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마지막 황제 푸이의 시계, 홍콩 경매 67억원 낙찰
中 마지막 황제 푸이의 시계, 홍콩 경매 67억원 낙찰
  • 케이티 나
  • 승인 2023.05.27 04: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37년 ‘파텍 필립’(Patek Philippe) 시계/
4,000만 홍콩달러(67억5천만원)에 낙찰/

【미국=뉴스제이】 케이티 나 통신원 = 중국 청나라의 마지막 황제 아이신 쿄로 푸이(Aisin-Gioro Puyi / 愛新覺羅·溥儀)가 착용했던 ‘파텍 필립’(Patek Philippe) 시계가 홍콩의 한 현장 경매에서 4,000만 홍콩달러(67억5천만원)에 낙찰됐다. 

푸이가 착용했던 ‘파텍 필립’(Patek Philippe) 시계<br>
푸이가 착용했던 ‘파텍 필립’(Patek Philippe) 시계

블룸버그통신은 이번 경매가 화요일(23일) 홍콩에 있는 필립스(Phillips) 아시아 본사에서 7분간 진행됐다고 보도했다. 경매에 참여한 구매자는 주로 중국 본토와 홍콩의 현지 수집가 및 대표이다.

푸이의 시계 모델은 1937년에 제작된 ‘파텍 필립 레퍼런스 96 퀀티엠 룬’(Patek Philippe Reference 96 Quantieme Lune)으로 문페이즈 기능과 날짜 캘린더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현재 전 세계에 단 8개만 남아 있다. 필립스는 이 시계를 300만 달러 이상으로 추정했다.

푸이가 이 시계를 손에 넣은 시기와 방식은 분명치 않지만, 그는 소련군 포로로 수감되는 동안 줄곧 이 시계를 차고 있었다. 푸이는 이 시계를 수감 중인 통역관 게오르기 페르미아코프에게 선물했다.

푸이가 착용했던 ‘파텍 필립’(Patek Philippe) 시계<br>
푸이가 착용했던 ‘파텍 필립’(Patek Philippe) 시계

영국 미술기금 더파인아트그룹의 시계 전문가 하인스(Hines)는 "(이 시계) 내원의 분량은 시계 수집가가 아니라 중국 문화의 관점에서 평가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경매 기간 동안 예상을 뛰어넘는 관련 품목은 시계뿐만이 아니었습니다. 푸이가 소유한 빨간 부채($77,800)와 노트북($121,600)도 예상보다 훨씬 높은 가격에 팔렸습니다. 경매는 전체적으로 660만 달러를 실현했다.

◈‘파텍 필립’(Patek Philippe) 시계는?◈

‘파텍 필립’(Patek Philippe)은 1839년에 창립한 스위스의 하이엔드 명품 시계 브랜드다. 크라운(용두), 손목시계, 쿼츠 손목시계, 퍼페추얼 캘린더, 애뉴얼 캘린더를 최초로 발명하고 양산화 하였으며 경매 역사상 최고가의 포켓워치와 손목시계 낙찰가 기록을 가지고 있다.

‘파텍 필립’ 시계 소유했던 역사적 인물들
‘파텍 필립’(Patek Philippe) 시계는 최고 브랜드인 만큼, ‘파텍 필립’을 소유했던 사람들 역시 역사적으로 엄청난 사람들이 많다. 빅토리아 여왕, 표트르 차이콥스키, 리하르트 바그너, 존 데이비슨 록펠러, 엘리자베스 2세, 다이애나 스펜서, 비오 9세, 달라이 라마 14세, 마리 퀴리,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존 F. 케네디, 넬슨 만델라, 제랄드 젠타, 파블로 피카소, 레프 톨스토이 등이다.

칼라트라바 십자가

칼라트라바 십자가(Calatrava Cross) 로고
오늘날, ‘칼라트라바’(Calatrava)라는 이름은 파텍 필립에게 또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것은 절제된 우아함과 시대를 초월한 아름다운 디자인 어휘로 돋보이는 손목시계 패밀리 전체를 나타낸다.

그것은 1932년에 발족한 ‘레퍼런스 96’에 뿌리를 두고 있다. 이 시계 디자인은 현대 손목시계의 표지석인 형태가 기능을 따르는 원리에 기초한 바우하우스 스타일에서 영감을 얻었다.

4개의 백합이 특징인 ‘칼라트라바 십자가’(Calatrava Cross)를 로고로 사용한다.

△‘뛰어난 손목시계를 위한 최고의 상징’, △‘불후의 아름다움의 특징’, △‘용맹과 독립의 특징’, △‘왕위계급의 특징’ 이렇게 네 가지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후원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귀하게 사용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발행인 나관호 배상
"후원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귀하게 사용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발행인 나관호 배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안보면 후회할 기사
카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