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자문 맡은 김병건 교수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자문 맡은 김병건 교수
  • 배성하
  • 승인 2022.08.23 0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사렛대학교 유아특수교육학과 재직/
미국 테네시대학 철학 박사, 양성에 매진 /

【뉴스제이】 배성하 기자 = 국내외 화제를 모은 ENA 수목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가 매회 자체 최고 시청률을 경신하며 화제 속에서 '시즌2'를 기다리며 종영된 가운데 ‘우영우’의 자문을 맡은 나사렛대학교 유아특수교육학과 김병건 교수가 관심을 받고 있다.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를 연기한 박은빈 씨(왼쪽)와 함께 김병건 교수(오른쪽).   ©나사렛대 제공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를 연기한 박은빈 씨(왼쪽)와 함께 김병건 교수(오른쪽).   ©나사렛대 제공

최근 나사렛대는 현실판 ‘우영우’인 자폐 피아니스트 김종현 학생이 재학 중이라는 언론보도로 큰 관심이 모아진 가운데, 드라마 속 우영우의 자폐인 캐릭터를 자문한 교수가 나사렛대학교 유아특수교육학과 김병건 교수로 알려져 또 한번 화제가 되고 있다.

김병건 교수는 2015년 경북대학교 아동가족학과에서 이학 박사학위를 받은 후, 이어 ‘증강현실과 가상현실이 자폐인에게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며 2017년 미국 테네시대학에서 철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김 교수는 2019년부터 나사렛대학교 유아특수교육과에 재직하며 특수교사 양성에 매진하고 있다. 

김 교수는 드라마 자문 요청에 자폐를 잘못 묘사하면 사회적 반향이 크기 때문에 자문을 거절했으나 대본을 읽고 난 후, 자폐 스펙트럼의 인식 변화에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겠다는 생각에 자문을 맡아 자폐인들이 어떤 행동을 자주 하는지 등을 등장인물에 반영하며 ‘우영우’ 캐릭터를 제작진과 함께 만들었다.

 “특수교육 측면에서 최종적인 목표는 자폐인들의 사회적 통합을 돕는 것”이라고 말하는 나사렛대학교 유아특수교육과 김병건 교수.     ©나사렛대 제공

김 교수는 “특수교육 측면에서 최종적인 목표는 자폐인들의 사회적 통합을 돕는 것”이라며 “우영우처럼 아무리 재능이 있다고 하더라도 사회에서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최고의 지원을 하더라도 그 효과는 반감된다. 서로가 상대방을 보면서 한 발짝씩 다가가야 하고, 이게 가능하기 위해서는 다름에 대한 이해가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나사렛대학교는 재활복지 특성화 대학으로서 ▲특수교육 ▲사회복지 ▲보건재활 등 전문 인력 양성과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하는 통합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안보면 후회할 기사
카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