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뉴스제이
뒤로가기
교회&교단
한국복음주의신학회, ‘제81차 정기논문 발표회’/ ‘영광의 신학’ 아닌, ‘고난의 신학’이 교회 위한 신학/ 교회, 은혜만을 기초로 하는 공동체 ... 은혜 흘려보내야/
교회의 사명 감당할 때 가져야 태도는 ‘십자가’
2023. 10. 30 by 배하진

【뉴스제이】 배하진 기자 = 한국복음주의신학회(Korea Evangelical Theological Society / 회장 임원택)가 28일 오전 서울 서초구 백석대학교(총장 장종현) 방배 캠퍼스(백석예술대학교)에서 ‘교회란 무엇인가?’라는 주제로 ‘제81차 정기논문 발표회’를 개최했다. 이날 주제 강연은 이승구 교수(합신대 조직신학)와 송태근 목사(삼일교회 담임)가 강연자로 나섰다.

한국복음주의신학회 '제81차 정기논문 발표회'     ©한국복음주의신학회 제공
한국복음주의신학회 '제81차 정기논문 발표회'    ©한국복음주의신학회 제공

먼저, ‘성경적 교회와 교회를 위한 신학’이라는 주제로 발제한 이승구 교수는 “우리의 모든 신학적 작업은 성경이 말하는 교회를 위한 ‘교회를 위한 신학’(Theologia pro ecclesia)이다”라며 “루터의 말로 표현하면 ‘영광의 신학’은 교회를 위한 신학이 아니고, ‘고난의 신학’이야말로 교회를 위한 신학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바빙크와 함께 ‘교회는 소망 중에서 고난을 당하면서 예수님의 재림과 모든 원수들에 대한 승리를 기다려야 한다’고 말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그리스도의 공로에 근거하여 하는 예배, 그러기에 그저 감사하는 예배, 우리로서는 주께서 친히 구속하신 사람들과 공동체를 다 드려서 우리 교회를 주께서 마음대로 사용하여 주시기를 간절히 원하는 그런 구속에 근거한 성령님 안에서의 영적인 예배가 회복되어야 한다”며 “이것이 신약 예배의 특성이다. 성령님 안에서 우리 존재 전체로 하는 경배가 이루어져야 한다. 영혼의 무릎을 꿇어 경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여기에는 인간들의 공로와 기여에 대한 의식이 조금도 있어서는 안 된다”며 “예배 중에 인간이 높여지는 것은 어불성설(語不成說)”이라고 했다.

이승구 교수는 “하나님 나라는 어떤 점에서 ‘교회보다 더 넓은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며 “하나님 나라는 인간 노력의 모든 영역에서의 하나님의 통치를 표하는 것이다. 성경이 말하는 이런 하나님 나라를 제대로 증언하여 교회인 성도들이 여기서부터 하나님의 통치를 제대로 받게 하는 것이 교회의 사명”이라며 “우리의 선포와 예배와 관계성과 인간관계가 과연 하나님 나라를 잘 드러내고 있는지와 우리 성도들로 하여금 예수님의 재림으로 있게 될 하나님 나라의 극치(極致, consummation)를 과연 기다리게 하는지가 우리 교회의 건강을 잘 드러내는 시금석”이라고 했다.

이승구 교수(왼쪽)와 송태근 목사(오른쪽)가 강연자로 나섰다.      뉴스제이DB
이승구 교수(왼쪽)와 송태근 목사(오른쪽)가 강연자로 나섰다.      뉴스제이DB

이어서 두 번째로 ‘교회란 무엇인가: 토대, 방향, 태도에 관하여’라는 주제로 발제한 송태근 목사는 “은혜가 교회의 토대가 되는 것은 자격 없는 죄인들을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부르신 하나님의 은혜가 아니고서는 교회를 설명할 길이 없다”며 “그런 의미에서 교회는 은혜만을 기초로 하는 공동체이며, 또한 그 은혜를 계속해서 흘려보내며 순환시켜 하나님께 감사와 영광을 돌리게 하는 공동체”라고 했다.

