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관호목사 칼럼] 5G 시대, 신앙 업그레이드
[나관호목사 칼럼] 5G 시대, 신앙 업그레이드
  • 나관호
  • 승인 2019.04.24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관호목사의 행복발전소 73]
“너희 염려를 다 주께 맡겨 버리라 이는 저가 너희를 권고하심이니라” (베드로전서 5:7)
세상 풍조보다 더 빠르게 ‘거룩한 신앙’이 빨리 앞서가게 해야 합니다.

【뉴스제이】  형님 목사님이 보내준 ‘5G 시대’에 대한 글을 보고 깨달음이 왔습니다. 칼럼을 쓰라는 형님의 의도이기도 합니다. ‘5G 시대’는 ‘빠른 시대’를 말합니다. 빠른 시대에 ‘신앙도 빠르게 업그레이드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정체된 신앙과 안주하는 신앙에서 벗어나, 성장하는 신앙과 저 높은 곳을 향하는 신앙 그리고 사람을 섬기도 사랑하는 신앙이 업그레이드되면 좋을 것 같았습니다.

‘세계 최초 5G 상용화’라는 타이틀을 놓고 미국 버라이존과 한국의 통신사연합이 경쟁을 벌였습니다. 한국 이동통신 3사는 미국 최대 이동통신사 버라이존커뮤니케이션스의 움직임에 긴급히 대처(?)해, 서비스 2시간 먼저 개통해 한국이 ‘세계 최초’타이들을 차지했습니다. 버라이존이 한국이 세계 최초타이틀을 가져갈 것을 의식해 우리나라 동신사들의 발표일 보다 하루 앞당긴 4일에 발표할 것을 계획했습니다.

그러자 버라이존이 계획을 앞당겼다는 정보를 들은 우리나라 정부와 업계도 신속하게 움직였습니다. SK텔레콤과 KT,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사엽합은 3일 밤 11시에 일제히 ‘1호 가입자’를 대상으로 5G 스마트폰을 개통해 한국이 ‘세계 최초 5G 상용화’ 국가가 됐다고 선언했습니다. 한국의 1호 가입자 개통이 버라이존의 5G 상용화 선언보다 2시간 먼저 이뤄진 것입니다다. 이에 한국 언론들과 해외 IT 전문매체들은 한국이 세계 최초 5G 상용화 국가가 됐다고 보도했습니다.

‘킹스맨-시크릿 에이전트’에 나오는 3D 홀로그램 원탁회의 장면

SK텔레콤은 K팝 그룹 엑소(EXO)의 백현과 카이, 피겨 스케이팅 선수 김연아, 프로게이머 이상혁(페이커), 31년 최장기 고객 백재원 씨, 뇌성마비를 극복한 수영선수 윤성혁 씨를 ‘1호 가입자’로 서비스를 실행했고, KT는 독도, 울릉도에 5G 네트워크 구축을 담당한 5G망 구축 공헌자 대구 거주 직원의 배우자 이지은씨를 1호 가입자로 결정했으며, LG유플러스의 1호 가입자는 ‘아옳이’로 유명한 유명 유튜버 김민영 씨와 남편인 카레이서 서주원씨를 선정했습니다.

5G란 무엇일까요? 가장 이해하기 좋게 설명할 수 있는 것이 영화 ‘킹스맨-시크릿 에이전트’에 나오는 원탁회의 장면일 것입니다. 그런데 실제 사람들이 회의장 모여 진행된 회의가 아닙니다. 각기 다른 장소에 있는 사람들이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 기술을 이용해 홀로그램 형태의 모습으로 사람들이 회의장에 앉아 있습니다. 실제 그 자리에 사람들이 참석하지 않았지만 있는 것처럼 회의를 합니다. 그런 홀로그램 사람을 실감나는 존재를 구현해 줄 수 있는 기술적 기반이 바로 5G 네트워크입니다.

1세대 통신은 음성만 주고 받을 수 있었다. 2세대 통신은 음성통화에 문자메시지를, 3세대 통신은 동영상 전송까지 가능했습니다. 지금 보편화된 4세대 통신은 LTE(롱텀에볼루션) 기술을 바탕으로 음성, 문자, 영상 데이터를 3G 시대보다 10배 빠르게 주고받게 됐습니다.(자료: 한국 정보화 진흥원)

5G 통신을 설명하는 가장 쉬운 설명은 ‘1차선 도로가 10차선 고속도로로 변신했다’는 표현일  것입니다. ‘도로’가 넓어졌으니 지금보다 10배 이상 더 빠르게 음성, 영상 등을 주고 받을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2시간 짜리 영화 한 편을 다운 받는데 1초면 가능하다고 합니다.

5G의 특성은 초고속, 초저지연, 초연결입니다. 5G 이동통신의 데이터 전송 속도는 초당 20기가비트(Gbps)에 이릅니다. 기존 4세대 이동통신인 ‘LTE’에 비교해 20배 이상 빠른 것입니다. 데이터 송수신 과정에서 생기는 지연 시간이 0.001초 이내이고, 또 반경 1㎞ 이내 IoT 기기 100만 개를 동시에 연결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지연 시간이 짧고, 다양한 기기를 한꺼번에 연결하면 자율주행차, 스마트공장 등에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영화 ‘킹스맨’에서 요원들이 ‘3D 홀로그램’으로 원탁회의를 하는 장면이 정말 현실이 될 수 있습니다.

