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짧은글 긴소망] ‘대한민국 홍보대사’ 재외동포들을 응원합니다.
[짧은글 긴소망] ‘대한민국 홍보대사’ 재외동포들을 응원합니다.
  • 김영진
  • 승인 2019.04.05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진 장로의 나라사랑 1]
전 세계 200여개 국가에 약 750만 여명의 재외동포들이 ‘한민족 디아스포라’를 형성/
어느 외국인보다 우선적으로 지원하고 배려하는 법적, 제도적 기반 만들어야/
김영진 장로
김영진 장로

‘재외동포법 시행 20년 평가와 인적자원개발 과제’ 포럼에 참석해 기념사를 했습니다. 여러 기관 단체에 초청되어 기념사를 하지만 이번에는 더더욱 특별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해외선교사님과 그 가족들에게도 유익을 주는 법이고, 해외 여러 나라에서 열리는 행사에 초정되어, 강연도 하고 격려를 하면서 동포들에게 받은 사랑의 빚이 생각났기 때문입니다.

우리 한민족은 전 세계 200여개 국가에 약 750만 여명의 재외동포들이 ‘한민족 디아스포라’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동포들은 부지런히 모국을 오고가면서 세계 속에서 뛰어난 민족이라는 자부심을 가지고 매우 다양한 분야에서 모국사회와 동포사회의 상생발전을 위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까지 대한민국은 결혼이민자를 포함한 일반 외국인에 비해 재외동포들에게는 매우 냉소적이며 차별적인 대접을 해 온 것이 사실이다. 참으로 부끄러운 현실이 아닐 수 없습니다.

우리민족의 언어와 전통을 면면히 지켜온 자랑스러운 동포들에게 대한민국 정부는 이들을 어느 외국인보다 우선적으로 지원하고 배려하는 법적, 제도적 기반을 서둘러 마련해 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루라도 빨리 국내체류동포, 특히 중국과 CIS 국가 동포들이 한국의 지역사회 커뮤니티에서 성공적으로 정착하고 통합되기 위한 법적, 정책적 개선방안들이 모색되고 실천되어지기를 기대합니다.

먼 이국 땅에서 나라사랑 정신을 실천하며, ‘대한민국 홍보대사’ 역할을 하고 있는 재외동포들을 응원합니다. 힘내십시오.

 

김영진 장로 (세계한인교류협력기구 이사장 / 3.1운동유엔유네스코등재기념재단 이사장 / 전, 농림부장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안보면 후회할 기사
카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