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조찬기도회 ... “신뢰 얻는 길, 믿음과 행함 일치”
연세조찬기도회 ... “신뢰 얻는 길, 믿음과 행함 일치”
  • 박유인
  • 승인 2023.04.18 2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86회 조찬기도회, “주님 명령 실현 위해 최선/
복음 전파와 천국 확장, 주님의 지상 명령/
성경은 천국 가는 길을 보여 주는 것/

【뉴스제이】 박유인 기자 = ‘제186회 연세조찬기도회’가 연세대 루스채플에서 행정학과동창회 주관으로 150여 명의 동문들이 참석한 가운데 연세대 루스채플에서 열렸다.

연세대 행정학과 이삼열 교수(87입)의 인도로 시작된 예배는 동창회장 문창용 변호사(81입, 김&장 고문)가 대표기도를 드렸고, 이정원(87입) 사무총장의 성경봉독과 '87YES연세콰이어' 동문합창단의 특별찬양 후, 연세조찬기도회 부회장 이양호 목사(전 신과대학장)가 설교를 했다.

제186회 연세조찬기도회가 최근 연세대 루스채플에서 열렸다. ©연세조찬기도회
제186회 연세조찬기도회가 최근 연세대 루스채플에서 열렸다.     ©연세조찬기도회

‘부활하신 주님의 지상 명령’(마태복음 28:18~20)이라는 제목으로 설교한 이 목사는 “부활하신 예수님이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베풀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고 말씀하신다. 부활하신 예수님의 마지막 지상 명령은 복음 전파와 천국 확장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한국교회가 다시 일어나 선교적 사명을 잘 감당해야 할 것인데, 이를 위해서는 먼저, 한국교회가 신뢰를 회복해야 할 것”이라며 “야고보서는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라고 했다. 교회가 신뢰를 얻기 위해서는 믿음과 행함이 일치되어야 한다”고 전했다.

이양호 목사는 “루터는 ‘사람들은 나를 선행의 박사라고 불러야 한다’고 말했다고 전해지고 있다. 루터는 믿음만을 강조한 것이 아니다. 루터는 행함이 있는 믿음을 강조했다”며 루터가 로마서 서문에서 ‘믿음은 우리 안에 있는 하나님의 일로서 우리를 변화시키고 우리를 하나님에게서 새롭게 태어나게 만듭니다(요 1:12~13)’라고 했다고 전했다.

이 목사는 “둘째로, 교회가 과학과 싸워서는 안 될 것입니다. 갈릴레오 갈릴레이는 ‘성경은 천국 가는 길을 보여 주는 것이지 천체가 가는 길을 보여 주는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또 “셋째로, 교회는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관심을 가져야 한다. 기독교계는 2021년 11월부터 출산 돌봄 장려 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큰 효과가 나타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제186회 연세조찬기도회가 진행되고 있다. ©연세조찬기도회
제186회 연세조찬기도회가 진행되고 있다.      ©연세조찬기도회

이 목사는 “부활하신 주님은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베풀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고 말씀하셨다. 우리는 주님의 부활을 기념하면서 복음 전파와 천국 확장이라고 하는 주님의 지상 명령을 실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이후 김형윤 동문(86입 행정)이 헌금찬송을, 행정학과장인 엄태호 교수(87입 경영)가 봉헌기도를 했다. 이어 합심기도에 들어가 김상호 수석부회장(83입)이 ‘지구촌의 평화, 나라와 국민을 위해’ 기도했고, 김한중 장로(80입)가 ‘한국교회와 교단을 위해’ 박영찬 동문(17입)이 ‘연세대와 국내 대학을 위해’ 기도를 인도했다.

이어, 한원일 사무총장의 광고, 참석자들의 찬송과 오정현 목사(85입 신학, 면목교회 담임)의 축도로 모든 예배를 마쳤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안보면 후회할 기사
카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