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5 영웅, 성조기·태극기 품고 알링턴에 잠들다
6.25 영웅, 성조기·태극기 품고 알링턴에 잠들다
  • 나관호 발행인
  • 승인 2022.06.24 0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25 전쟁 美영웅 웨버 대령 안장식/
6·25 72주년, 사흘 앞두고 알링턴에/  
예포 21발은 최고의 예우 의미/
국립묘지 안장식, 통상 별세 후 6개월/ 

【뉴스제이】 한국전 참전 영웅이자 한미동맹의 상징적 인물인 故 윌리엄 웨버 예비역 대령이 6·25 전쟁 발발 72주년을 사흘 앞둔 22일(현지시간) 성조기와 태극기를 품에 안고 영원한 안식처를 찾았다.

​윌리엄 웨버 미 예비역 대령의 운구 행렬이 22일(현지시간) 버지니아주 알링턴 국립묘지에서 의장대의 인도로 안장식장으로 향할 채비를 하고 있다. ©Arirang News 캡처
​윌리엄 웨버 미 예비역 대령의 운구 행렬이 22일(현지시간) 버지니아주 알링턴 국립묘지에서 의장대의 인도로 안장식장으로 향할 채비를 하고 있다. ©Arirang News 캡처

지난 4월 9일 향년 97세로 별세한 웨버 대령의 안장식은 이날 오후 미 버지니아주 알링턴 국립묘지에서 엄숙하게 거행됐다. 국립묘지 안장식까지 통상 별세 후 6개월 가까이 걸리기도 하지만 이례적으로 빨랐다고 한다.
 
웨버 대령은 한국전에서 크게 다쳐 평생 고통을 겪었지만, 전역 후에도 동맹 강화와 참전용사 지원 사업을 활발히 벌인 한미동맹의 산증인으로 통한다. 그가 거주하던 메릴랜드주 프레데릭을 출발한 운구 행렬은 생전 그의 바람에 따라 워싱턴DC 한국전 참전용사 기념공원을 먼저 둘러본 뒤 인근에 있는 알링턴 국립묘지에 도착했다. 웨버 대령은 참전공원에 서 있는 ‘19인 동상’의 실제 모델이기도 하다.
 
안장식에는 부인 애널리 웨버(93) 여사를 비롯해 며느리, 손녀 등 가족과 지인, 재향군인회 인사 등 70여명이 참석했다. 최근 부임한 조태용 주미 대사도 자리를 함께해 유족을 위로했다. 웨버 대령은 생전 1남 1녀를 뒀지만 자녀가 모두 먼저 세상을 뜨는 아픔을 겪었다.

7마리의 말이 끄는 마차에 실려 마지막 이별 의식이 치러지는 장소로 이동했다      ©Arirang News 캡처

이날 안장식은 70명가량의 의장대가 동원될 정도로 극진한 예우 속에 진행됐다. 중간중간 군악대의 조곡이 울려 퍼지는 가운데 웨버 대령의 관은 7마리의 말이 끄는 마차에 실려 마지막 이별 의식이 치러지는 장소로 이동했다. 7명의 의장대는 동시에 3발씩의 예포를 쐈다. 예포 21발은 최고의 예우를 의미한다.

웨버 대령의 관에는 미국 국기인 성조기와 태극기가 나란히 들어가 있다고 한다. 한국계 미군 퇴역군인 송주섭 씨가 두 달 전인 지난 4월 22일 웨버 대령의 추도식 때 유족의 양해를 얻어 양국 국기를 관속에 넣은 것이다.

알링턴 묘지 안장을 위해 운구 중.     ©Arirang News 캡처

안장식에 참석한 월터 샤프 전 주한미군사령관은 “웨버 대령이 죽는 날까지 이룬 업적을 기억해야 한다”며 “이는 한미동맹의 중요성, 한국에서 자유와 민주주의, 인권, 법치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기렸다. 조태용 대사는 “웨버 대령의 뜻을 기려 한미동맹이 미래세대에도 계속 튼튼히 발전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한미동맹이 한국의 가장 중요한 외교적 자산으로 우뚝서도록 하는 것이 제 소명”이라고 다짐했다.
 
웨버 대령은 1950년 6·25전쟁이 발발하자 공수 낙하산부대 작전장교(대위)로 참전해 1950년 9월 인천상륙작전, 서울수복작전 등에서 활약했다. 1951년 2월 원주 북쪽 324고지에서 오른팔과 오른 다리를 잃는 큰 상처를 입었다. 미국에서 1년여의 수술과 치료를 거쳐 현역에 복귀한 뒤 1980년 전역했다.

고인은 생전 불편한 몸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한국전 참전용사기념재단(KWVMF) 회장을 맡아 6·25전쟁의 의미를 알리는 활동도 왕성하게 펼쳤다. 1995년 미국의 워싱턴DC 한국전 참전 기념비가 완공되는 데 크게 기여했고, 기념공원 내에 한국전 전사자 명단을 새기는 ‘추모의 벽’ 건립 사업에 앞장섰다. 추모의 벽은 다음 달 27일 완공식을 갖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안보면 후회할 기사
카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