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순교자의 날'에 피살된 美 선교사 추모
'기독교 순교자의 날'에 피살된 美 선교사 추모
  • 케이티 나 & 에쉴리 나 & 나관호 발행인
  • 승인 2022.06.29 1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존 차우 선교사 기억하며 추모/
6월 29일, ‘기독교 순교자의 날’/
로마에서 ‘사도 바울이 참수된 날’/

【미국=뉴스제이】 기독교 박해 옹호 단체 VOM(Voice of the Martyrs)이 2018년 인도양의 외딴 섬으로 복음을 전하다 목숨을 잃은 미국 선교사 존 차우(John Chau)의 유산과 희생을 기린다고 밝혔다. 

미국 선교사 존 차우(John Chau) ©All Nations Instagram<br>
미국 선교사 존 차우(John Chau) ©All Nations Instagram

전세계에서 박해받는 기독교인들을 섬기는 비영리, 초교파 선교단체인 VOM(Voice of the Martyrs)은 오클라호마주 바틀즈빌에 있는 사역 본부에 있는 60피트 길이의 화강암 순교자 기념관에 차우(Chau) 선교사의 이름을 추가 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차우(Chau) 선교사는 2018년 11월 17일 인도 본토에서 약 600마일 떨어진 벵골만에 위치한 안다만 제도의 노스 센티넬 섬(North Sentinel Island)에서 사역하던 중 사망했다. 당시 나이가 26세였다 .

오클라호마주 오랄로버츠대학교를 졸업한 차우(Chau) 선교사는 세계와 격리된 원주민 부족에게 살해당했다. 

6월 29일은 ‘기독교 순교자의 날’이자 로마에서 ‘사도 바울이 참수된 날’이다. 교회 역사를 통틀어 전 세계의 그리스도인들은 그리스도를 위해 목숨을 바친 수많은 신자들의 삶을 기념해 왔다.

VOM에 따르면 차우(Chau) 선교사는 2018년 11월 15일 많은 사람들이 ‘지구상에서 가장 고립된 부족’으로 간주하는 센티넬족과 처음 접촉했다. 그날 센티넬 족 소년은 화살을 차우에게 쏘았다. 화살은 차우 선교사가 들고 있던 성경에 박혔다.

그날 저녁, 차우(Chau) 선교사는 그의 일기에 이렇게 썼다. 

“하나님, 저는 죽고 싶지 않습니다… 만약 죽는다면 누가 제 자리를 대신할까요? [나를 쏜 소년]과 나를 죽이려는 이 섬의 모든 사람들을 용서하고, 특히 그들이 성공한다면 그들을 용서하십시오.”

11월 17일 아침, 섬에 차우를 내려준 어부들은 해변에 그의 시신을 매장하는 부족원들을 보았다.

존 차우 선교사는 '하나님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인다'며 자신의 몸이 회복되는 것을 원치 않았다.

화살을 쏜 소년과 부족을 용서하고 하나님쎄 용서를 구한 존 차우(John Chau)의 일기       ©All Nations 영상 캡처 & Instagram

인도 당국은 도달하지 못한 센티넬 부족의 전도를 위한 차우의 노력을 매우 제한된 지역에서 "잘못된 모험"이라고 불렀다. 국제 언론의 관심을 받은 그의 죽음은 접촉되지 않은 부족과 접촉되지 않은 부족에 도달하려는 선교 단체에 대한 많은 조사를 불러일으켰다.

그러나 VOM 라디오의 진행자인 토드 네틀턴(Todd Nettleton)은 크리스천포스트와의 인터뷰에서 “차우 선교사의 삶과 죽음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그리스도와 같은 동정심, 광범위한 훈련과 준비, 그리고 센티넬 사람들에 대한 그의 소명에 대한 명확한 확신이 드러났다”고 말했다. 

토드 네틀턴은 차우 선교사와 관련된 여러 이야기를 했다 

“우리는 교회로서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온 세상으로 가라’는 그리스도의 부르심을 따르는 사람들을 인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존 차우 선교사는 확실히 그 뛰어난 본보기입니다."

“차우는 10대 때 첫 선교 여행에서 돌아온 후 자신의 삶에 대한 하나님의 소명을 처음 느꼈습니다. 차우 선교사가 센티넬 족에 대한 정보를 접하기 전까지 다양한 사람들을 조사하면서 하나님이 부르시는 곳이면 어디든 갈 수 있도록 기도하고 준비하며 시간을 보냈습니다”

“그가 내린 모든 결정은 노스 센티넬 섬에 가서 그 사람들을 만나고, 그들의 언어를 배우고, 그들과 그리스도를 공유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한 것이었습니다. 선교사로 삶을 떠나기 9년 동안, 선교여행을 위해 육체적으로 그리고 정신적으로 준비하기 시작했습니다”  

살해 순교 당한한 미국 선교사 존 차우    ©존 차우 인스타그램

십대 때 조 차우 선교사는 노스 센티넬 섬(North Sentinel Island)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하라는 하나님의 부르심을 감지했다. 9년 동안 그는 섬에 가서 사람들과 함께 살고 그들의 언어를 배우고 그들과 그리스도를 나누기 위해 자신을 준비했다.

오럴로버츠대학교를 다니던 내내, 그곳에는 뜨거운 물이 없을 것을 알고 섬에서의 삶을 준비하기 위해 차가운 물로 샤워를 했고, 콘택트렌즈에 대해 걱정하지 않기 위해 레이저 눈 수술을 받았다.

그리고 캔자스시티에 본부를 둔 선교단체 '올네이션스'(All Nations)에서 미래 선교사들을 위한 '교회 식재 체험 프로그램'에 따른 훈련 과정도, 센티넬 족 언어를 빨리 습득하기 위해 위클리프(Wycliffe)가 후원하는 언어학 훈련 과정을 수강했으며, 고립된 섬 주민들에게 의료 지원을 제공한다는 생각으로 야생 응급구조사 자격증을 취득했으녀 야생 생존 훈련을 받았다. 

올 네이션스 인터내셔널의 국제 총재인 메리 호(Mary Ho) 박사는 차우 선교사를 ‘지금까지 만난 선교사들 중 가장 준비된 선교사들 중 한 명’이라고 칭했다. 

차우 선교사는 마지막 날을 위해 해변에 가기 전날 밤, 일기장에서 마음을 드러냈다. 

"나는 하나님 나라의 성공의 척도가 순종이라고 믿습니다. 나는 내 삶이 그리스도에 대한 순종을 반영하고 그분께 순종하는 삶을 살기를 원합니다. 저는 예수님이 그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분은 모든 것을 가치 있게 여기십니다."

차우 선교사는 복음의 가치를 이해했고, 센티넬 사람들과 그리스도를 나누는 것의 영원한 중요성을 이해했고 [목숨을 잃는 것도] 고려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안보면 후회할 기사
카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