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뉴스제이
뒤로가기
정치
제20대 윤석열 대통령 취임식/ 국립서울현충원 현충탑에 참배/ 청와대, 74년 만에 일반에게 전면 개방/
“국민이 진정한 주인인 나라 만들겠다”
2022. 05. 10 by 배성하

【뉴스제이】 배성하 기자 = 제20대 대통령에 윤석열 대통령이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 잔디마당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 취임식에서 취임선서를 하고 국내외에 대통령 취임을 알렸다. 

윤석열 대통령이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 잔디마당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 취임식에서 취임선서를 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NEWS1
윤석열 대통령이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 잔디마당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 취임식에서 취임선서를 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NEWS1

윤석열 대통령은 10일 0시 '보신각' 타종행사로 임기 시작을 알렸다. 이후 첫 공식 일정으로 용산 집무실 지하에 마련된 국가위기관리센터 상황실을 방문, 군 통수권자로서 합동참모본부의 첫 보고를 받았다.

윤 대통령은 공식 취임식에 앞서 국립서울현충원을 찾아 현충탑에 참배했다. 공식 행사장으로 가는 중,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10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 현충탑에 참배했다.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10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 현충탑에 참배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NEWS1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10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 현충탑에 참배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NEWS1

이후 11시 국회의사당 앞마당에서 열린 취임식에 참석해 취임선서와 취임사를 통해 5년 임기의 포부를 알렸다.

대통령 취임준비위원회는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마당에서 열린 취임식에 4만1000명이 초청됐다고 밝혔다.

이날 주요 외빈으로는 중국의 왕치산 국가 부주석을 비롯해 할리마 야콥 싱가포르 대통령, 하토야마 유키오 전 일본 총리 등이 참석했다.

미국에서는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의 남편인 '세컨드 젠틀맨' 더글러스 엠호프, 마틴 월시 노동부 장관, 아미 베라 하원의원, 메릴린 스트리클런드 하원의원, 토드 김 법무부 차관보, '파친코'를 쓴 이민진 작가 등이 특사단으로 참석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제20대 대통령 취임식이 열린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사당 앞    ⓒ국회사진취재단/NEWS1
윤석열 대통령이 제20대 대통령 취임식이 열린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사당 앞    ⓒ국회사진취재단/NEWS1

앞서 박근혜 전 대통령 취임식에는 약 7만명, 이명박 전 대통령 취임식에는 약 5만명이 참석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국회 로텐더홀에서 약 500명을 초청해 약식으로 취임식을 했다.

윤 대통령은 취임식 직후 곧바로 용산 국방부 청사에 새로 마련된 대통령 집무실로 이동해 공식 업무를 시작한다.

오후에는 국회에서 열리는 기념행사와, 이후 신라호텔 영빈관에서 개최될 외빈초청 만찬으로 10일 일정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한편, 이날 윤 대통령의 임기 개시를 기점으로 그동안 대통령실이 있던 청와대가 74년 만에 일반 시민에게 전면 개방됐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 따르면 10일 청와대 개방 첫날 관람자로 2만6000명이 당첨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