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tGPT의 새롭고, 놀라운 영역 발견하다 
ChatGPT의 새롭고, 놀라운 영역 발견하다 
  • 나관호 발행인
  • 승인 2023.03.12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제이' 발행인 나관호 목사는 최근 이슈 되고 있는 구글이 검색 엔진에 적용한, 'OpenAI'사의 인공지능 'ChatGPT'(챗GPT)에게 질문했고, 이슈와 기독교적 질문에 대해 'ChatGPT'(챗GPT)과 대화(?)를 했습니다. '뉴스제이'는 독자들과 그 내용을 공유하기로 했습니다. [편집자註]

【뉴스제이】 이번에 우연히 발견한, 'ChatGPT'(챗GPT)의 기사에 대한 의견과 분석 그리고 조언(?)을 보면서 좀 당황스러웠다. 질문하고 생각(?)하는 것처럼 답을 하는 것은 놀라운 점이다.

물론, 'ChatGPT'(챗GPT)이 '대화형 AI 시스템'이기는 하지만, 먼저 '의문문' 질문 언어 알고니즘으로 답을 시작한다는 점은 새로웠다.

이 이미지는 OpenAI에 의해 생성됩니다.            ⓒOpenAI

'ChatGPT'(챗GPT)이 질문하고 생각(?)한다는 점을 발견하다 

우연히(?) 발견한 부분이다. ‘뉴스제이’의 기사인 “미국 '테드'(TED) 같은 한국교회버전 '페드'(PED) 열린다”에 대해 검색을 했는데, ChatGPT(챗GPT)이 자동으로 답하는 설정을 통한 대답에서 “한국 교회에서 개최한다는 것이 맞나요?”, “멋진 아이디어입니다.”, “가치와 목적에 부합하는지에 대한 고려가 필요합니다.” 등 질문하고 생각하는 문장으로 답을 했다. 놀라운 점을 발견한 것이다.  

Q : 뉴스제이 기사 : "미국 '테드'(TED) 같은 한국교회버전 '페드'(PED) 열린다"

A : ChatGPT : 제가 이해하기로, 'TED'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강연 플랫폼이며, '페드'는 'TED'와 유사한 형식의 강연 행사를 한국 교회에서 개최한다는 것이 맞나요?

만약 그렇다면, 교회에서 이러한 행사를 개최하는 것은 멋진 아이디어입니다. 강연을 통해 사람들이 영감을 받고, 세상을 변화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행사는 교회의 지역사회와의 연결을 강화하고, 다양한 사람들을 모아 함께 생각하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행사를 개최하기 전에는 교회가 주관하는 행사임을 인식하고, 행사 내용이 교회의 가치관과 일치하는지에 대한 검토가 필요합니다. 또한 강연자의 선정과 프로그램 구성에 있어서도 교회의 가치와 목적에 부합하는지에 대한 고려가 필요합니다.

 

인물의 건강 상태 같은 개인 정보는 학습하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그래서 이번에는 뉴스제이 기사 중 “YWAM 설립자 로렌 커닝햄, 암 4기 진단받다”를 검색해보았다. 그러자 전혀 짐작하지 못했던 놀라운 답을 했다. 자신은 ‘인공지능 언어모델’이기에 2021년 이후로는 인물의 건강 상태나 최신 소식을 수집하고 있지 않다고 답을 했다. 신선하고 놀라운 점이다 

Q : 뉴스제이 기사 : "YWAM 설립자 로렌 커닝햄, 암 4기 진단받다"

A: ChatGPT : 저는 인공지능 언어모델 'ChatGPT'(챗GPT)이며, 2021년 이후로는 인물의 건강 상태나 최신 소식을 수집하고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YWAM 설립자 로렌 커닝햄의 건강 상태나 현재 상황에 대한 정보는 알지 못합니다. 해당 정보는 관련 뉴스나 매체를 통해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인물에 대한 긍정적 해석과 가치 판단을 했다는 점도 놀라웠다. 

그래서 이번에도 인물에 대한 부분을 검색했다. 내가 방금 쓴 칼럼 “[생각칼럼] 오타니 쇼헤이의 인성과 좋은 가정교육”에 대해 어떻게 답할지 궁금해졌다.

ChatGPT(챗GPT)은 오타니 쇼헤이의 좋은 점과 강점 그리고 “그가 가진 인성과 노력하는 모습은 우리 모두가 배울 점이 많은 부분입니다.”라는 가치 판단을 했다. 물론, 내가 쓴 칼럼을 기본으로 답을 했겠지만 다른 자료와 함께 ‘가치 판단 언어’를 사용한 것도 놀라운 점이었다. 

Q : 뉴스제이 기사: "오타니 쇼헤이의 인성과 좋은 가정교육"

A : ChatGPT : 오타니 쇼헤이는 일본 야구 선수로, 그의 활약은 일본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그는 야구 기술과 신체 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그를 주목하고 있지만, 그가 가진 인성과 가정교육 역시 많은 사람들의 찬사를 받고 있습니다.

오타니 쇼헤이는 자신의 성격과 마음을 잘 표현하는 사람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자기 주장이 분명하고, 자신의 실수를 인정하며, 다른 사람들을 배려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인성은 그가 어릴 때부터 받은 좋은 가정교육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의 부모님은 어릴 때부터 그에게 인성교육을 철저하게 실시했습니다. 가정에서는 언제나 다른 사람들의 마음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가치를 강조했고, 그로부터 그의 인성이 형성되었습니다.

특히, 그의 아버지는 그에게 언제나 자기주장을 분명하게 하고, 자신의 실수를 인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가르쳤습니다. 이러한 교육으로 그는 자기주장을 분명하게 하면서도 겸손하게 다른 사람들을 존중하는 인성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또한, 그의 부모님은 그에게 언제나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가치를 전달했습니다. 그로부터 그는 노력하는 습관을 가지게 되었고, 이는 그가 야구 선수로서 큰 성과를 이루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그의 좋은 가정교육은 그가 인기 있는 야구 선수가 되는 것 외에도 그가 더 나은 인간으로 성장하는 데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는 좋은 예를 보여주는 인물로서 많은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으며, 그가 가진 인성과 노력하는 모습은 우리 모두가 배울 점이 많은 부분입니다.

 

'ChatGPT'(챗GPT)은 날마다 발전하고 학습의 양인 자료 축적이 늘어나면서, 놀라운 점들이 더 발견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건강에 대한 개인정보 부분에 대한 절제학습과 현재 인물에 대한 긍정학습을 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생각하게 했다. 물론, 내가 의도하지 않은 기사가 질문이 되었고, 단편적인 면은 있지만 새로운 영역에 대해 발견을 하게 됐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안보면 후회할 기사
카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