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남침례교 700여 목사들, ‘여성 목사’ 절대 금지
美 남침례교 700여 목사들, ‘여성 목사’ 절대 금지
  • 에쉴리 나
  • 승인 2022.11.03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00여명 목사들, 총회 헌법 개정 요청/
남성만이 직책을 맡고 ‘목사’ 칭호 받아야/
디모데전서 2:12 말씀 근거로/

【미국=뉴스제이】 에쉴리 나 통신원 = 미국의 700여명 남침례교 목사들이 남침례교 총회에 공개 서한을 보내 여성이 ‘어떤 종류의 목회자’로도 섬기는 것을 금지할 것을 촉구하고, 이사회에 총회 헌법 개정을 강력히 요청했다. 

미국의 700여명 남침례교 목사들이 여성이 ‘어떤 종류의 목회자’로도 섬기는 것을 금지할 것을 촉구하고, 이사회에 총회 헌법 개정을 강력히 요청했다.     ⓒ크리스천헤드라인

크리스천포스트와 크리스천헤드라인에 따르면, 버지니아주 알링턴에 있는 알링턴침례교회(Arlington Baptist Church)의 마이크 로(Mike Law) 목사는 “우리의 일치를 지키라는 부르심”이라는 제목의 편지에서 여성을 교회의 목사로 고용하는 남침례교회가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다양한 종류의 목회적 역할에 여성을 고용하는 추세’라고 묘사한 것에 대해 경고했다. (마이크 로 목사는 여성 목사를 ‘Sr. 목사’라고 썼다.)

“개인적으로 저는 이 수정안을 제안할 필요를 느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교회 주변 5개의 남침례교회에서 여성을 목사로 임명, 확인 또는 고용하고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종종 ‘동역 목사’, ‘예배 목사’ 또는 ‘청년 목사’와 같은 수정된 직함을 사용하지만 이러한 역할은 모두 "목사"라는 직분을 거래한 것입니다."

제안된 동의는 "구성"에 대한 SBC 헌법 III조 1항 수정을 요구한다. 

마이크 로(Mike Law) 목사는 2000년에 채택된 ‘침례교 신앙 그리고 메시지 2000’(Baptist Faith & Message 2000) 성명서가 이미 “남성과 여성 모두가 교회에서 봉사하도록 은사를 받았지만 목사의 직분은 성경에 의해 자격을 갖춘 남성으로 제한된다”고 이미 확언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 이전에 로 목사는 ‘안수 및 사역에서 여성의 역할에 관한 결의’를 통해 이미 성경이 ‘여성을 목회 지도력에서 제외’하고 ‘목회 기능’을 인정하고 있다고 밝힌바 있다.

데니 버크(Denny Burk) 교수 트위터 캡처
데니 버크(Denny Burk) 교수 트위터 캡처

디모데전서 3:1-7 및 디도서 1:5-9을 포함하여 “목사와 동의어”로 묘사된 용어인 자격을 갖춘 사람만이 “장로” 또는 “감독자”의 직분을 맡을 수 있다고 언급한 성경의 여러 구절을 인용한다. 이 서한은 또한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채로 두면 협약에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경고한다. 

“여성이 사목을 하는 것은 우리가 오랫동안 단결해 온 분열을 조장하기 때문에 협약의 사업에 실질적으로 해를 끼칩니다. 그것은 성경, 특히 디모데전서 2:12과 3:1-7에 대한 불신과 불순종으로 우리 협약의 토양을 오염시킵니다.“

“여자가 가르치는 것과 남자를 주관하는 것을 허락하지 아니하노니 오직 조용할지니라”(디모데전서 2:12)

“우리 교리를 평가절하하는 것은 충실함이나 결실로 이어지지 않을 것입니다. 오히려 우리가 역사에서 무엇이든 배운다면 공허한 교리를 수용하는 것은 우리의 협약도 곧 비울 것입니다. 자유주의 종파와 주류 종파 사이의 이탈을 생각해 보십시오. 그들은 한동안 여성과 함께 목회를 하다가 그 관행을 받아들여 건전한 교리를 버리고 급격히 쇠퇴하기 시작했습니다.”

한편, '성서적 남성과 여성을 위한 위원회'(Council for Biblical Manhood and Womanhood)의 회장이자 남침례교 신학교의 교수인 데니 버크(Denny Burk)는 성경과 SBC의 신앙 선언이 새들백을 협약에서 제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차기 SBC 집행위원회 회의는 2023년 2월로 예정돼 있다. 위원회에서 이 문제를 다룰지는 미지수다.

남침례회 소속인 새들백교회는 지난 5월 6일 처음으로 여성 목사를 안수했다.     ⓒ새들백교회
남침례회 소속인 새들백교회는 지난해 5월 6일 처음으로 여성 목사를 안수했다. ⓒ새들백교회

작년에 캘리포니아 레이크 포레스트에 있는 새들백교회(Saddleback Church)가 리즈 퍼퍼(Liz Puffer), 신시아 페티(Cynthia Petty). 케이티 에드워즈(Katie Edwards) 라는 세 명의 여성을 안수했을 때, SBC 내의 많은 사람들로부터 면밀한 조사를 받았다.

최근에 새들백교회(Saddleback Church) 릭 워렌(Rick Warren) 목사 후임으로 임명된 앤디 우드(Andy Wood) 목사는 그의 아내 스테이시(Stacie)를 교회 웹사이트에 "가르치는 목사"로 기재했다.[참고기사美 새들백교회 목사 사모, '교육목사'로 임명돼]

10월 초, 스테이시 사모는 새들백교회에서 설교를 했으며 그녀는 ‘교육목사’로 밝혀졌다.

스테이시 사모는 새들백교회에서 설교 했으며 그녀는 ‘교육목사’로 밝혀졌다.   ⓒ새들백교회 영상 캡처      
스테이시 사모는 새들백교회에서 설교 했으며 그녀는 ‘교육목사’로 밝혀졌다.   ⓒ새들백교회 영상 캡처      

또한 이달 초 켄터키주 루이빌에 있는 남침례신학교의 이사회는 만장일치로 신학교 행정부가 남성과 여성을 모두 졸업하되, 남성만이 직책과 직무를 맡고, 그에 따라 목사라는 칭호를 받는 이 명시된 신념으로 신학 훈련을 계속할 것을 권장하는 것으로 결의되었다. [참고기사美 남침례신학교, “남성만이 목사 될 수 있다”]

지난 6월 SBC 연차총회 직후 남침례교 신학자들은 지난해 새들백교회가 여성 목회자를 안수했다는 논란 속에 '목사'라는 단어의 의미를 명확히 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신학자들은 SBC 생활에서 분규적인 논쟁을 명확히 하기 위해, "목사"라는 단어에 관한 한, 남부 침례교도는 항상 "목사"라는 용어를 이해했다고 말했다. '목사'는 ‘침례교 신앙 그리고 메시지 2000’의 정신에 따라 '목사직을 수행하고 목회자의 기능을 수행하는 자'를 의미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안보면 후회할 기사
카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