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기독교 목회자 37%만이 ‘성경적 세계관’ 가져
美 기독교 목회자 37%만이 ‘성경적 세계관’ 가져
  • 나관호 발행인 & 에쉴리 나
  • 승인 2022.06.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애리조나크리스천대학 문화연구센터 보고서/
침례교회 목회자 48% & 남침례회 78%/
은사주의와 오순절교회 목회자 37%/
성결신학 동조하는 목회자 28%/
흑인교회 목회자 9%, 가톨릭 사제 6%/
작은 교회 목회자가 더 성경적/ 

【미국=뉴스제이】 미국 기독교 목회자 37%만이 ‘성경적 세계관’을 가지고 있다는 놀라운(?) 보고서가 나왔다. 그리고 연구자들이 "충격적인" 발견으로 묘사한 것인데, 복음주의 교회로 분류되는 목회자의 경우 51%가 ‘성경적 세계관’을 따른다고 답해 일반적인 신앙개념으로 보면 아쉬운(?) 결과가 나왔다.  

이에 대해 “한때 성경적 진리 전달자들의 ‘종파’로 간주되었던 복음주의 기독교인들은 그들의 신학적 명성을 잃을 위험에 처해 있을지 모른다”는 논평을 내 놓고 있다. 

‘복음주의’라는 용어는 전통적으로 우리 삶에 있어서 성경을 ‘하나님의 신뢰할 수 있고, 적절한 말씀’으로 가르치는 교회를 의미한다.         ⓒ크리스천포스트

미국 크리스천포스트(CP)에 따르면, 애리조나 크리스천대학 문화연구센터(CRC)는 지난 5월 24일(이하 현지시각) ‘아메리칸 월드뷰 인벤토리 2022’(American Worldview Inventory 2022)를 기반으로 한 새 보고서를 발표했다.

‘아메리카 월드뷰 인벤토리’는 미국 성인의 세계관을 평가하는 설문조사로, 세계관이 적용된 8개 범주 내에서 목적과 소명, 가족과 삶의 가치, 하나님, 창조와 역사, 신앙의 실천, 죄, 구원, 하나님과의 관계, 인간의 성격과 본성, 생활 방식, 행동 및 관계 그리고 성경, 진리와 도덕 등 신념과 행동을 측정하는 54개 관련 질문을 던졌다.

지난 2월부터 3월까지 약 1,000명의 기독교 목회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한 결과, 응답한 기독교 목회자 중 37%만이 성경적 세계관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무소속이나 독립교회 목회자는 57%로 복음주의 교회 지도자들보다 ‘성경적 세계관’에 동의한 목회자 수가 더 높게 나왔으며, 그 중 51%가 ‘일상생활에서 성경적 신학’을 따른다고 답했다.

가장 놀라운 사실은 성경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아들이는 데 가장 열정적인 것으로 알려진 침례교회 목회자들 중 48%만이 성경적 세계관을 갖고 있었다는 점이다. 이와 대조적으로, 남침례회 목회자들의 경우 '성경적 세계관'을 가진 이들은 전체의 78%였다.

은사주의나 오순절교회 목회자들의 경우, 37%가 성경적 세계관을 지니고 있었다. 이는 일반적으로 오순절에 동의하는 주류 개신교 교회 목회자(32%)와 성결신학에 동조하는 목회자(28%)들보다 높았다.

전통적인 흑인 개신교 교회의 목회자들과 가톨릭 사제들의 경우, 성경적 세계관을 갖고 있을 가능성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전통적 흑인교회를 이끄는 목사의 9%, 가톨릭 사제의 6%가 성경적 세계관을 갖고 있었다.

'성경적 세계관'을 가진 복음주의 목회자 중 겨우 절반이 ‘복음주의’ 교회로 간주될 수 있는 교회에 다니고 있으며, 그 숫자는 계속 감소하고 있다.

애리조나크리스천대학 '문화연구센터'의 조지 바나(George Barna) 박사는 성명을 통해 “교회 가족들에게 붙은 오래된 이름표는 과거만큼 유용하지 않다”며 “가장 좋은 예가 ‘복음주의’라는 용어로, 이는 전통적으로 우리 삶에 있어서 성경을 ‘하나님의 신뢰할 수 있고, 적절한 말씀’으로 가르치는 교회를 의미한다”고 했다.

그는 이어 “'성경적 세계관'을 가진 복음주의 목회자 중 겨우 절반이 ‘복음주의’ 교회로 간주될 수 있는 교회에 다니고 있으며, 그 숫자는 계속 감소하고 있다”고 했다.

이 연구는 또한 그들이 섬기는 교회의 규모를 기준으로 목회자들의 세계관을 조사했다. 101명에서 250명의 성인으로 구성된 대규모 교제는 훨씬 더 나은 결과를 얻었으며, 목회자의 45%가 '성경적 세계관'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250~600명 규모의 중형교회를 이끄는 목회자들의 14%만이 '성경적 세계관'을 갖고 있었고, 600명 이상의 교회 목회자들은 15%가 ‘성경적 세계관’을 가지고 있다.

조지 바나는 “일부 대형 교회의 목사들이 성경적 표준이 아닌 문화적 표준을 가르쳐 사람들을 끌어들이는 것이 그럴듯하다”며 “미국에서 가장 큰 교회들 중에는 분명히 성경을 가르치는 훌륭한 교회와 목사들이 있지만, 데이터에 따르면 작은 교회에서 성경적 세계관을 가진 목사를 찾는 것이 더 일반적이다.”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안보면 후회할 기사
카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