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뉴스제이
뒤로가기
스포츠
착하게 살면, 손해가 아니다/ 착하게 살면, 성공하고 복 누린다/ 사람을 가장 중요시 여기는 마음 필요/ ‘선의지’ 지켜내기 위한 긍정 마인드/
[신간] 착한마음으로 성공하는 법, 『부의 품격』 ... “우리가 ‘선한 의지’ 실천으로 성공할 수 있을까?”
2021. 08. 18 by 배성하
‘선의지’ 실행, 사람을 중요시 여기는 마음 필요

【뉴스제이】 배성하 기자 = '착하게 살면 손해'라는 생각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착하다’는 칭찬이 ‘현명하지 못하고 이용만 당하는 것’을 뜻하는 말로 변질된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들에게 이 책은 오히려 ‘착하게 살아야 성공할 수 있다’는 주장을 한다.

출판기획 전문가 양원근 대표의 신간 『부의 품격』 : ‘착하게 살아도 성공할 수 있다’(도서출판 성안당/저자 : 양원근)에서 ‘선의와 실행력으로 성공하는 법’을 알려준다.
 
이 책은 출판기획사 엔터스코리아를 운영하는 양 대표가 지난 20여 년 동안 회사를 성장시키면서, ‘선의지’를 실천하며 어떻게 성공할 수 있었는지에 대한 다양한 에피소드와 노하우, 인생철학 등을 전하는 지침서다.

저자는 흔히 ‘착하게 살면 손해 본다;는 말과는 달리, ;선한 마음이 모이면 평범한 사람들도 크게 성장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비즈니스와 인생에 도움이 되는 메시지를 전하고자 이 책을 집필하게 됐다고 밝혔다.

책에서 저자는 ‘대가에 대한 기대 없이, 반드시 좋은 결과를 거두겠다는 의지’와 개미 같은 ‘실행력’을 동반한 ‘자발적인 마음가짐’을 ‘선의지’라고 설명한다. 누구나 ‘선한 마음’을 갖고 있지만 ‘선한 마음’을 실행하는 것이 중요한데, 선함을 실행하는 ’선한 의지‘야 말로 “부의 품격”이며 ’성공의 비결‘이라고 주장한다. 

‘선의지’를 실행하는 데는 무엇보다 ‘사람’을 가장 중요시 여기는 마음이 뒷받침돼야 하며, 사람을 단순한 수단이 아닌 목적으로 다뤄야 진정한 성공을 거둘 수 있다고 말한다. 자신의 이익만이 아닌, 우리 모두의 이익을 추구할 때 ‘행복한’ 성공을 누릴 수 있기 때문에 '선의지'의 수혜자는 특정인이 아닌 ‘우리 모두’라는 인식이다.

책의 주요 내용은 저자가 생각하는 '선의지'의 개념부터 시작해 '선의지'를 바탕으로 한 기획 및 마케팅을 통해 ‘잘 팔고 잘 살아남는’ 목표를 이루는 방법, '선의지'를 가진 자들을 찾아 인연을 맺고 연대하는 과정과 ‘윈-윈’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고, ‘선의지’를 지켜내기 위한 긍정 마인드에 대해 설명하며 끝을 맺는 형식으로 구성됐다.

‘선의지’(善意志, guter Wille)는 칸트의 ‘비판윤리학’을 주도하는 중심개념이다. 이 개념은 비판윤리학의 최초의 저작 『인륜의 형이상학의 정초』 제1장 서두에 등장하며, 이후의 전개를 관통한다. 그것의 유명한 문장은 다음과 같다.

  "세계 안에서도 그 바깥에서도 무제한적으로 선하다고 간주될 수 있는 것은 오직 '선의지'뿐이며, 그 이외에는 생각될 수 없다"

배성하 국장 ( 뉴스제이 '총괄이사' 국장 / 에프원시큐리티 경영총괄 이사 / 말씀치유회복사역원 부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