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뉴스제이
뒤로가기
문화
『강남길의 명화와 함께 후루룩 읽는 그리스 로마 신화』/ 세계 명화, 조각과 그리스·로마 신화 정리/
배우 강남길, ‘그리스 로마 신화’ 출간 ... 13년간 집필
2023. 01. 11 by 나관호 발행인

【뉴스제이】 배우 강남길이 ‘그리스 로마 신화’ 관련 서적을 출간해 화제가 되고 있다. 무려 13년간 공들여 집필한 걸작이다.

강남길 소속사 ‘더퀸AMC’는 11일 강남길이 직접 쓰고 사진까지 촬영해 정리한 『강남길의 명화와 함께 후루룩 읽는 그리스 로마 신화』(전 3권, 출판 델피 스튜디오)를 출간한다고 이날 밝혔고 스포츠경향이 보도했다.

ⓒ소속사 ‘더퀸AMC’ 제공<br>
ⓒ나무위키 & ‘더퀸AMC’ 제공

이미 강남길은 다수의 책을 집필한 저자다. 『TV보다 쉬운 컴퓨터』(1998년 출간)를 시작으로 『강남길의 컴퓨터』(2003)를 출간해 컴퓨터 전도사이자 베스트셀러 작가 반열에 오르기도 했다.

2000년부터 4년간 두 자녀들과 함께 영국에 거주하며 겪은 영국 이야기를 『강남길 오! 마임 고드』(2004)라는 책으로 소개한 적도 있다.

이번에 출간된 『강남길의 명화와 함께 후루룩 읽는 그리스 로마 신화』는 강남길이 지난 13년간 원고를 쓰고 정리한 ‘그리스 로마 신화’ 완결판으로 서구 문화의 근간이 되는 ‘그리스 로마 신화’를 집대성했다.

강남길은 집필을 위해 영국부터 터키까지 ‘그리스 로마 신화’ 유적 관련 박물관을 찾아다니며 직접 촬영한 수만 장의 사진과 동영상을 바탕으로 명화와 조각 등 예술 작품을 함께 소개한다.

이 중 1,500장의 작품들을 사진으로 소개하는 한편 ‘그리스 로마 신화’ 전체 내용과 조각과 명화 내용까지 다뤘다. 각 신화 내용의 에필로그와 함께 의미, 포인트를 쉽게 정리해 드라마 형식의 구성과 짧은 문장으로 독자들의 이해도를 높였다.

강남길은 “누구나 ‘그리스 로마 신화’는 조금은 알고 있을 것”이라며 “많은 사람들이 ‘그리스 로마 신화’는 재미있는데 신과 영웅뿐 아니라 등장인물이 너무 많이 헷갈리고 어려워한다”고 집필 의도를 밝혔다.

이어 “‘그리스 로마 신화’는 단지 스케일이 방대하고 이야기가 다양하다 보니 독자들의 머릿속에 시간대별로 정리가 잘 안돼 혼동하고 스스로 전체를 안다는 것은 어렵다고 먼저 포기하기 때문”이라며 “13년 전 어느 날 사람들이 ‘그리스 로마 신화’를 좀 더 쉽게 접하고 알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하는 건방진 생각이 들어 신화 전체를 일목요연하게 시간대별로 목차를 쉽게 정리하고 사진과 함께 지루하지 않은 쉬운 책을 써보고 싶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강남길은 “특히 그리스 비극과 로마 신화를 대표하는 오비디우스 변신 이야기에 나오는 그림과 조각을 하나라도 빼먹지 않고 꼭 다루고 싶었다”며 “수년에 걸쳐 원고를 다듬고 사진을 찍어 출간하게 됐다. 편안하고 재미있게 읽어주셨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당부했다.

한편, 1958년생 강남길은 8살에 영화 ‘수학여행‘으로 데뷔해 이후 꾸준히 드라마와 영화에 출연했다. 승승장구하던 강남길은 MBC 드라마 ‘한지붕 세가족‘으로 대박을 터뜨렸으나 1999년 돌연 영국으로 떠나 아이들과 함께 유학했다. 이후 2004년 연예계로 복귀한 강남길은 드라마 ‘궁’, ‘러브스토리 인 하버드‘, ‘식객’ 등에 출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