송 목사는 “교회는 이 땅에서 하나님께서 부여하신 제사장적 사역을 감당하며, 무엇보다 교회는 사회의 주변부와 낮은 곳으로 하나님의 은혜를 흘려보내는 역할을 감당해야 한다”며 "교회가 이 모든 사명을 감당함에 있어서 가져야 할 태도는 십자가이고, 십자가는 성육신과 더불어 하나님 스스로 인간의 수준에까지 낮아지신 놀라운 사건”이라고 전했다.

또 “십자가는 또한 가장 낮아지신 그곳에서 가장 강력한 하나님의 능력이 나타난 역설의 현장이었다”며 “무엇보다 십자가는 하나님을 향한 온전한 신뢰와 죽기까지의 순종이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를 통해 세우신 교회가 나아가야 할 길임을 보여준다”고 했다.

아울러 “당연하게도 하나님의 교회는 이 세 가지 키워드(은혜·선교·십자가)로 다 설명할 수 없는 놀랍고도 크고도 신비한 공동체다. 그럼에도 이 주제들은 교회의 본질을 생각함에 있어 중요한 단서들을 제공하며, 또한 오늘날 한국교회가 마주하고 있는 여러 문제들에 대해 생각할 거리를 안기고 있다”며 “이를 붙들고 더 씨름하는 가운데 교회에 대한 고민이 더 깊어지고, 교회가 세상 속으로 한 걸음 더 들어갈 수 있기를 기도하며 소원한다”고 했다.

"교회가 세상 속으로 한 걸음 더 들어갈 수 있기를 기도하며 소원한다”

한편, 이후에는 분과 주제 발표와 분과 자유 발표가 진행됐다.

분과 주제 발표는 △김성진 박사(고신대원)가 ‘에스겔서 성전 환상(겔 40~48장)의 신약적 의미’ △김주한 박사(총신대)가 ‘바울 서신의 “에끌레시아”(교회)의 의미와 역할’, △태동열 박사(수도국제대)가 ‘성경과 개혁신학이 말하는 교회의 본질과 사명’, △김효남 박사(총신대)가 ‘16~17세기 개혁교회의 여성 사역에 대한 이해’ ,△최창국 박사(백석대)가 ‘공명적 삶-생명 공동체로서 교회와 SQ’, △정혜연 박사(칼빈대)가 ‘교회 내 또래상담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을 위한 목회상담학적 접근’, △김승곤 박사(주안대)가 ‘마삼락(馬三樂, Samuel Hugh Moffett)의 선교적 교회론 연구’, △이선령 박사(한국침신대)가 ‘찬송시 내 주는 강한 성(Ein Feste Burg)에 나타난 교회론’이라는 주제로 각각 발제했다.

분과 자유 발표는 △박영복 박사(서울성경대)가 ‘다윗의 인구조사 다시 읽기: 사무엘하 24장과 역대상 21장을 중심으로’, △안호준 박사(McMaster Divinity College)가 ‘체계기능언어학(Systemic Functional Linguistics) 레지스터 모드(Mode) 분석과 공관복음서 해석’, △이정희 목사(언약이룸교회)가 ‘케빈 밴후저의 신적소통행위모델의 신학적 해석학: 커뮤니케이션 작인자로 부활하는 저자를 중심으로’, △전광수 박사(서울성경대)가 ‘아우구스티누스에 관한 “야누스” 신화 재고: 인식론적 전환으로서의 회심과 “무로부터의 창조” 교리, △서지마 목사(팔송정교회)가 ‘설교의 공공성 회복에 관한 연구’, △홍구화 박사(합신대)가 ‘해결중심치료에 대한 기독교 상담학적 고찰’, △전 진 박사(사우스웨스턴대)가 ‘상황화 관점에서 본 북한선교 연구’, △황순도 박사(숙명여대)가 ‘브람스 레퀴엠의 신학적 상징과 의미’라는 주제로 각각 발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