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묵상운동] 소망 성경구절 22가지
[말씀묵상운동] 소망 성경구절 22가지
  • 나관호 발행인
  • 승인 2022.11.01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제이】 한국교회의 깃발 ‘뉴스제이’(News Jesus)가 '말씀운동'을 시작합니다. 2022년을 생각하며 "성경구절 22가지 말씀 묵상운동"을 전개하고자 합니다....나관호 목사(말씀치유회복사역(LHRM) 원장 / 크리스천커뮤니케이션연구소 소장) [편집자 駐]

【뉴스제이】 ‘뉴스제이’(News Jesus)가 저물어 가는 2022년을 생각하며 네 번째 시리즈로 ‘소망에 관련된 22가지 성경구절’을 소개한다.

사람들은 소망을 ‘소원하는 것’, 즉 “무엇인가 일어나기를 바라는 것”으로 이해한다. 그러나 성경에서 말하는 소망은 그런 의미가 아니다. 성경의 소망은 “확신에 찬 기대”를 뜻한다. 소망이란 불확실하고 알 수 없는 것에 대한 "확고한 자신감"을 말한다. 

“우리가 소망으로 구원을 얻었으매 보이는 소망이 소망이 아니니 보는 것을 누가 바라리요 만일 우리가 보지 못하는 것을 바라면 참음으로 기다릴찌니라”(로마서 8:24~25)

소망은 의인의 삶에 있어 기초적인 요소다. 소망 없는 인생은 그 의미를 잃게 된다. 사망 안에는 소망이 없기 때문이다. 하나님을 믿고 그분 안에서 소망을 갖는 사람들은 도움을 받게 된다. 또한 망하거나 수치를 당하거나 실망하지 않는다. 

하나님에 대한 믿음의 소망이 있는 의로운 자는 하나님의 보호하심과 도우심에 대한 기본적인 신뢰가 있으며, 두려움과 근심으로부터 자유롭게 된다.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너희를 향한 나의 생각은 내가 아나니 재앙이 아니라 곧 평안이요 너희 장래에 소망을 주려하는 생각이라”(예레미야 29:11)

신약성경에서 말하는 소망은 그리스도 안에서 구약성경의 약속들이 이루어진다는 것을 발견하는 것이다. 그리스도인의 소망의 뿌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한 구원에 대한 믿음에 있다. 그리고 그리스도인의 소망은 약속된 성령님의 임재를 통해 세상 속에서 이루어지며, 죽은 자의 부활에 대한 미래의 소망으로 그 정점을 이루게 된다. 

“너희 염려를 다 주께 맡겨 버리라 이는 저가 너희를 권고하심이니라” (베드로전서 5:7)

1. 시편 62:5
“나의 영혼아 잠잠히 하나님만 바라라 대저 나의 소망이 저로 좇아 나는도다” 

2. 시편 146:5
“야곱의 하나님으로 자기 도움을 삼으며 여호와 자기 하나님에게 그소망을 두는 자는 복이 있도다”

3. 이사야 41:10
“두려워 말라 내가 너와 함께 함이니라 놀라지 말라 나는 네 하나님이 됨이니라 내가 너를 굳세게 하리라 참으로 너를 도와 주리라 참으로 나의 의로운 오른손으로 너를 붙들리라”

4. 예레미야 29:11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너희를 향한 나의 생각은 내가 아나니 재앙이 아니라 곧 평안이요 너희 장래에 소망을 주려하는 생각이라”

5. 마태복음 11:28
“수고하고 무거운 짐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

6. 요한복음 4:14
내가 주는 물을 먹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나의 주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 

7. 요한복음 8:12
“예수께서 또 일러 가라사대 나는 세상의 빛이니 나를 따르는 자는 어두움에 다니지 아니하고 생명의 빛을 얻으리라”

8. 요한복음 14:3
“가서 너희를 위하여 처소를 예비하면 내가 다시 와서 너희를 내게로 영접하여 나 있는 곳에 너희도 있게 하리라”

9. 로마서 5:2
“또한 그로 말미암아 우리가 믿음으로 서 있는 이 은혜에 들어감을 얻었으며 하나님의 영광을 바라고 즐거워하느니라 

10. 로마서 5:5
“소망이 부끄럽게 아니함은 우리에게 주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 마음에 부은바 됨이니”

11.로마서 8:18
“생각건대 현재의 고난은 장차 우리에게 나타날 영광과 족히 비교할 수 없도다” 

12. 로마서 8:24~25
“우리가 소망으로 구원을 얻었으매 보이는 소망이 소망이 아니니 보는 것을 누가 바라리요 만일 우리가 보지 못하는 것을 바라면 참음으로 기다릴찌니라”

13. 로마서 15:13
“소망의 하나님이 모든 기쁨과 평강을 믿음 안에서 너희에게 충만케 하사 성령의 능력으로 소망이 넘치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14. 고린도후서 1:3~4
“찬송하리로다 그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이시요 자비의 아버지시요 모든 위로의 하나님이시며 우리의 모든 환난 중에서 우리를 위로하사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께 받는 위로로써 모든 환난 중에 있는 자들을 능히 위로하게 하시는 이시로다” 

15. 고린도후서 4:17
“우리의 잠시 받는 환난의 경한 것이 지극히 크고 영원한 영광의 중한 것을 우리에게 이루게 함이니”

16. 고린도후서 4:18
“우리의 돌아보는 것은 보이는 것이 아니요 보이지 않는 것이니 보이는 것은 잠간이요 보이지 않는 것은 영원함이니라”

17. 베드로전서 1:7
“너희 믿음의 시련이 불로 연단하여도 없어질 금보다 더 귀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나타나실 때에 칭찬과 영광과 존귀를 얻게 하려 함이라”

18. 베드로전서 5:7
“너희 염려를 다 주께 맡겨 버리라 이는 저가 너희를 권고하심이니라” 

19. 베드로후서 3:13
“우리는 그의 약속대로 의의 거하는바 새 하늘과 새 땅을 바라보도다”

20. 유다서 1:21
하나님의 사랑 안에서 자기를 지키며 영생에 이르도록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긍휼을 기다리라 

21. 디도서 3:6~7
“성령을 우리 구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풍성히 부어 주사 우리로 저의 은혜를 힘입어 의롭다 하심을 얻어 영생의 소망을 따라 후사가 되게 하려 하심이라”

22. 요한계시록 3:20
“볼찌어다 내가 문밖에 서서 두드리노니 누구든지 내 음성을 듣고 문을 열면 내가 그에게로 들어가 그로 더불어 먹고 그는 나로 더불어 먹으리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안보면 후회할 기사
카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