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뉴스제이
뒤로가기
교단&기관&단체
최근 방역 완화 신호에 “대선 의식(?)”/  70% 예배, 접종완료 여부 계속 인증/ 식당서 사라진 ‘QR코드’, 교회선 그대로/
방역패스 잠정 중단, 그러나 교회엔 일부 적용… “이중 잣대? 식당서 사라진 ‘QR코드’ 인증, 일부 교회선 그대로 적용”
2022. 03. 07 by 박유인

【뉴스제이】 박유인 기자 = 3월부터 방역패스(접종증명·음성확인제)를  잠정적으로 중단하기로 한 정부가 거리두기 조기 완화되도록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10만~20만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를 감안하면, 정부의 이런 신호를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도 나온다. 때문에 '9일 대선을 의식한 게 아니냐'는 반응이 있다.

교계에도 이런 시각이 있다. “고위험군·자율방역 중심으로 개편된 방역체계와의 정합성을 고려했다며 방역패스를 일시 중단하기로 한 정부가, 현재 종교시설에 적용되고 있는 ‘일부 방역패스’는 그대로 두고 있다"는 것이 그 근거다.

​서울 시내 한 교회에서 신도들이 예배를 위해 교회로 들어서고 있다.   ⓒ뉴스1
​서울 시내 한 교회에서 신도들이 예배를 위해 교회로 들어서고 있다.   ⓒ뉴스1

현재, 종교시설의 경우 ①접종 여부 관계없이 수용인원의 30%(최대 299명)까지 ②접종완료자로만 구성 시 70%까지 정규 대면 종교활동이 가능하다. 여기서 ②에 해당하는 인원에 음성확인자 등은 포함되지 않는다. 즉, 순수 백신 접종완료자만 가능하다는 의미다. 식당과 카페 등에 방역패스가 적용될 당시 음성확인자도 접종완료자로 간주했던 것과 비교하면, ②의 경우만 놓고 봤을 때 종교활동에 더 엄격한 방역패스 기준을 적용한 것이다.

정부는 “오미크론 대응을 위한 방역·의료 체계 개편”과 “연령·지역 간 방역패스 적용 불균형” 등을 감안해 방역패스를 잠정 중단한다고 밝혔다. 그렇다면 같은 이유에서 현재 적용되고 있는 종교시설 방역수칙도 조정이 필요한 것 아니냐는 게 교계 일각의 목소리다.

만약 지금과 같은 다면, 70%의 인원으로 주일예배를 드리려는 교회에서, 교인들은 식당 등에서는 현재 하지 않아도 되는 접종완료 여부 확인 절차(‘QR코드’ 인증 등)을 계속 거쳐야만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