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국칼럼] 현충일에 윌리엄 웨버 대령을 생각하며
[애국칼럼] 현충일에 윌리엄 웨버 대령을 생각하며
  • 박환인
  • 승인 2022.06.06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웨버 대령. 향년 97세 노환으로 별세/
한국전쟁 참전용사 기념재단 이사장/
워싱턴 '6·25 참전 용사비' 실제 모델/
인공 팔과 인공 다리를 동시에 착용/
원주전투에서 오른쪽 팔과 다리 잃어/
박한인 장로 (전 해병대 부사령관)
박한인 장로 (전 해병대 부사령관)

【뉴스제이】 현충일에 6∙25 전쟁의 영웅 윌리엄 웨버 대령을 생각해봅니다. 6∙25 전쟁으로 오른팔과 다리를 잃은 참전용사 미국의 윌리엄 웨버(William Bill Weber) 예비역 육군 대령은 메릴랜드 캐롤카운티 자택에서 지난 4월 9일 향년 97세 나이에 노환으로 별세했습니다. 

웨버 대령의 한국 사랑은 1980년 예편 후에도 계속되었습니다. 웨버 대령은 ‘한국전쟁 참전용사 기념재단’ 이사장을 맡아 “6·25가 자유진영이 공산진영의 무력에 맞선 첫 전쟁”이라는 전쟁의 본질과 참상을 세계에 알리는 노력을 계속했습니다.

로널드 레이건 전 미 대통령 시절 만들어진 워싱턴의 '6·25전쟁 참전 용사비'의 실제 모델로도 유명한 웨버 대령은 생전 인터뷰에서 "다시 젊은 시절로 돌아가도 기꺼이 참전하겠다"고 강조한 한국을 사랑한 용사입니다.

그의 딸 배스 웨버와 손녀 데인 웨버는 어릴 때부터 아버지 또는 할아버지를 따라 워싱턴 DC의 한국전 참전 용사 기념비 제막식 등 여러 참전국에서 열리는 기념행사에 참석하면서 6∙25의 진실을 알리는 활동을 해왔습니다. 

손녀 데인 웨버는 “할아버지는 팔과 다리를 잃었지만 자신이 믿는 것을 위해 싸웠고 그 노력이 헛되지 않았기 때문에 참전을 후회하지 않는다고 입버릇처럼 말했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자유를 수호하기 위해 몸과 마음을 바친 웨버 대령의 숭고한 정신을 현충일을 맞아 되새깁니다. 

영하 30도의 혹한에서 벌어진 이 전투에서 병력이 4배 많은 중공군을 상대로 밤을 새워가며 12시간 이어진 전투에서 웨버 대령은 수류탄에 맞아 오른쪽 팔을 잃고, 다음 날 새벽 박격포탄 공격으로 오른쪽 다리마저 잃었습니다.

웨버 대령은 1925년 시카고에서 태어났고 1943년 입대하여 제2차 세계대전 동안 11공수대대 소속으로 필리핀에 배속되었으며, 종전 무렵에는 일본의 군수기지에 강제로 끌려온 한국인 강제노역자들을 한국으로 돌려보내는 임무를 수행하기도 하기도 했습니다. 

1950년 6·25전쟁이 발발하자 미 187 공수부대 소속 육군 대위로 인천상륙작전에 참여했고, 이후 강원도 ‘원주 전투’에서 공산군과 싸우다가 오른쪽 팔과 오른쪽 다리를 잃는 부상을 당했으며, 퇴원 후에는 한 팔과 한 다리가 없는 상태에서 현역에 복귀했던 참군인이었습니다. 

치명상을 입고도 중대를 지휘한 웨버 대령은 고지 점령 임무를 완수한 뒤에야 본국으로 후송됐습니다. 반드시 그를 살려야 한다는 미군 최고위층의 명령에 따라 웨버 대령은 서울로, 서울에서 부산으로, 부산에서 일본으로, 다시 일본에서 샌프란시스코로 후송되었고, 이후 1년 동안 수술과 재활치료를 받았습니다. 퇴원 후 그는 주위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현역에 복귀하여 인공 팔과 인공 다리를 동시에 착용한 유일한 군인이 되었던 것입니다.

현충일에 6∙25 전쟁의 영웅 미국 참전용사 윌리엄 웨버 대령을 생각하며, 지유를 지키는 ‘현충정신’을 다시 마음에 새겨봅니다. 


박환인 장로 (예비역 소장 / 전 해병대 부사령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안보면 후회할 기사
카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