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메이플라워교회 성도들, 부활절 앞두고 美 망명
中 메이플라워교회 성도들, 부활절 앞두고 美 망명
  • 케이티 나
  • 승인 2023.04.11 0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 거쳐 방콕서 구금, 미국 정부 망명 승인/
한국순교자의소리, 핍박 대비 훈련 진행도/

【미국=뉴스제이】 케이티 나 통신원 = 중국에서 공산당의 박해를 피해 탈출한 선전개혁성결교회(메이플라워교회) 교인 63명이 미국 정부로부터 인도주의적 가석방자 지위를 인정받아 마침내 망명에 성공했다.

2019년 11월 중국을 탈출한 선전개혁성결교회(메이플라워교회) 교인들이 지난 7일 미국 정부의 망명 승인 후, 댈러스 포트워스 국제공항에 도착해 환영 행사를 가졌다. 이 중에는 어린이 35명이 포함돼 있다.

2019년 11월 중국을 탈출한 선전개혁성결교회(메이플라워교회) 교인들이 지난 7일 미국 정부의 망명 승인을 받아 댈러스 포트워스 국제공항에 도착했다. ©차이나에이드 제공
2019년 11월 중국을 탈출한 선전개혁성결교회(메이플라워교회) 교인들이 지난 7일 미국 정부의 망명 승인을 받아 댈러스 포트워스 국제공항에 도착했다.       ©차이나에이드 제공

미국 크리스천포스트(CP)에 따르면, 2019년 11월, 이 교회의 판융광(Pan Yongguang) 목사와 교인들은 중국 경찰의 위협과 심문을 받아 선전을 떠나 한국 제주도로 피신했다. 이들은 제주도에 머물며 한국 정부에 수차례 난민 지위를 신청했지만 거절되자, 작년에 유엔의 난민 지위를 얻기 위해 태국으로 이동했다.

한국순교자의 소리(Voice of the Martyrs Korea, 한국 VOM)는 지난 11월 말, 어려운 상황에 처한 ‘메이플라워교회’(Mayflower Church) 성도들을 대상으로 진행해 온 핍박 대비 훈련을 지속하기 위해 태국을 방문하기도 했다. [참고기사메이플라워교회 성도들. 핍박 대비 훈련 받아 ]

미국에 본부를 둔 중국의 종교 자유 옹호단체인 ‘차이나에이드’(ChinaAid)는 CP에 보낸 성명에서 “미국 국무부, 국토안보부, 다양한 유엔 기관 및 태국 정부와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미국 관리들이 그들의 석방을 성공적으로 협상했다”고 밝혔다.

채드 불라드(Chad Bullard)  차이나에이드 CEO는 성명을 통해 “이것은 초당파적인 국제 협력의 성공적인 예”라며 “다양한 미국 정부 기관, 특히 라샤드 후세인(Rashad Hussain) 대사가 이끄는 국무부 국제종교자유사무소, 방콕 주재 미국 대사관, 미국 국제종교자유위원회(USCIRF) 그리고 마이크 맥콜(Mike McCaul) 의장, 크리스 스미스(Chris Smith) 의장을 포함한 의회 사무실에 감사하다”고 전했다.

메이플라워 교회로 알려진 중국 심천성개혁교회 성도들이 태국에서 예배를 드리고 있다.      ⓒCBN 유튜브 캡쳐

교인들의 중국 송환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를 내온 크리스 스미스 공화당 하원의원은 성명에서 “이 박해받는 중국 기독교인들이 미국에 도착해서 그들의 신앙을 자유롭게 행사할 수 있게 된 것은 참으로 성금요일 다운, 완벽한 부활절 선물”이라며 “그들이 중국으로 강제 송환되었다면, 감옥에 투옥돼 심한 박해를 받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행정부의 복음주의 자문위원과 미국 국제종교자유위원회(US Commission on International Religious Freedom) 위원을 역임한 조니 무어(Johnnie Moore) 목사는 트위터에 “(재정착 소식에) 미국인인 것이 매우 자랑스럽다. 미국은 박해 받는 이들에게 피난처를 내어준다. 인류 역사상 이토록 많은 박해받는 신앙인들에게 피난처를 준 나라는 없었다”면서 “메이플라워 가족 여러분, 부활절을 맞아 새 집에 오신 것을 환영한다. 이곳에서 여러분은 안전하다”라고 썼다.

한편, 텍사스에 본부를 둔 ‘프리덤 시커스 인터내셔널’(FSI) 및 남침례교 산하 교회와 텍사스 동부의 교회들이 교인들의 재정착을 후원하기로 약속했다.

가정예배를 드리기 위해 예배법을 연습하는 메이플라워교회 어린이들      ©순교자의소리  제공

중국에서 박해를 피해 교인들이 집단으로 탈출한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다. 선전개혁성결교회 교인들을 지칭하는 ’메이플라워’(May Flower)라는 이름은 17세기 영국을 떠나 북미 대륙으로 신앙의 자유를 찾아 나선 청교도 35명과 승객들을 태운 배의 이름을 따 지어졌다.

판 목사는 올해 ‘순교자의소리’와의 인터뷰에서 2018년 이른비언약교회 왕이(Wang Yi) 목사와 함께한 점심 식사에서 중국을 떠나기로 결심했다고 말했다. 판 목사와 교인들은 중국에서 좋은 직업을 가졌지만, 공산당의 압제 속에서 자녀를 경건하게 키울 수 있을지 1년간 논의했고, 결국 만장일치로 중국을 떠나기로 결정했다. 왕 목사는 현재 9년형을 선고받고 복역 중이다. 

미국 국무부는 1999년 이후 거의 매년 중국을 ‘종교자유 특별우려국’으로 지목해 왔다. 기독교 박해 감시단체인 ‘미국오픈도어’(Open Door USA)에 따르면, 중국에는 9천7백만 명 이상의 기독교인이 있으며, 대다수는 정부에 등록되지 않는 지하교회에서 예배를 드리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안보면 후회할 기사
카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