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뉴스제이
뒤로가기
칼럼
“새해 하나님의 복 많이 받으세요”/ ”새해 많은 좋은 일들이 너를 찾아가길 기도해“/
[윤사무엘박사 칼럼] 새해 인사로 격려하며 축복하기 
2024. 01. 06 by 윤사무엘 박사
윤사무엘 박사

【뉴스제이】 대망의 2024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올해 음력 설날은 2월 10일 토요일이어서 9일(금)부터 11일(주일)까지 연휴입니다. 음력으로 작년 2023년은 계묘(癸卯, 검은 토끼)년이었고, 올해는 갑진(甲辰, 청룡)년입니다. 그래서 2월 10일 설날이 되기까지 아직은 갑진년이 시작되었다고 할 수 없습니다. 

올해가 시작되는 벽두에 신년사, 덕담이 있는 가운데 가장 많이 등장하는 화두는 “평화”와 “건강” “안보”였습니다. 아직도 세계의 전쟁 기운 속에 있으며, 새해 첫날에 일본의 지진소식과 쓰나미, 북한의 대남 도발 위협, 야당 대표의 테러 공격 등 불안하게 시작하는 가운데서도 세계 경기가 회복되는 소식이 전해집니다.

2024년은 세계 47개국이 선거를 치루게 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도 4월 11일 총선을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우리들이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인사 대신에 “새해 하나님의 복 많이 받으세요” 라고 서로 덕담하면 좋을 것입니다. 한해 동안 “예배를 회복하는 믿음”으로 승리합시다.

지난 1월 1일 지구촌은 24시간 대별로 새해를 맞이하며 인사를 나누었습니다. 

영어: "Happy New Year"로 I wish your Merry Christmas & Happy New Year(성탄절과 복된 새해를 기원합니다)하며 새해맞이를 합니다.
일본어: "新年、明けましておめでとうございます。 (신넨, 아케마시테 오메데토-고자이마스)", 
중국어: "新年快乐。(신넨 콰이러)", 
프랑스어: "Bonne année. (보나네)", 
독일어: "Alles Gute fürs neue Jahr!(알레스 구-테 퓌-어스 노이에 야-르)"
스페인어: "¡Feliz Año Nuevo! (펠리쓰 아뇨 누에보)"
포어(브라질, 포르투갈): “Feliz Ano Novo” (펠리쓰 아노 노보)
인도네시아어: "Semoga mendapat banyak keberuntungan di tahun baru. (스모가 믄다빳 바냑 끄버르운뚱안 디 따훈 바루)", 
베트남어: "Chúc mừng năm mới. (쭉ㅤ믕 남 머이)", 
태국어: "สุขสันต์วันปีใหม่ครับ. (쑥싼완 삐- 마이 크랍)"이라고 한다.
러시아어: "С Новым Годом! (스노ㅤ븸 고돔)", 
이탈리아어: "Felice anno nuovo! (펠리체 안노 누오보)"
아랍어: ".(나타만나- 라카 싸나툰 자디-다 툰 싸이-다)", 
몽골어: "Танд Шинэ оны мэнд хүргэе. (탄뜨 신 언-이 멘드 후르기)“

그리고 새해 인사말에서는 지난해의 성과와 경험을 회고하는 것도 좋은 아이디어입니다. 이를 통해 상대방에게 그 동안의 노력과 성공에 대한 인정과 격려를 전할 수 있습니다

”새해에는 더 많이 이해하고 배려하는 친구가 되자.“
”새해가 밝았어! 우리는 함께 새로운 도전을 이겨내자“
”새해에는 더 많은 좋은 일들이 너를 찾아가길 기도해“

새해에는 새로운 시작과 목표가 있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이를 인사말에 담아서 전해주면 좋다. 예를 들어 “새해에는 더 나은 성과를 이루기 위해 더욱 노력하고 발전하는 한 해가 되길 바랍니다”라는 식으로 새로운 목표와 희망을 전해줄 수 있습니다.

윤사무엘 박사 (로이교회 담임 / 겟세마네신학교 총장 / 하버드대신학부, 보스턴대신학부, 코헨대신학부, Faith Theological, Seminary & Christian College, Th.D. Ph.D. Ed.D.)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