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00년 된 석판에서 ‘다윗 왕’ 이름 발견
2,900년 된 석판에서 ‘다윗 왕’ 이름 발견
  • 케이티 나 & 에쉴리 나
  • 승인 2023.01.29 0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윗 왕이 실제 ‘역사적 인물’임을 뒷받침/
석판, 모압의 메사 왕의 승리, 연대순으로 기록/

【미국=뉴스제이】 케이티 나♤에쉴리 나 통신원 = 2,900년 된 현무암 석판에는 다윗 왕이 실제 ‘역사적 인물’임을 뒷받침하는 성경 외의 언급이 포함되어 있다고 학자들은 《성서 고고학 리뷰》(Biblical Archaeology Review) 최신판에 썼다.

2,900년 된 현무암 석판에는 다윗 왕이 실제 ‘역사적 인물’임을 뒷받침하는 성경 외의 언급이 포함되어 있다.   ©루브르 박물관 사진 제공(크리에이티브 커먼즈)

크리스천헤드라인(ChristianHeadlines)의 보도에 의하면, 이 연구에는 소위 ‘메사 비석’(Mesha Stele) 또는 ‘모압 돌’(Moabite Stone)에 대한 조사가 포함되었는데, 이 돌은 1868년에 발견되어 1869년에 손상되었다.

'성서고고학협회’(Biblical Archaeology Society)에 따르면 손상으로 인해 현무암 석판의 특정 부분을 읽을 수 없었지만, 손상 전에 석판의 '페이지 압착'(종이 모양 인상)이 만들어져 원래 단어를 해독할 수 있었다.

석판은 기원전 2세기로 거슬러 올라가며 모압의 메사 왕의 승리를 연대순으로 기록한다. 그것은 아마도 모압이 이스라엘과 유다와 전쟁을 벌이는 열왕기하 3장의 사건을 언급하는 것 같다.

학자 앙드레 르메르(André Lemaire)와 장 필립 들로르메(Jean-Philippe Delorme)는 《성서 고고학 리뷰》(Biblical Archaeology Review) 2022년 겨울호에 기고한 글에서 "새로운 기술이 메사 비석이 실제로 ‘다윗의 집’을 언급한다는 것을 확인시켜준다"고 말한다.

"2015년 서던캘리포니아대학의 ‘웨스트 셈어 연구 프로젝트’(West Semitic Research Project) 팀이 복원된 비석과 종이 짜기의 새로운 디지털 사진을 찍었다.라고 그들은 썼다.“

팀은 ‘반사율 변환 이미징’(RTI)이라는 방법을 사용했는데, 이 방법에서는 다양한 각도에서 인공물의 수많은 디지털 이미지를 촬영한 다음 결합하여 작품의 정밀한 3차원 디지털 렌더링을 만들었다. 이 방법은 디지털 렌더링을 통해 연구원이 새겨진 인공물의 조명을 제어하여 숨겨지거나 희미하거나 마모된 절개가 보이도록 할 수 있기 때문에 특히 유용하다.

"2018년에 루브르 박물관은 또한 스퀴즈의 새로운 고해상도 역광 사진을 찍었는데, 그곳에서 빛은 150년 된 종이를 통해 직접 투사되어 기록된 고대 문자를 더 명확하게 볼 수 있었다." 라고 그들은 썼다.

새로운 기술을 통해 르메르(Lemaire)와 들로르메(Delorme)는 이전에 읽을 수 없었던 문구의 세 글자를 해독 할 수 있었다.

"그 돌에는 '다윗의 집'이 유다의 통치자들이라는 언급이 들어 있을 가능성이 있는데, 이것은 다윗 왕을 역사적 인물로 지지하는 것 같다"고 연구 요약은 말한다. "최근의 사진 증거 덕분에 우리 저자들은 이 판독값을 이제 확인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안보면 후회할 기사
카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