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계 앤디 김, 美 하원의원 당선 확정
한국계 앤디 김, 美 하원의원 당선 확정
  • 케이티 나
  • 승인 2022.11.09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6년 만에 한국계 3선 의원 탄생/
뉴저지 3선거구, 정치적 목소리 커질 듯
영국 옥스퍼드대 국제관계학 박사/

【미국=뉴스제이】 케이티 나 통신원 = 미국에서 26년 만에 한국계 3선 연방의원이 탄생했다. 민주당 소속인 앤디 김(Andy Kim) 하원의원이다. 

앤디 김 하원의원은 8일(현지시간) 열린 뉴저지주 3선거구 연방하원의원 선거에서 공화당의 밥 힐리 후보를 꺾고 당선을 확정했다.

앤디 김 미국 연방하원의원   ©위키백과 
앤디 김(Andy Kim) 미국 연방하원의원   ©위키백과 

이날 오후 현재(한국시간 오후 4시 30분) 개표가 95% 끝난 가운데 김 의원은 54.9%의 득표율로 44.2%의 힐리 후보를 두 자릿수대로 앞섰다.

한인 2세인 김 의원은 지난 2018년 11월 공화당 현역 의원이었던 톰 맥아더에 신승을 거두고 연방의회에 처음 입성한 것을 시작으로 이번까지 내리 3차례 승리했다.

이로써 김 의원은 1996년 김창준 전 하원의원 이후 한국계로는 처음으로 3선 의원 고지에 올랐다.

선거구별 하원 의원 선거 결과(출처: The Associated Press)
선거구별 하원 의원 선거 결과(출처: The Associated Press)

뉴저지주 중남부 벌링턴카운티 대부분과 머서카운티, 몬머스카운티 일부로 구성된 3선거구는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지난 두 차례 대선에서 모두 앞서는 등 원래는 '친 공화당' 지역으로 분류된 곳이다.

어려운 여건에서도 2020년 무난히 재선한 김 의원은 올해 중간선거를 앞두고 이뤄진 선거구 재조정에서 공화당 우세 지역인 오션카운티가 떨어져 나가고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지역이 새로 편입되면서 일찌감치 승리가 예상됐다.

다만 백인 인구가 76%에 달하는 이 선거구에서 민주당을 지지하지만 김 의원과는 접점이 없었던 새 백인 유권자의 대량 유입이 반드시 호재로 작용할지는 뚜껑을 열어봐야 알 수 있다는 신중론도 만만치 않았다.

김 의원이 지난해 1월 워싱턴DC 의사당 난입 사태 후 홀로 묵묵히 쓰레기를 수거하는 장면으로 화제를 모은 것도 그의 인지도와 이미지를 더욱 끌어올리는 데 기여했다는 분석도 나온다.

Andy Kim 의원은 2021년 1월 7일 이른 아침에 국회 의사당을 습격한 후 원형 홀 바닥에 흩어져 있는 파편과 개인 소지품을 청소하고 있다.
앤디 김(Andy Kim) 의원은 2021년 1월 7일 이른 아침에 국회 의사당을 난임 사태 후 원형 홀 바닥에 흩어져 있는 파편과 개인 소지품을 청소하고 있다.      ⓒabc 뉴스

뉴저지주 남부에서 자란 김 의원은 시카고대를 졸업하고 로즈 장학생으로 선발돼 영국 옥스퍼드대에서 국제관계학으로 박사 학위를 받은 중동 안보 전문가다.

지난 2009년 9월 이라크 전문가로서 국무부에 입성했고, 2011년에는 아프가니스탄 카불에서 아프간 주둔 미군 사령관의 전략 참모를 지냈다.

2013년부터 2015년 2월까지는 국방부와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에서 각각 이라크 담당 보좌관을 역임하면서 수니파 무장조직 '이슬람국가'(IS) 대응에 힘을 보탰다.

의회 입성 후에도 전공을 살려 하원 군사위원회와 외교위원회 등에서 활약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안보면 후회할 기사
카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