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독교지도자협의회 창립 제47주년 기념예배
한국기독교지도자협의회 창립 제47주년 기념예배
  • 박유인
  • 승인 2022.07.02 02: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75년, 국가안보 불안하던 때 창립/
한경직 목사 등 110여 명, 뜻 같이해/
'기독교브랜드위원회' 설립, 예정/

【뉴스제이】 박유인 기자 = 사단법인 한국기독교지도자협의회’(이하 기지협)가 1일 오전 서울 한국교회백주년기념관 그레이스홀에서 ‘창립 제47주년 기념예배’를 드렸다.

‘한국기독교지도자협의회’는 지난 1975년 7월 1일 영락교회에서 한경직 목사 등 110여 명의 목사와 장도들을 중심으로 설립됐다. 기독교계의 보수 지도자들이 모여 창립한 최초 연합기관이다. 

‘한국기독교지도자협의회’는 지난 1975년 7월 1일 영락교회에서 한경직 목사 등 110여 명의 목사와 장도들을 중심으로 설립됐다. 기독교계의 보수 지도자들이 모여 창립한 최초 연합기관이다.      ©한국기독교지도자협의회

기지협에 따르면, “1975년은 월남의 공산화와 주한미군 철수 가능성이 부각 되면서, 국가안보가 지극히 불안하던 때였고, 1947년 4월 5일부터 연합해 드리던 ‘한국교회부활절연합예배’가 세계교회협의회(WCC) 문제로 인해 보수와 진보가 각각 따로 드린 분열의 시기였다”고 한다.  

이때, 자유민주주의 수호와 한국교회 사수를 위한 한국 기독교 지도자들의 모여야 할 필요성이 대두됐고, 한경직 목사를 중심으로 기지협이 탄생됐다. 기지협은 창립 이듬해인 1976년 4월 25일, 보수와 진보가 연합해 서울 여의도광장에서 30여만 명이 운집한 가운데 드린 ‘한국교회부활절연합예배’를 주관해 한국교회 연합기관으로 자리를 잡게 되었다. 

지금까지 정성철 목사, 강신명 목사 등이 기지협 대표회장을 역임했으며, 최근까지 대표회장을 맡고 있던 신신묵 목사는 임기를 9개월 여 앞둔 지난 3월 18일 별세했다. 기지협은 올 연말 총회를 갖고 새 대표회장을 뽑을 예정이다.

1975년 7월 1일 한경직 목사를 비롯한 교계 인사들을 중심으로 설립된 한국기독교지도자협의회(상임회장:김진호)가 1일 창립 47주년 감사예배를 드리고 한국교회와 대한민국 발전을 위해 기도하고 헌신할 것을 다짐했다.

한국기독교지도자협의회 창립 제47주년 기념예배가 진행되고 있다.     ©김진영 기자

김진호 감독(상임회장)의 인도로 시작된 예배는 최공열 장로(법인이사)의 기도, 한동철 목사(법인이사)의 말씀봉독, 김삼환 목사(명성교회 원로)의 설교, 한창영 목사(법인 상임이사)의 연혁 보고, 김동권 목사(법인이사, 예장 합동 증경총회장)의 기념사, 문화체육관광부 백중현 종무관의 격려사, 서기행 목사(상임고문, 예장 합동 증경총회장)의 축사, 특별기도, 김탁기 목사(상임총무)의 광고, 최병두 목사(법인이사, 공동회장)의 축도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복의 근원’(창 12:1~11)이라는 제목으로 설교한 김삼환 목사는 “하나님 한 분만이 우리의 지도자와 주인, 왕이 되신다. 우리는 그의 백성이요 그의 기르시는 양”이라며 “우리는 하나님의 종으로 부르심을 받았다. 하나님 나라를 위해 쓰임받는 그 영광과 복 하나로 살아가는 것이 하나님 종들의 삶”이라고 역설했다. 

이어 "믿음의 사람이 좋은 나라를 만들 수 있다"라며, "받은 축복을 나누는 겸손한 다윗 같은 지도자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념사를 전한 김동권 목사는 “47년이라는 세월 속에서, 처음 기지협을 시작한 믿음의 선배들의 뜻을 받들어 지금까지 중단 없이 이어져 왔다”며 “앞으로 50주년, 또 주님이 오시는 그 날까지 더욱 발전하는 기지협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어 특별기도는 유경선 장로(법인감사)와 배타선 목사(자문위원), 김태곤 목사(법인이사, 상임부회장)가 각각 △국가 발전과 한반도 평화 △한국교회 발전과 통합 △기지협 발전과 기독문화운동을 위한 기도를 했다.

한국기독교지도자협의회는 알코올 중독과 마약퇴치운동본부, 폭력추방운동본부, 정직운동본부 등을 설립해 활동해 왔다. 앞으로 ‘기독교브랜드위원회’를 설립해 기독교 신뢰도 향상 등에 힘쓸 예정이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안보면 후회할 기사
카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