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인훈목사 칼럼] 말과 생각이 당신 인생을 결정합니다.
[강인훈목사 칼럼] 말과 생각이 당신 인생을 결정합니다.
  • 강인훈
  • 승인 2019.02.18 1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인훈목사의 말의 힘 17]
“칼로 찌름 같이 함부로 말하는 자가 있거니와 지혜로운 자의 혀는 양약과 같으니라 진실한 입술은 영원히 보존되거니와 거짓 혀는 잠시 동안만 있을 뿐이니라”(잠12:18-19) /
진리인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입의 말과 생각의 이미지’를 달련해야.....

 “칼로 찌름 같이 함부로 말하는 자가 있거니와 지혜로운 자의 혀는 양약과 같으니라 진실한 입술은 영원히 보존되거니와 거짓 혀는 잠시 동안만 있을 뿐이니라”(잠12:18-19)

  이 세상에 사는 수많은 사람들의 인생의 종류와 삶의 크기를 보면 모두 제각각입니다. 인생의 종류와 삶의 크기란 긍정적인 삶과 부정적인 삶 중 어느 한 쪽의 삶의 질과 모습을 뜻합니다. 다시 말하면 말과 생각이 긍정적인 삶과 부정적인 삶을 주관하고, 가정과 사회를 아우르는 크기라는 뜻입니다. 말씀을 통해 설명하면 ‘아브라함에게 하나님께서 산으로 올라가 동서남북을 보는 것이 너희 소유가 될 것이다’라고 말씀하셨던 것과 같은 삶의 크기가 있고, 그것을 정하는 기준이 바로 입술의 말과 생각입니다. 아브라함이 말씀을 따라 말하고, 생각하고, 행동했을 때 그것을 하나님은 의라고 선포하셨습니다.

  어떤 이들은 ‘말은 사소한 거야, 생각은 생각일 뿐이야’라는 모호한 기준으로 무심코 툭툭 던지듯이 말하고, 아무렇게나 생각을 그리며 삽니다. 그것은 말들의 영향력을 모르고, 생각의 힘을 알지 못해 던지는 것입니다. 말의 영향력과 생각의 힘을 전해주면 그 말을 무시하고, 듣지 않습니다. 그러나 정작 자신의 삶 가운데 고난과 역경이 찾아오고, 삶의 무게추가 힘겨울 때면 아뿔사하며 무언가 바꿀 것을 찾습니다. 이때 비로소 그 말의 중요성에 대하여 듣기 시작하고 생각하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고난과 역경은 이미 자신의 삶에 찾아와 억누르고, 힘겹게 만들고 있습니다. 인생은 말이 만듭니다. 삶은 생각 창조합니다. 그래서 입과 생각을 말씀으로 관리하고 지켜야 합니다.

제자들과 말씀과 생각을 나누시는 예수님

    당신의 말과 생각은 어떤 종류입니까? 긍정적입니까? 부정적입니까?

  당신이 예수님을 믿고 구원된 거듭난 자라면 이제 당신의 신분은 종과 노예의 신분이 아닙니다. 왕과 왕족의 신분으로 완전히 탈바꿈되었습니다. 하지만 당신의 입의 말이 하나님의 말씀과 반대되는 말을 하고 있다면, 당신의 생각이 부정적인 생각만 주로 한다면 당신이 바뀐 신분에도 불구하고 종과 노예와 같은 삶을 살 수밖에 없습니다. 그것이 바로 말의 영향력이며, 생각의 힘입니다.

  말은 창조물이 아닙니다. 하나님께서 이 세상을 만드신 근원이 바로 말인데 그 말은 영입니다. 생각도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닭이 알을 품듯 당신의 생각이 인생을 품고 있는 것입니다. 이 세상은 영이 다스립니다. 말과 생각은 보이지 않지만 말이 이 세상을 다스리고, 생각이 그 사람의 인생을 지배합니다.
  “살리는 것은 영이니 육은 무익하니라 내가 너희에게 이른 말은 영이요 생명이라”(요6:63)
   하나님은 영이십니다. 영이 모든 것을 다스립니다. 그런데 주목할 것은 그 영이 이 세상의 모든 피조물들 중 사람에게만 주어진 유일무이한 사실입니다.  “하나님이 이르시되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창1:26)라고 말씀하신 ‘형상과 모양’이 바로 영이시라고 설명합니다. 영은 바로 말과 생각에서 비롯됩니다. 하나님의 형상과 모양은 우리 육신과 같지 않으며 보이지 않습니다. 영적인 일은 영적인 것으로 분별해야만 합니다. 말을 집중하고, 생각을 조심할 이유입니다. 그것이 바로 믿음입니다.

  최초의 인간 아담과 하와의 원죄로 모든 사람이 영(하나님의 말)을 잃게 되어 하나님과 분리되었습니다. 그들의 말이 그것을 불렀고, 그들의 생각이 그것을 만들었습니다. 구약의 모든 사람들은 선지자와 제사장을 통해서만 하나님을 만날 수 있었고, 원죄 때문에 짐승들의 피를 통해 죄 사함을 받아 살 수 있었습니다. 죄를 저지를 때마다 매순간!

