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칼럼] 당신은 누구입니까?
[생각칼럼] 당신은 누구입니까?
  • 나관호
  • 승인 2019.07.13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렌 켈러...."낙관주의는 성공으로 인도하는 믿음이다.
희망과 자신감이 없으면 아무것도 이루어질 수 없다.”
내 인생, 누가 대신 할 수 없다. 선택은 자신의 몫.

【 뉴스제이 】  사람은 무엇을, 어떻게 생각하느냐 따라 그 존재가 만들어 지는 법입니다. 당신이 저에게 지금의 마음과 생각을 말해주시면 저는 당신의 미래를 짐작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사람의 말은 사람 속에 있는 마음과 생각에서 나오기 때문입니다.

지금의 자기를 비관적으로만 보는 사람은 마음에 비관이 가득한 사람이요, 슬픔을 말하는 사람은 속에 슬픈 마음이 가득한 사람입니다. 반면, 행복한 말을 하는 사람은 행복이 가득한 사람이며, 어떤 환경이라도 낙관적으로 보는 사람은 낙관적인 마음이 가득한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듣지 못하고, 말하지 못했으며, 보지 못했던 ‘3중 고통’의 환경을 가지고 살았던 헬렌 켈러는 말했습니다.

 “낙관주의는 성공으로 인도하는 믿음이다. 희망과 자신감이 없으면 아무것도 이루어질 수 없다.”

낙관과 비관을 이원론적으로 대비하자는 것은 아닙니다. 단지 똑같은 상황을 보고 어떻게 반응하느냐를 비교해 보고 자신을 진단해 보자는 것입니다.

낙관주의자는 비가 오면 먼지가 가라앉을 것이라고 말하고
비관주의자는 땅이 질척거릴 것이라고 말합니다.

낙관주의자는 오늘이 더 낫다고 말하고,
비관주의자는 어제가 더 나았다고 말합니다.

낙관주의자는 벌을 보고 꿀을 만드는 곤충이라고 말하고,
비관주의자는 사람을 쏘는 곤충이라고 말합니다.

낙관주의자는 살아 있는 것이 기쁘다고 말하고,
비관주의자는 죽어야 하는 게 슬프다고 말합니다.

낙관주의자는 지금보다 더 나쁘지 않아서 기쁘다고 말하고,
비관주의자는 지금보다 더 좋지 않으니 속상하다고 말합니다.

낙관주의자는 악 속에서 선을 찾고,
비관주의자는 선 속에서 악을 찾습니다.

사람은 참 신비한 존재입니다. 자신의 생각과 마음과 말을 어떻게 프로그래밍 하느냐에 따라서 말과 행동이 달라지고, 이것은 운명을 바꾸는 힘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소 의도적이라도 긍정적이고 낙관적이며 말고 밝고 환한 생각을 하고 그렇게 말해야 하는 것입니다.

오늘 자신을 한번 진단해 보시기 바랍니다. "당신은 누구입니까? 낙관주의자인가요, 비관주의자입니까?"

그런데 영원한 낙관주의자, 영원한 비관주의자는 없습니다. 사람은 항상 변할 수 있는 존재이기 때문에 자신을 관리하고 훈련해야 하는 것입니다. 지금 낙관주의자라면 평생 그렇게 되도록 노력하십시오.

지금 비관주의자이십니까? 괜찮습니다. 지금부터 새롭게 노력하십시오. 낙관주의자가 되기 위해 긍정적으로 보는 눈으로 바꾸고 환경을 낙관적으로 보려고 노력하고 그렇게 말하고 생각하십시오. 그러면 여러분은 낙관주의자로 어느새 변해 있을 것입니다.

낙관주의자와 비관주의자의 선택은 당신 자신에게 달려 있습니다. 좋은 환경에 있어도 모자란 것만 바라보고 자신을 깎아 내리고 좌절하면 비관주의자가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지금 다소 부족한 환경이라도 산을 오르듯이 희망의 기대를 가지고 목표를 향해 가는 자신을 발견하면 낙관적인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작금의 우리 사회는 드러나는 문제로 인해 ‘갈등과 반목’, ‘분열과 다툼’의 부정적인 가치관이 깃발을 높이 들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마음은 우리가 다스리는 것입니다. 낙관주의가 되어 긍정과 행복을 선택한다면 마음의 집이 새롭게 건축되는 것입니다.

내 인생, 누가 대신 할 수 없습니다. 선택은 당신 자신의 몫입니다.


나관호 교수 ( 뉴스제이 대표 및 발행인 / 크리스천커뮤니케이션연구소 소장 / 좋은생각언어&인생디자인연구소 소장 / 치매가족 멘토 및 강의 전문가 / 칼럼니스트 / 교회사 및 대중문화와 커뮤니케이션 강의교수 / '미래목회포럼' 정책자문위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안보면 후회할 기사
카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