회장 류영모 목사가 십자가 사랑에 대해 강조하고 있다.     ©뉴스제이 DB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총회(예장통합) 총회장 류영모 목사가 십자가 사랑에 대해 강조하고 있다.     ©뉴스제이 DB

류 총회장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은 유럽의 평화는 물론, 한반도의 평화, 세계평화를 위협하고 있다. 유럽 세력과 러시아 세력의 경합 속에 발생한 우크라이나 전쟁은 유라시아 동쪽의 미국과 일본을 중심으로 한 태평양 세력과 중국과 러시아가 중심이 된 대륙 세력의 긴장을 고조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교회는 한반도의 평화를 위해 더욱더 믿음의 역사와 소망의 인내와 사랑의 수고를 감당할 사명을 지니고 있다. 이를 위해 총회는 1975년 제 60회 총회에서 6월 넷째 주일을 북한동포를 위한 주일을 허락하였으며, 제62회 총회에서 ‘북한전도주일’을 지키기로 결의하였다. 총회의 북한선교사업은 지난 50여 년 동안 평화통일 및 북한선교 정책개발, 평화통일기도회, 통일지도자양성, 탈북민지원, 북한재난구호, 식량·의류지원, 보건의료지원, 농업개발지원, 북한 교회 및 신학교 건축사업 등 각 시대적 요청에 따른 사업을 진행해 왔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제106회기 총회 주제는 ‘복음으로 교회를 새롭게 세상을 이롭게’(신 16:11, 막1:15, 행2:47)다. 평화가 깨진 이 세상의 유일한 소망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사랑과 화해의 사역에 있다. 하나님은 지금 그리스도인을 예수 그리스도의 평화의 사역에 동참하도록 부르신다. 평화를 이루는 사람이 하나님의 자녀다.(마5:9)”라고 선포했다.

류 총회장은 “세계교회협의회가 우크라이나 전쟁과 관련하여 이데올로기 혹은 정치적 이해관계와 입장을 넘어선 대화와 소통의 ‘안전한 공간’을 마련했던 것처럼, 그리스도인은 분쟁 지역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사랑과 화해의 사역에 응답하여 ‘응보적 정의’가 아닌 ‘회복적 정의’를 선포해야 한다”고 했다.

또 “하나님께서 풍성하게 하신 생명과 창조 세계를 파괴하는 그 어떤 전쟁도 정당화될 수 없다. 그리스도인은 십자가에서 온몸으로 평화를 이루신 예수 그리스도를 본받아 ‘칼을 쳐서 보습으로, 창을 쳐서 낫으로’ 만드는 평화의 도구가 되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