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리싱크 처치 『RE THINK CHURCH』
[신간] 리싱크 처치 『RE THINK CHURCH』
  • 뉴스제이
  • 승인 2019.09.14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회를 다시 생각하고 변화시키는 힘, 『RE THINK CHURCH』
4차 산업혁명 시대, 교회들이 생존 자체를 염려...변화가 절실
급변하고 있는 시대, 새로운 세대는 새로운 교회를 요구

【뉴스제이】 뾰족한 첨탑 위 십자가가 빼곡하게 들어선 도시의 모습은 우리에게 낯설지 않다. 한 골목 건너 하나씩 교회가 들어서 있음에도, 또 새로운 교회들이 생겨난다. 하지만 이제 많은 교회들이 한계상황을 맞이하고 있으며, 서서히 흔적도 없이 사라져 버린다. 특히 4차 산업혁명의 거센 파도가 휘몰아치는 지금, 많은 교회들이 위기 단계를 넘어 생존 자체를 염려해야 할 정도로 변화가 절실하다. 급변하고 있는 시대, 그리고 새로운 세대는 새로운 교회를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한국교회 상황에서 교회을 다시 돌아보고 새롭개 새워나가기 위한 길을 제시한 책, 『교회를 다시 생각하고 변화시키는 힘, RE THINK CHURCH』(교회성장연구소)이 출간 되었다. 이 책은 새로운 교회로 도약하기 위해 교회의 과거를 돌아보고, 현재를 분석하여, 미래를 대비하는 프로세스를 제시한다. 교회의 화려했던 과거와 격동기의 모습을 살핀 뒤, 현대 교회가 놓여 있는 사회적 상황을 분석하고 있다.

혁신과 진보라는 약속 뒤에 감추어진 시대적 불안과 공포, 종교화된 교회의 부패성, 포스트모던의 도전과 소비주의의 파괴력, 성공에 대한 욕망과 제도에 갇힌 교회, 다음 세대의 문화 변동과 과제 등을 제시한다. 현재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교회를 위협하고 있는 요소가 무엇인지, 또 어떻게 본질로 돌아갈 것인가에 대한 실마리를 얻을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도전에 대한 응답으로, 교회가 어떻게 갱신될 수 있는가를 다루고 있다. 그 첫 단계로 복음에 비춰 자신을 객관화하고 돌아보는 냉정한 평가와 진단의 틀을 제공한다. 다음 단계로 갱신의 원동력이 단순함과 본질임을 피력하며, 교회가 처한 상황에 따른 대응 전략을 살핀다. 마지막으로 생명력 있는 교회들이 공통적으로 지닌 사역 방식을 기초로 선교적 상상력을 현실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책속으로 들어가 보자.

교회의 미래, 오늘의 한국적 상황에서 보면, 그 미래는 너무 암울해 보인다. 앞이 캄캄하다. 탈출구가 없어 보인다. 이러한 현상 속에서 교회는 불안과 공포를 느낀다. 세속화의 거센 파도와 무능해 보이는 교회의 반응은 과연 어떤 결과로 나타날 것인가? 이대로 무너질 것인가? 아니면 새로운 갱신과 대응을 통해 다시 부상할 것인가?
('1장 불안과 공포의 시대' 중에서)

교회는 과거 누렸던 권세와 특권에 대한 향수를 잊어야 한다. 하나님의 백성이 지향해야 할 나라는 세상의 힘과 권력을 가지고 문화의 중심이 되는 것에 있지 않다. 그의 나라와 의를 구하며 하나님의 통치와 질서가 회복되는 세상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회심을 이루는 갱신이 요구될 뿐이다.
('2장 부패한 치즈' 중에서)

오래된 세대는 전통적 가치를 고수하며, 정부나 기업, 조직의 구조는 근대적이며, 그 속에서 자라는 젊은 세대들은 포스트모던적 성향을 보이는 복잡한 상황이 우리의 현실이다. 그런 차원에서 우리는 근대적 가치와 포스트모던적 가치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다음 세대를 향한 선교적 접근 방식을 간구해야 한다.
('3장 사라진 무임승차권' 중에서)

이 시대는 교회 갱신이 필요하다. 아니 갱신 없이는 교회의 존재 또한 불가능해질 것이다. 그러나 본질을 벗어난 노력은 초점을 흐르게 할 뿐이다. 온전한 방향 설정 없이 시도되는 새로운 사역들은 교회 됨의 정체성을 어지럽힐 뿐이다. 기초가 중요하다. 그리고 그 기초는 언제나 하나님의 기록된 말씀과 그 말씀 안에서 검증되는 기도의 응답이어야 한다. - ( '8장 갱신의 기초 Identity' 중에서 )

변화와 세속화의 거친 도전 속에서 교회는 마치 비극적 운명을 받아들이며 수동적인 태도로 끌려가는 자세를 취해서는 안 된다. 현시대의 위기를 도전으로 받아들이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냉철한 자기 평가와 점검을 통해 더욱더 적극적이며 주도적인 사역을 해 나가야 한다. - ( '9장 갱신과 수명주기 Awareness' 중에서)

교회가 침체되고 움직이지 않는 근본적인 이유는 교회 전체가 하나님 나라의 꿈을 상실했기 때문이다. 리더는 꿈을 꾸어야 한다. 마른 뼈들이 살아나는 꿈, 교회 공동체가 하나님의 생기로 새로운 생명력을 갖는 꿈, 젊은이들이 하나님 나라의 비전을 품고 삶을 헌신하고 세상을 변화시키고 하나님 나라를 이뤄가는 미래를 꿈꿔야 한다. - ( '11장 갱신을 위한 진단과 대응 Analysis & Response' 중에서)

작가소개 - 지은이 : 이상훈

선교적 교회 운동을 이해하기 위해 수년간 북미의 교회들을 찾아다니며 그들의 예배와 사역 현장을 면밀히 들여다보고 연구하면서 새롭고 창의적인 사역 패러다임을 발견했다.

이상훈 교수는 서울신학대학교에서 신학(B.A & MDiv)을, 호주 Capernwray Australia에서 성경 교육과 선교 훈련을, 미국 풀러선교대학원(Fuller Theological Seminary, School of Intercultural Studies)에서 선교학(ThM & PhD) 과정을 마쳤다. 현재, America Evangelical University(LA, 미성대학교) 총장, 풀러선교대학원 한국학부 겸임교수, MiCA(Missional Church Association) 대표 디렉터, 워십리더코리아 실행이사로 섬기고 있다. 저서로는 북미의 선교적 교회 사역 모델을 다룬 『리폼처치』(Re_Form Church, 2015)와, 선교적 교회의 사역 원리를 다룬 『처치시프트』(Church Shift, 2017), 창조적 사역을 위한 교회 갱신 모델을 다룬 『리뉴처치』(Re_New Church, 2017) 등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카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