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00년 전 가나안 족속 석상 발견
4,500년 전 가나안 족속 석상 발견
  • 나관호♤에쉴리 나
  • 승인 2022.05.06 0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팔레스타인 농부, 땅 갈다 발견/
뱀 왕관 쓴 ‘아낫’ 동상 머리/
아낫, 약속의 땅에서 쫓아낸 우상/

【미국=뉴스제이】 팔레스타인 농부가 가자 지구에서 4500년 전에 제작된 것으로 보이는 고대 여신 ‘아낫’(Anat) 의 머리 석상을 발견했다. 

이 '아낫'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하나님의 계명을 어기고 거짓 신들을 숭배했다는 이유로 약속의 땅에서 쫓아내라고 명령하신 고대인의 우상이다. 

가자시 고대유물관광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고대 여신의 얼굴을 묘사한 4,500년 이상 된 새로 발견된 석상이 전시되고 있다.     ⓒBBC
가자시 고대유물관광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하나님의 계명을 어기고 거짓 신들을 숭배했다는 이유로 하나님께서 이수라엘 백성에게 약속의 땅에서 쫓아내라고 명령하신 4,500년 이상 된 새로 발견된 석상 우상이 전시되고 있다. ⓒBBC

지난 2일 미국 크리스천포스트에 따르면, 이 석회암 조각상은 높이 20cm로, 머리에 새겨져 있는 것은 뱀을 왕관으로 쓰고 있는 얼굴이다. 이 ‘아낫’(Anat)은 가나안 신화에 등장하는 전쟁과 사랑의 여신으로, 하나님의 계명을 어기고 거짓 신들을 숭배했다는 이유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약속의 땅에서 쫓아내라"고 명령하셨다.

하마스 관광유물국은 지난달 26일 가자 지구에서 기자 회견을 열었다. ‘더 뉴 아랍’(The New Arab/TNA)에 따르면 문화재청의 자말 아부 리다(Jamal Abu Rida) 고대유물문화유산 사무국장은 이 조각상의 연대를 기원전 2,500년으로 추정했다.

이 조각상은 지난달 25일 칸유니스 소재 알카라라 마을에서 팔레스타인 농부인 니달 아부 이드*Nidal Abu Eid) 씨에 의해 발견됐다.

그는 아랍 매체 ‘더 뉴 아랍’(TNA)과의 인터뷰에서 “땅을 갈다가 우연히 발견했다. 진흙투성이였지만 물로 씻고 보니 귀한 것임을 알았다”면서 “이 땅은 우리 땅이며 가나안 시대부터 기원전 수천 년 동안 문명과 역사를 지녔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BBC등 외신 보도에 따르면 아낫 동상은 가자 지구의 카스로 알바샤에 위치한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다.

가자 지구는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 테러단체 하마스 사이에 영토 전쟁이 첨예한 지역이며, 하마스는 2005년 이스라엘이 가자 지구에서 철수한 후 이곳을 장악했다.

2017년 ‘타임스 오브 이스라엘’(Times of Israel)에 따르면, 이 지역은 하마스가 주택과 군사 기지 건설을 위해 가나안 마을 유적지인 텔에-사칸(Tel es-Sakan)의 유적을 파괴하는 등 문화유산 보존에 차질을 빚어 왔다.

아낫 동상은 가자 지구의 카스로 알바샤에 위치한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다.     ⓒBBC
아낫 동상은 가자 지구의 카스로 알바샤에 위치한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다. ⓒBBC

구약성경을 보면, 가나안 족속은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땅 이스라엘을 점령했다. 그들은 창세기 9:20-25에서 가나안의 아버지 함이 노아의 벌거벗은 모습을 보고, 장막 밖에 있던 두 형제에게 알렸다. 그때 노아는 함을 저주했다. 아버지의 죄로 인해 저주를 받은 노아의 손자 가나안의 후손들이다 .

가나안 사람들은 우상을 숭배하고 그들의 거짓 신들에게 자녀들을 제물로 바쳐 하나님을 노엽게 했다. 이러한 행위는 “너는 나 외에 다른 신을 네게 두지 말지니라”와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저 땅 아래에 있는 것이요, 땅 아래 물 속에 있는 것이요.”라는 계명을 어긴 것이다,

모세가 유대 민족을 이집트에서 인도한 후, 여호수아는 성경 프로젝트에 따라 이스라엘의 지도자가 되었다. 하나님은 여호수아에게 그의 백성을 가나안으로 인도하고 이스라엘 땅을 되찾는 역할을 맡기셨다.

하나님은 신명기 9:5에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네가 가서 그 땅을 차지함은 네 공의로 말미암음도 아니며 네 마음이 정직함으로 말미암음도 아니요 이 민족들이 악함으로 말미암아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들을 네 앞에서 쫓아내심이라 여호와께서 이같이 하심은 네 조상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하신 맹세를 이루려 하심이니라” (신명기 9:5)

또한 하나님은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가나안 사람들과 그들의 관습을 지지하는 문화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경고하셨다. 그 대신 그들은 그러한 악의 땅을 정결케 하고 아브라함과 그의 후손을 “큰 민족”이 되게 하시겠다는 창세기 12장의 하나님의 약속을 성취해야 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안보면 후회할 기사
카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