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뉴스제이
뒤로가기
문화
8월 23일 개관… 성경 유물 1만3천여 점 전시/ 교계 지도자들과 이스라엘 대사 및 제천시장 등 참석
세계기독교박물관 개관식 … 세계 70여 나라에서 수집
2023. 08. 29 by 배하진

【뉴스제이】 배하진 기자 = 충북 제천에 있는 ‘세계기독교박물관’이 2020년 코로나19로 인해, 정식 오픈을 앞두고 임시 개관한 지 3년 만에 지난 8월 23일(수) 오전 11시 개관식을 가졌다.

세계기독교박물관 개관식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세계기독교박물관
세계기독교박물관 개관식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세계기독교박물관

개관행사는 감사기도에 이어 국기 게양식, 테이프 커팅, 박물관 관람 순으로 이어졌으며, 이스라엘 국기를 아키바 토르(Akiva Tor) 이스라엘 대사가 직접 게양함으로써 더욱 뜻깊은 행사가 됐다.

교계 인사로는 기하성 증경총회장 백종선 목사, 제천기독교연합회 회장 최영준 목사, 제천성시화운동본부 사무총장 전진석 목사 등이, 제천시에서는 김창규 시장과 이정임 시의회 의장 등이 참석해 함께 박물관을 관람했다.

 ⓒ세계기독교박물관<br>
 양피지 성경이 전시되어 있다.    ⓒ세계기독교박물관

김창규 제천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이스라엘 등 세계 70여 개국에서 모은 1만 3천여 점의 성경 유물을 제천에서 볼 수 있게 돼 기쁘다”면서 기독교계의 많은 관심과 관람을 당부했다.

아키바 토르(Akiva Tor) 주한 이스라엘 대사는 “한국교회의 이스라엘 사랑에 깊은 감동을 받았다”면서 앞으로도 이스라엘을 위하여 끊임없이 기도해 줄 것을 요청했다.

세계기독교박물관은 세계 70여 국가에서 수집한 성경 물건과 광물 등 1만 3천 점을 소장하고 있으며, 110,000㎡(3만 3천평) 부지 위에 건물을 신축해 그 중 1,500여 점을 전시하고 있다.

성경시대 세종류 맷돌 중 하나.       ⓒ세계기독교박물관

‘제1전시실’은 '마가의 다락방'과 같은 크기로 설계됐는데, 이곳에서는 성경에 나오는 악기와 의상, 예수님 시대 생활도구, 홀로코스트 유물 등을 관람할 수 있고, 이스라엘에서 직수입한 기념품도 구입할 수 있다.

나사렛 회당 크기에 맞춘 ‘제2전시실’에서는 서기관이 양피지에 필사한 600년 된 토라와 프라하에서 인쇄된 바벨론 탈무드를 볼 수 있다. 그리고 베들레헴 성탄기념교회를 본떠 만든 ‘겸손의 문’ 안쪽으로 들어가면, 히브리어가 기록된 레위족 강보와 돌 구유, 황금과 유향과 몰약, 해융과 침향 등을 볼 수 있다.

이 외에도 ‘제4전시장’까지 가면서 성경에 나오는 동전, 보석, 겨자씨, 타작기, 우상 등을 재미있게 볼 수 있고, 칠칠절과 안식일 식탁, 성인식과 결혼식 등 유대인들의 절기와 관습에 대해서도 관람할 수 있다.

에셀나무, 아브라함이 브엘세바에 심은 나무
에셀나무, 아브라함이 브엘세바에 심은 나무

특히 ‘성경식물원’은 이스라엘 지도 1/5,000 크기로 조성해 브엘세바 위치에는 에셀나무를, 샤론평야에는 수선화를 심는 방식으로 70여 종의 성경식물을 재배하고 있다. 거룩한 관유를 만들었던 5가지 식물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고, 만나를 설명할 때 나오는 깟씨와 메추라기, 쥐엄열매와 로뎀나무를 직접 볼 수 있다. 요사이는 담에 나는 우슬초, 회향과 운향 등의 향기를 직접 맡아 볼 수도 있다.

‘세계기독교박물관’의 특징은 처음부터 끝까지 도슨트의 해설을 직접 들을 수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물매 던지기, 달란트 무게 들어 보기, 향유 냄새 맡기 등 성경 내용을 직접 체험하는 활동도 많다.

박물관에서는 모든 소장품을 한꺼번에 다 전시할 수 없는 데다, 관람시간을 고려해 전시품들을 수시로 교체하고 있다. 예를 들면 동절기에는 농기구 대신 식물 표본을 전시하고, 절기관은 절기 시즌에 따라 교체한다. 따라서 재방문자에게는 입장료를 50% 할인해 준다.

벽면에는 히브리어 ‘בראשית(태초에)’가 큼직하게 새겨져 있다.

박물관은 기독교인들이 편안하게 쉴 수 있는 공간을 염두에 두고 청정 계곡이 합류하는 곳에 자리를 잡았는데, 건물은 예루살렘을 향하여 건축됐다. 정면에는 일곱 촛대가 서 있고, 벽면에는 히브리어 ‘בראשית(태초에)’가 큼직하게 새겨져 있어서 방문객들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성경 유물을 수집해 온 김종식 목사는 중고등학교 시절 알 수 없는 병을 앓으면서 성경을 읽다가, “병을 고쳐 주시면 성경에 나오는 물건을 모으는 주의 종이 되겠다”고 서원기도를 한 후 다시는 그 병에 걸리지 않았다고 한다.

후에 장로가 됐고, 60세가 넘어서야 목사가 된 그는 “성경 유물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다는 것은 한국교회에 주어진 축복”이라고 말했다.

박물관 입장료는 성인 기준 1만 원이며, 단체는 입장객 수에 따라 7천 원까지 할인된다. 해설사 준비 관계로 사전에 전화 예약이 필요하며, 정규 해설 시간은 오전 10시 30분과 오후 1시 30분 두 차례다. 주일과 수요일에는 휴관하며, 예배나 오찬을 위한 장소는 무료로 제공된다. (문의: 043-651-019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