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 신임 총리에 인도계 리시 수낵 확정
英 신임 총리에 인도계 리시 수낵 확정
  • 나관호 발행인
  • 승인 2022.10.25 0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국 역사상 인도계 첫 유색인종 총리/
영국 역사 210년 만의 최연소 총리/
단독 후보로 경선 없이 당선확정
스탠퍼드 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
투자 전문회사를 창업하기도.../

【뉴스제이】 영국 신임 총리에 이민자 가족 출신인 인도계 리시 수낵(Rishi Sunak) 전 재무장관이 확정됐다. 수낵 신임 총리는 영국 역사상 첫 유색인종이자 210년 만의 최연소 총리로 세계가 주목하게 되었다.

리시 수낵 신임 총리는 영국 역사상 첫 유색인종이자 210년 만의 최연소 총리다.   ©위키백과

영국 보수당 대표 후보 등록 마감일인 24일(현지시간) 영국 보수당(토리당) 대표 선거 후보등록 마감을 몇 분 남겨두고 경쟁자였던 페니 모돈트(Penny Mordaunt) 원내대표가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리시 수낵 전 장관이 단독 후보가 됐고, 경선 없이 당선을 확정 지었다. 의원 내각제인 영국은 다수당 대표가 총리가 된다.

BBC등 외신에 따르면 수낵 장관은 보수당 의원 375명 중 200명 이상의 지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수낵 신임 총리는 취임 45일 만인 지난 20일 영국의 최단명 총리로 사임한 리즈 트러스(Liz Truss) 총리의 뒤를 잇는다.

2020년 3월 20일 보리스 존슨과 함께 언론 앞에 선 리시 수낵 총리 모습(왼쪽)      ©위키백과<br>
2020년 3월 20일 보리스 존슨과 함께 언론 앞에 선 리시 수낵 총리 모습(왼쪽)      ©위키백과

2019년 7월 24일 보리스 존슨(Boris Johnson) 총리에 의해 새지드 재비드 휘하 재무부의 수석부장관으로 임명되고, 다음날 "추밀원"(Privy Council) 의원이 되었다.

영국 "추밀원"(Privy Council, PC)은 영국 군주의 자문 기관이다. 국왕의 대권 행사에 관한 자문을 제공한다. 정식 명칭은 ‘국왕 폐하의 가장 고결한 추밀원’(His Majesty's Most Honourable Privy Council)이다.

인도계 이민자 가정 출신인 수낵은 1980년 5월12일 영국 사우샘프턴에서 태어났다. 아프리카에서 영국으로 이주한 인도인 이민 가정 출신으로 케냐 출신 의사 아버지와 이민 1.5세인 탄자니아 출신 약사 어머니는 1960년대 영국에 정착했다.

수낵 신임 총리는 영국 햄프셔주의 명문 사립고교와 옥스퍼드대 철학·정치·경제(PPE) 전공, 미국 스탠퍼드대 경영학 석사(MBA) 등 엘리트 코스를 밟았다. 그리고 금융계로 진출해 골드만삭스 애널리스트, 헤지펀드 파트너로 근무하는 등 금융인의 길을 걸었다. 이후 동료들과 700억 달러(약 1조원) 규모의 자금을 운용하는 투자 전문회사를 창업하기도 했다.

리시 수낵은 누구인가? ▣ 

영국 총리 리시 스낵

1980년 5월 12일 사우샘프턴에서 펀자브 인도계 아프리카인 부모 야시비르 수낵과 우샤 수낵 사이에서 삼남매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아버지 야시비르 수낵은 식민지 시절의 케냐에서 성장했고, 어머니는 탕가니카 지역(현 탄자니아)에서 태어났다.

친할아버지와 외할아버지 모두 영국령 인도 펀자브 지방에서 태어나 1960년대에 가족과 함께 동아프리카에서 영국으로 이주했다. 이버지 야시비르는 일반의였고, 어머니 우샤는 약사로 지역 약국을 운영했다.

리시 수낵은 햄프셔주 롬지에 있는 예비학교인 스트라우드 스쿨과 소년 독립 기숙학교인 윈체스터 칼리지를 다녔다. 학생회장을 지냈으며, 옥스퍼드 대학교 링컨 칼리지에서 철학, 정치, 경제학(PPE)을 전공했으며 2001년 수석 졸업하였다. 대학에서 그는 보수주의 운동 본부에서 인턴십을 맡았다. 2006년, 그는 풀브라이트 장학금을 받으며 스탠퍼드 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그후, 금융계로 진출해 골드만삭스 애널리스트, 헤지펀드 파트너로 근무하는 등 금융인의 길을 걸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안보면 후회할 기사
카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