​시대가 빨라지고 있습니다. 비행기도 자동차도 빠르기 속도전쟁이 일어나고 있고, 메이저리그 양키스 마무리 아롤디스 채프먼의 104마일 (167Km) 최고로 빠른 투구가 톱뉴스가 되고, 격투기 경기에서 세상에서 가장 빠른 ‘1회 1.7초 KO승’에 세계가 더 환호하고 기대하고, 마라톤도 100m 달리기도 빠르기 경쟁입니다. 이처럼, 모든 스포츠가 빨라야 이깁니다.

이런 빨라지는 시대성은 사람들에게 ‘인내와 기다림의 미덕’을 잃게 할 수 있습니다. 성공과 승진도 빨라야 하고, 생각보다 행동만이 빠르게 앞서면 ‘급하고, 이성을 잃고, 말보다 주먹이 앞서고, 절제보다 선악구별 없이 자기 마음대만 살고, 사나워져 짐승처럼 본능으로 행동’ 할 수 있기’에 사고와 사건이 일어날 개연성이 높습니다.

성경은 마지막 때의 모습을 이렇게 말씀하고 있습니다,

“너는 이것을 알라 말세에 고통하는 때가 이르러, 사람들이 자기를 사랑하며 돈을 사랑하며 자랑하며 교만하며 비방하며 부모를 거역하며 감사하지 아니하며 거룩하지 아니하며, 무정하며 원통함을 풀지 아니하며 모함하며 절제하지 못하며 사나우며 선한 것을 좋아하지 아니하며, 배신하며 조급하며 자만하며 쾌락을 사랑하기를 하나님 사랑하는 것보다 더하며, 경건의 모양은 있으나 경건의 능력은 부인하니 이 같은 자들에게서 네가 돌아서라” (디모데후서 3:1-5)

그렇지만, ‘5G 시대’, ‘빨라지는 시대’의 ‘빠르기 트렌드’에 신앙이 적용되어 업그레이드되는 것은 은혜입니다. 세상 풍조보다 더 빠르게 ‘거룩한 신앙’이 빨리 앞서가게 해야 합니다. 디모데후서 3장 1-5절 말씀을 거꾸로 살아가려는 ‘거룩한 결단과 삶’으로 신앙을 업그레이드 시키면 또다른 행복이 옵니다.

“이웃을 더 사랑하고, 돈에 대한 애착을 멈추고 돈을 다스리고, 자기 자랑을 침묵하고, 교만을 회개하고, 비방을 칭찬으로 바꾸고, 부모에 온전히 순종하고, 범사에 감사하고, 거룩한 행동과 말을 목숨처럼 지키고, 정의 따뜻함으로 사람을 대하고, 원통함을 자유함으로 묶고, 모함을 화목으로 바꾸고, 절제의 열매를 구하고, 사나움을 버리기 위해 잠시 늦게 부드러움으로 반응하고, 악을 대적해 선한 것만을 선택하고, 배신을 땅에 묻고, 온전히 의리로 살고, 조급함을 이길 여유를 가지고, 겸손을 택하고, 쾌락 쓰레기를 분리수거하고, 하나님을 제일 먼저 더더욱 사랑하고, 경건한 능력과 모양도 갖추고 살아가자” (내 인생, 5G시대 치유기)

그렇게 되기 위한 기본적인 하나님이 원하시는 삶은 이런 것입니다.

“나는 인애를 원하고 제사를 원하지 아니하며 번제보다 하나님을 아는 것을 원하노라” (호세아 6:6)

“주 안에서 항상 기뻐하라 내가 다시 말하노니 기뻐하라 너희 관용을 모든 사람에게 알게 하라 주께서 가까우시니라 아무 것도 염려하지 말고 오직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그리하면 모든 지각에 뛰어난 하나님의 평강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 마음과 생각을 지키시리라” (빌립보서 4:4-7)

“너희 염려를 다 주께 맡겨 버리라 이는 저가 너희를 권고하심이니라” (베드로전서 5:7)

“백성들아 시시로 저를 의지하고 그 앞에 마음을 토하라 하나님은 우리의 피난처시로다” (시편 62:8)

세상이 신앙과 말씀을 따라오도록 해야 합니다. 말씀이 세상을 다스린다면 세상이 ‘하나님의 나라’, 천국이 될 것입니다. 말씀이 만들어준 용기로 인하여 이루어낸 정의는 견고하고 공정할 것이며, 정의가 힘을 지배하는 세상이 되고, 그 힘이 올바르게 쓰이는 세상이 만들어지게 될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상처를 가진 이들이 서로 서로를 보듬고, 서로 이념과 갈등, 선과 벽을 넘어 함께 살아가며, 올바른 세상을 위해 기꺼이 희생하고, 사랑하고 존중하며 살아가는 세상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나관호 목사 ( '뉴스제이' 대표, 발행인 / 크리스천커뮤니케이션연구소 소장 / 치매가족 멘토 / 칼럼니스트 / 문화평론가 / 긍정언어&인생디자인연구소 소장 / 역사신학 및 대중문화 강의교수 / 기독교윤리실천운동 선정 ‘한국 200대 강사’ / ‘미래목회포럼’ 정책자문위원 / ‘한국교회언론회’ 전문위원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안보면 후회할 기사
카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