  그러나 이제 신약의 모든 사람들은 예수님의 피를 통하여 죄 사함(과거, 현재, 미래의 모든 죄)을 단번에 받을 수 있고, 또한 영(하나님의 말)의 되살아남을 받습니다. 왜 예수님을 믿어야 할까요? 분명한 이유는 예수님의 피가 우리를 죄로부터 구원하시고, 예수님 안에 들어 있는 하늘의 모든 복이 그분을 믿고 그분이 주되심을 고백할 때 우리에게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예수님 이름이 하늘과 땅과 땅 아래 모든 이름이 무릎을 꿇는 권세 즉 천국열쇠이기 때문이며, 우리가 땅에 예수 이름으로 무엇이든이 말로 묶거나 풀면 하늘에서도 묶거나 풀리는 이유가 예수님 이름에 하나님의 능력이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수많은 종교가 무언가를 하도록 강요할 때 우리 기독교는 ‘오직 예수님만 믿고 그분이 주가 되심을 고백’하기만 하면 “완전히 새로운 피조물(a brand-new creation), 위대한 하나님의 왕국(Kingdom of Great God)”이 됩니다. 하나님의 자녀가 되고, 예수 이름의 권세를 통해 모든 복을 누리게 됩니다. 예수님이 이 땅에서 복음이 되는 것, 즉 복된 소식이라고 명명된 이유가 바로 이 간단하고 매우 간결한 행위 하나가 인류의 구원을 완성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을 통하면 하나님의 자녀가 되고, 하나님과 교제할 수 있는 자격을 가지고 살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나라와 하나님의 왕국과 하나님의 교회라는 신분을 가집니다. 천국명부에 이름이 기록되고, 어떤 권세도 그 이름을 지울 수 없습니다. 생명의 면류관을 받고 어느 누구도 그것을 벗길 수 없는 존재가 됩니다. 새로운 피조물은 이 찬란한 영의 세계를 보게 되므로 비로소 진리를 따라 살 수 있는 것입니다. 이것이 예수님을 믿고 그분을 주라 고백하면 얻어지는 창대한 보물입니다.

  이와 같은 영적인 원리를 통해 우리들은 올바른 삶을 살 수 있으므로 반드시 예수님을 믿어야만 합니다. 그리고 반드시 말과 생각을 새롭게 정립해야만 합니다. 이것이 바로 ‘말과 생각의 중요성’ 때문입니다. 마음을 새롭게 하여 변화를 받으라고 성경에서 강조하는 이유가 바로 이 이유 때문입니다.(롬12:1-2, 엡4:22-24) 말과 생각이 모든 인생을 결정하는 가늠자이기 때문입니다.

  본문 말씀처럼 ‘칼로 찌름 같은 말’ 이 있습니다. 말은 사람의 잠재능력을 끌어올리기도 또는 끌어내리기도 합니다. 말은 주저앉히기도 일어서게도 합니다. 말은 낙심시키기도 일어서게 하기도 합니다.
 
  당신은 정확한 말과 생각을 하십시오. 정확한 말이란 하나님의 말씀을 총칭합니다. 세상의 진리는 오직 하나님의 말씀뿐입니다. 그 진리를 통해 말하고 생각하십시오. 성령님이 당신을 지켜 주실 것입니다. 당신의 입에서 선포되는 말씀을 들으시고 그 말씀 그대로 이루어 주실 것입니다.(민14:28, 막11:23)

  그러므로 진리를 공부해야 됩니다. 진리를 배워야만 됩니다. 진리를 모르니 삶 가운데서 헤매는 것입니다.(호4:6) 진리를 알아야 합니다. 그것이 자유를 줄 것입니다.(마8:32)

  진리인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당신의 ‘입의 말과 생각의 이미지’를 달련하십시오. 그리고 항상 그 말씀을 당신의 입에서 말하고 생각하는 훈련을 하십시오. 그것이 당신의 삶을 만들 것입니다. 성령님은 하나님의 말씀이 없는 곳에서는 절대로 일 하실 수 없습니다. 말씀은 하나님이시며(요1:1), 말씀은 예수님이십니다.(요1:14) 말씀이 만물을 창조한 근원이며(요1:3), 말씀은 영이고 생명입니다(요1:4, 6:63). 당신이 거듭난 것이 바로 말씀으로 되었으며(벧전1:23), 거듭났다면 당신은 지금 하나님의 말씀의 DNA를 가지고 있습니다.(약1:18) 입과 생각을 말씀을 채워 넣으십시오.(롬10:8) 말씀이 입에서 그리고 생각에서 떠나가지 않도록 지켜내십시오.(롬10:9, 수1:8)

  당신의 인생이 지금 잘못되고 있다면 변화를 일으킬 절호의 기회입니다. 위기는 기회입니다. 변화될 수 있습니다. 그 이유가 당신은 지금 하나님의 말씀의 DNA를 가진 자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말씀을 말하고 생각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세상의 말과 생각에서 오는 이미지를 그리니 탈이 나고, 넘어지고, 주저앉는 것입니다.

  이제 당신의 입의 말과 생각의 그림들을 절대적으로 관리하십시오. 이 세상을 주관하시는 성령님께 당신의 삶을 내어 맡기십시오. 그리고 그분과 함께 동행하시고, 말씀을 말하고 생각하므로 삶을 변화시키십시오. 당신의 삶은 당신의 것입니다. 당신의 삶의 변화는 당신이 만드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을 말하므로 삶을 변화시킬 당신을 예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할렐루야!

믿음의 고백(Confession of faith) : 내 안에 하나님의 생명이 있습니다. 내 안에 하나님의 능력이 있습니다. 내 안에 하나님의 지혜가 있습니다. 내 안에 하나님의 믿음이 있습니다. 내 안에 하나님의 은혜가 있습니다. 내 안에 하나님의 영광이 있습니다. 내 머리에 성령의 기름 부으심이 있어 내 잔이 넘치고 내 배에서 생수의 강이 넘칩니다. 할렐루야! 예수 이름으로 고백합니다.(참고 성경 : 엡3:20-21, 요일5:11-12, 엡1:8, 요17:22, 요일5:4, 롬5:17, 창1:26-28)

 

인훈 목사 ( 충남 서천군청 기독신우회 담당목사 / 미래희망언어연구소장 / 생명희망선교회 대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안보면 후회할 기사
카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