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운동' 전하는 정치현 목사, 볼리비아 대선 '돌풍’
'새마을운동' 전하는 정치현 목사, 볼리비아 대선 '돌풍’
  • 배성하
  • 승인 2019.10.28 2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볼리비아에서 돌풍을 일으킨 원인으로는 “새마을 운동 /
두 차례 여론조사, 각각 31%와 25%의 지지율로 대선 후보 2위 차지 /
12세 때 선교사 부친 따라 이민 간 정치현 목사는 의학 박사

【뉴스제이】배성하 기자= 볼리비아에서 지난 20일 대선이 치러졌다. 그런데 야권에서 ‘선거 조작’을 주장하며 반발해, 선거관리감독기관인 최고선거재판소가 개표를 중단하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이번 볼리비아 대선에서 한국계 후보가 3위의 지지를 얻은 것으로 알려져 눈길을 끌었다.

12세 때 선교사 부친 따라 이민 간 정치현 목사는 의학 박사로서 외과의사다. 국내 예수교 장로회통합 교단 측에 따르면, 정치현 박사는 1970년 광주에서 태어나 37년 전인 1982년 부친 정은실 선교사를 따라 볼리비아로 갔다. 청소년 시기를 거치면서 볼리비아에 귀화지만 이름은 바꾸지 않았다.

정치현 박사는 “지난 13년 간 볼리비아는 좌파 정권 치하에서 퇴보했는데, 그래서 볼리비아가 공산독재국가가 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며 이번 대선에 기독교 민주당 후보로 출마하게 되었다.

볼리비아 기독민주당 대선 후보로 나선 정치현 목사(오른쪽)와 그의 부친 정은실 목사(오른쪽 두 번째)가 최근 볼리비아기독대에서 열린 목사 안수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정치현 목사 제공)
볼리비아 기독민주당 대선 후보로 나선 정치현 목사(오른쪽)와 그의 부친 정은실 목사(오른쪽 두 번째)가 볼리비아기독대에서 열린 목사 안수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정치현 목사 제공)

정 목사가 볼리비아에서 돌풍을 일으킨 원인으로는 “새마을 운동으로 볼리비아를 잘 살게 하겠다”는 공약이 먹혔다는 분석이 나온다. 그는 지난 8월 국민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침체된 볼리비아에는 한국의 새마을 운동과 기독교 정신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정 박사는 “한국이 6.25전쟁 직후 세계 최빈국에서 한강의 기억을 통해 세계 10위권 경제 대국으로 성장했다는 사실은 볼리비아 사람들도 다 안다”면서 “그 비결을 묻는 사람들에게 저는 새마을 운동과 기독교 정신이라고 답한다”고 밝혔다.

정 목사는 “볼리비아가 빈곤에서 탈출하고 나태함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한국의 새마을 운동 정신과 훈련 과정 도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한 유세 기간 동안 동성애와 페미니즘에 반대하는 발언을 해 좌파 진영의 주목을 끌었다. 대다수 국민이 가톨릭 신도인데다 원주민인 볼리비아에서 정 박사는 개혁을 원하는 젊은 층의 큰 호응을 얻었다. 지난 9월 실시한 두 차례 여론조사에서는 각각 31%와 25%의 지지율로 대선 후보 가운데 2위를 차지했고, 이번 대선 초기 개표 결과에서는 8.77%를 기록해 3위를 차지했다. 참고로 정 박사를 대선 후보로 세운 기독교 민주당의 지지율은 1%대였다고 한다.

환자를 치료 중인 정치현 박사

정치현 목사는 볼리비아 최고선거재판소가 대선 개표를 중단하기 전 “이번 결과는 볼리비아에 아직 성경의 원칙과 가족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자평했다. 원주민 인구가 많은 볼리비아에서 한국계 이민자가, 그것도 개신교 목사가 대선에서 돌풍을 일으킨 원인은 좌파 정권의 부정부패다.

볼리비아는 한반도 면적의 9배, 109만 ㎢의 면적을 가진 나라다. 리튬 매장량 세계 1위이며 석유도 갖고 있다. 인구 1140만 명 가운데 55%가 원주민, 백인과 원주민 혼혈(메스티소)이 30%, 백인이 15%다. 국민의 75%가 가톨릭 신도로 알려져 있지만 최근 개신교 인구가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안보면 후회할 기사
카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