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뉴스제이
뒤로가기
국제
‘축복’은 하나님의 심판에서 구원할 수 없다/ 교황청, 축복 구할 때, 도덕적 분석 전제 말아야/
프랭클린 그레이엄 목사, 동성 커플 축복 허용한 교황 비판
2023. 12. 24 by 케이티 나 & 에쉴리 나

【미국=뉴스제이】 케이티 나 & 에쉴리 나 통신원 = 프란치스코 교황이 지난 19일, ‘믿음의 간구'(Fiducia supplicans)’라는 제목의 선언문을 통해 동성애를 배척했던 가톨릭교회의 전통을 뒤집는 획기적인 결정, '동성 커플을 축복하는 법안'을 승인한 가운데 미국의 프랭클린 그레이엄(Franklin Graham) 목사가 이를 비난하며 “그러한 ‘축복’이 당신을 하나님의 심판에서 구원하지 못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미국 크리스천포스트(CP)에 따르면, 프랭클린 그레이엄(Franklin Graham) 목사는 페이스북을 통해 “바티칸이 동성 커플 축복을 허용할 것”이라는 소식에 이같이 답했다.

프랭클린 그레이엄 목사가 바티칸이 사제의 동성커플 축복을 허용 것에 대해 비판했다.   ©BGEA      <br>
프랭클린 그레이엄 목사가 바티칸이 사제의 동성커플 축복을 허용 것에 대해 비판했다.   ©BGEA      

그레이엄 목사는 “종교 지도자들이 말하는 소위 ‘축복’은 당신을 하나님의 심판에서 구원할 수 없다!”라며 “프란치스코 교황이 가톨릭 사제들의 동성 커플 축복을 승인했다. 그러나 교황을 포함한 우리 중 누구도 하나님께서 죄라 부르시는 것을 ‘축복’할 권리가 없다. ‘악을 선하다’하고, ‘선을 악하다’하는 자들에게는 화가 있을진저…’(이사야 5:20)”라고 했다.

이어 “좋은 소식은 하나님께서 지금 당장 죄를 용서하실 것이지만, 우리는 그분의 방식, 그분의 조건에 따라, 즉 우리의 죄를 회개하고 그분의 아들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써 그분께 나아가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성경은 ‘불법한 자와 죄인은 함께 멸망하고 여호와를 버린 자도 멸망하리로다’(이사야 1:28)라고 말씀한다”라고 했다.

그레이엄 목사의 논평은 바티칸 신앙교리성이 예배적 관점과 밀접하게 연결된 축복에 대한 고전적 이해를 확장하고 풍부하게 하는 ‘믿음의 간구’(Fiducia Supplicans)이라는 제목의 선언문을 발표한 지 몇 시간 후에 나왔다.

가톨릭교회 지도부는 “이러한 맥락에서 공식적으로 그들의 지위를 확인하거나 교회의 영원한 결혼 가르침을 바꾸지 않고도 변칙적인 상황에 있는 부부와 동성 커플을 축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이해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 선언문은 주님의 자비에 대한 깊은 신뢰의 수많은 몸짓으로 주님을 예배하고, 이러한 확신을 가지고, 끊임없이 어머니 교회의 축복을 구하러 오는 충실한 하느님 백성에게 바치는 바이기도 하다”라고 했다.

신앙교리성이 2021년 발표한 선언문에는 “하느님은 ‘죄를 축복하실 수 없기’ 때문에 교회는 동성 결혼을 축복할 권한이 없다”고 명시한 바 있다.     ⓒFranklin Graham facebook<br>
신앙교리성이 2021년 발표한 선언문에는 “하느님은 ‘죄를 축복하실 수 없기’ 때문에 교회는 동성 결혼을 축복할 권한이 없다”고 명시한 바 있다.     ⓒFranklin Graham facebook

바티칸 문서는 “사람들이 축복을 구할 때 철저한 도덕적 분석을 전제로 삼아서는 안 된다”고 명시하고 “축복을 구하는 이들에게 도덕적 완성이 먼저 요구되어서는 안 된다”고 했다.

선언문은 “변칙적인 상황에서 부부의 축복을 위한 의식을 제공하거나 장려해서는 안 된다”면서 “동시에 사람들이 단순한 축복을 통해 하느님의 도움을 구할 수 있는 모든 상황에서, 교회가 사람들에게 가까이 다가가는 것을 막거나 금지해서는 안 된다”라고 밝혔다.

신앙교리성이 2021년 발표한 선언문에는 “하느님은 ‘죄를 축복하실 수 없기’ 때문에 교회는 동성 결혼을 축복할 권한이 없다”고 명시한 바 있다.

공식적으로 가톨릭교회는 동성에게 매력을 느끼는 것은 죄가 아니지만, 동성애 행위는 죄라고 가르친다.

지난달 바티칸 신앙교리성은 “성전환 수술을 받았거나 이성 호르몬을 복용한 사람들도 세례를 받을 수 있다”는 지침을 발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