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그룹 활동, 성장하는 교회일수록 더 적극적이다
소그룹 활동, 성장하는 교회일수록 더 적극적이다
  • 배성하
  • 승인 2023.06.07 2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구촌교회·한국소그룹목회연구원 실태조사/
적정한 소그룹 모임 시간, ‘1시간 내외’ 68%/

【뉴스제이】 배성하 기자 = 코로나 이후 성장하는 교회와 신앙 소그룹 활동의 연관성이 매우 높다는 것을 보여주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지구촌교회
2023년 현재 교회 내 신앙 소그룹의 모임 운영 현황에 대해 77%가 ‘정기적으로 모임을 갖고 있다’고 답했다.     ©지구촌교회

목회데이터연구소는 지구촌교회(담임 최성은 목사)와 한국소그룹목회연구원이 지앤컴리서치에 의뢰해 전국 만 19세 이상 소그룹 참여 개신교인 1천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소그룹 활동 실태조사 결과를 6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2023년 현재 교회 내 신앙 소그룹의 모임 운영 현황에 대해 77%가 ‘정기적으로 모임을 갖고 있다’고 답했다. 특히 교인 수가 증가하는 교회일수록 이렇게 답한 비율이 84%로 높게 나타났다. 정체·감소하는 교회에선 ‘정기적으로 모인다’고 답한 비율이 각각 74%, 58%였다.

소그룹 모임 주기는 ‘매주’가 64%로 가장 빈도가 높았고, ‘매월’ 17%, ’격주’ 15%, ‘비정기적으로 가끔’ 5% 순이었다. 모임 주기에서도 성장하는 교회 교인일수록 ‘매주 모인다’는 응답률이 72%로 가장 높았다. 정체·감소하는 교회에서는 ‘매주’로 답한 비율이 각각 56%, 54%로 좀 낮게 나타났다. 

성장하는 교회 교인일수록 ‘매주 모인다’는 응답률이 72%로 가장 높았다   ©목회데이터연구소

소그룹 모임 장소는 ‘교회’가 64%로 가장 많았고, ‘가정’ 18% ‘카페 및 식당’ 16% 등의 순이었다.

소그룹 모임 방식은 ‘대면으로만’ 모인다는 답이 63%로 가장 많았다. 이어 ‘대면 기본, 비대면 병행’ 32%로 그 다음이었고, ‘비대면 기본, 대면 병행’은 4%, ‘비대면으로만’은 1%로 나타났다.

‘온라인 소그룹 모임’에 대해서는 ‘대면 모임을 못 할 경우, 대안으로 온라인 모임을 하는 것도 괜찮다’는 의견이 61%로 가장 많았고, ‘온라인 모임은 필요없다’ 20%, ‘현장 모임을 온라인 모임으로 대체할 수 있다’ 19% 순이었다.

적정한 소그룹 모임 시간으로는 ‘1시간 내외’가 68%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그 다음은 ‘2시간’으로 31%가 응답했다. 평균 시간은 1시간 20분으로 나타났다. 특히 적정 시간을 ‘2시간’이라고 답한 비율은 교인 수가 증가하는 교회의 교인들에게서 34%로 가장 높았다. 성장하는 교회일수록 소그룹 모임 적정 시간을 길게 진행하고 있는 것이다.

적정한 소그룹 모임 시간으로는 ‘1시간 내외’가 68%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지구촌교회

현재 참여하고 있는 소그룹 편성 기준은 ‘연령’(59%)과 ‘지역’(55%)이 대부분이었다. ‘직업’(9%), ‘자녀 연령/학령’(7%) 등은 많지 않았다. 선호하는 신앙 소그룹 편성 기준도 ‘연령’(94%)과 ‘지역’(76%)이 대부분을 차지했다.

소그룹 활동 내용은 ‘말씀 나눔/성경공부’가 73%로 가장 높았고, 이어 ‘교제/친교’ 67%, ‘삶을 나눔’ 59%, ‘예배’ 56%, ‘중보기도’ 51%, ‘교회 내 봉사활동’ 41% 등의 순이었다. ‘교회 외부 봉사활동’은 18%로 상대적으로 낮았다.

‘교인 수가 증가하는 교회’가 ‘정체’ 혹은 ‘감소’하는 교회보다 소그룹 활동에서 ‘친교’와 ‘삶 나눔’을 비교적 풍성히 하는 경향이 높았다.

소그룹 활동자 대다수(90%)는 소그룹 모임에서 감동과 은혜를 경험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  ©지구촌교회

소그룹 활동자 대다수(90%)는 소그룹 모임에서 감동과 은혜를 경험한 적이 있다고 답했고, ‘없다’고 응답한 비율은 10%로 나타났다. 감동과 은혜를 느낀 때로는 ‘소그룹 안에서 삶을 나누며 교제할 때’가 64%로 가장 높았고, ‘어려운 일을 당한 소그룹 식구를 위해 기도하고 도와줄 때’(47%), ‘말씀 들을 때/말씀 나눌 때’(46%) 등의 순이었다.

소그룹 내에서 자신의 속 깊은 이야기를 나누는지 여부에는 10명 중 7명(70%)이 ‘그렇다’고 답했다. 이에 대해 연구소는 “교인 수가 증가하는 교회에서는 소그룹 내 깊은 이야기가 이뤄지는 비율이 감소하는 교회보다 크게 높아, 소그룹에서의 삶의 나눔이 교회 성장과 관련 있음을 보여 주고 있다”고 분석했다.

다만 소그룹 내 깊은 나눔이 이루어지기까지 걸린 시간은 1년 미만(6개월 미만 28%+6개월~1년 미만 33%)이 60%였고, ‘2년 이상’이라 응답한 경우도 22%였다. 연구소는 “소그룹 구성 후 구성원 간 깊은 이야기를 나누는 데는 적어도 1년 정도의 시간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목회데이터연구소

소그룹 만족도는 ‘만족’ 89%(약간 47%+매우 42%), ‘불만족’ 7%(약간 6%+매우 1%)로 대다수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소는 “소그룹은 개인화가 극단적으로 치닫는 이 시대에 시대적 대안이면서 본래 공동체를 지향하는 교회가 교회다움을 내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했다.

특히 “성장하는 교회일수록 소그룹 활동 내용, 모임 빈도, 교재 제공, 리더 헌신도, 삶의 나눔 등 모든 영역에서 소그룹 지표가 뛰어났다”며, “소그룹이 잘 안되는 교회, 특히 소형교회에서 소그룹에 대한 적극적인 검토,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전했다.

"후원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귀하게 사용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발행인 나관호 배상
"후원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귀하게 사용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발행인 나관호 배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안보면 후회할 기사
카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