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를 예배답게, 성경적으로 회복해야 한다
예배를 예배답게, 성경적으로 회복해야 한다
  • 배성하/박유인
  • 승인 2022.05.21 0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기독교한림원 창립기념 학술대회/
복음주의 신앙을 가진 석학들의 모임/
"종교의 자유, 거저 주어지지 않아”/

【뉴스제이】 배성하/박유인 기자 = '한국기독교한림원 창립기념 감사예배'가 20일 오후 경기도 안양 은혜와진리교회에서 진행된 가운데 학술대회가 열려 주목을 받았다. 

‘한국기독교한림원’(韓國基督敎翰林院)은 “복음주의 신학과 신앙에 기초해 한국교회의 건실한 발전을 도모하고 이 시대 기독교 가치의 실현을 통해 한국 교회와 사회를 계도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올해 2월 8일 설립된 복음주의 신앙을 가진 한국교회 석학들의 모임이다.

이사장 조용목 목사와 원장 정상운 박사
이사장 조용목 목사와 원장 정상운 박사

‘한국기독교한림원’은 다섯 가지 방향의 '성경적 복음주의 가치'를 추구한다.
①반복음적인 사상이나, 종교다원주의, 혼합주의, 세속적 인본주의 사상을 배격한다.
②성경적 복음주의에 기초해 종교, 사회, 교육, 문화 등 제반 분야의 연구를 통해 기독교적 가치를 실현한다.
③한국교회의 건실한 발전과 부흥을 위해 진력한다.
④복음주의적 기독교인으로서 사랑의 실천과 사회적 책임을 다한다.
⑤이 땅에 바른 신앙의 계승과 신앙의 자유를 회복하기 위해 자유민주주의를 수호하고, 민족 복음화와 세계 선교를 위해 노력한다.

ⓒ한국기독교한림원

학술대회는 다음과 같이 진행됐다 

“악법 막기 위해 체계적 대응 필요”
먼저 ‘악법을 막기 위한 체계적인 대응 방안’이라는 제목으로 발제한 길원평 교수는 포괄적 차별금지법안과 건강가정기본법 개정안 등을 언급하며 이런 법안들이 입법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체계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려고 하는 기도와 회개 운동 △세상과 싸우는 용기를 가지는 영적 지도자들 배출 △국회의원 등 지역 정치인들과의 좋은 관계 유지 △악법을 막기 위한 강력한 전문 조직 구성 △악법에 대응하는 체계적 연구 △악법의 문제점을 설명하는 다양한 자료 제작 △악법의 문제점에 대한 지속적 교육을 체계적 대응 방안들로 제시했다.

특히 그는 “이제는 시민단체 힘만으로는 이길 수 없고, 교회가 움직여야 한다. 목사들이 앞장서 참여하고, 교회 내 전문가들이 영적 전쟁에 참여하도록 권유해야 한다”며 “왜냐하면 이 전쟁에 지면 일차적인 피해는 교회와 목사님에게서 일어나기 때문”이라고 했다.

학술대회가 진행되고 있다. (왼쪽부터) 이은선 교수(좌장), 길원평 교수, 이동주 박사, 임성택 박사, 이상규 박사, 박응규 교수.     ©한국기독교한림원
학술대회가 진행되고 있다. (왼쪽부터) 이은선 교수(좌장), 길원평 교수, 이동주 박사, 임성택 박사, 이상규 박사, 박응규 교수.       ©한국기독교한림원

“마르크스주의적 유토피아 사상, WCC로 밀고 들어와”
이어 ‘WCC와 맑스(마르크스)주의’라는 제목으로 발제한 이동주 박사는 “무신론과 마르크스주의(공산주의) 사상은 오늘날 세계인구 5억을 포용하고 있는 WCC(세계교회협의회) 세계 교회연합운동과 WCC 안으로 침투한 혁명신학과 가톨릭 지역으로 확산된 해방신학들 바탕 모두에 깔려 있다”고 했다.

이 박사는 “20세기 중반 마르크스주의가 서구 교회 안으로 잠입한 이래 마르크스주의적 유토피아 사상은 1960년대 후반부터 개신교, 가톨릭, 정교회의 연합기관으로 세계 최대 기독교 세력인 WCC로 밀고 들어왔다”며 “그로부터 WCC를 통해 대다수의 신학은 급진적으로 세속적이고 물질적이고 공산주의적으로 변색돼, 본래적인 복음적 신앙이 점차 성경과 복음과는 관계없는 행동주의적 혁명신학과 해방신학 등으로 변모하고 전 세계로 확산되고 있다”고 했다.

이 박사는 이와 대비되는 것으로 ‘로잔언약’을 언급하면서 “로잔언약은 WCC의 비복음적인 세계연합운동의 신학적 문제점을 지적하고 모든 잃은 영혼들을 구원하기를 소원하여 세계복음화를 촉구하며, 어떤 환경에서라도 세계복음화를 실행해야 할 의무를 천명하는 것”이라며 “로잔 참가자들은 성령의 감동으로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에 충실하고, 복음전도와 구원, 회심에 대해 성경적 견해를 고수해야 한다고 고백했다”고 했다.

이 박사는 “그러므로 모든 족속, 온 인류, 모든 피조물이라는 총체를, 인류연합 그 자체를 위한 목적으로 삼고 있는 WCC의 목표와는 달리, 로잔언약은 모든 족속과 온 인류는 모든 영혼들의 구원을 위한 복음전달 대상임을 명백히 표명하고 있다”고 했다.

왼쪽부터) 이은선·길원평·이동주 박사.
(왼쪽부터) 이은선·길원평·이동주 박사.      ⓒ한국기독교한림원

“예배를 예배답게 성경적으로 회복해야”
다음으로 ‘팬데믹 패닉 시대 이후의 목회 전망’이라는 제목으로 발제한 임성택 박사는 “(코로나19 팬데믹이 발생하기 전인) 2년 전의 교회 상황으로 되돌아가기에는 너무 멀리 왔고, 그럴 수 없다는 것이 현실적 진단”이라며 “이미 새롭게 시작된 변화들이 목양 현장에 깊숙이 들어와 있고, 이것에 익숙한 성도들은 예배와 신앙생활에 있어 편리함에 젖어 있다”고 했다.

임 박사는 “이 위기 앞에서 우리 교회가 대응할 수 있는 길은 오직 하나, 다시 하나님께 집중하는 것”이라며 “즉 예배를 예배답게 성경적으로 회복하는 일이다. 지금 교회는 총력을 다해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와해된 예배 예전의 정상화와 말씀의 말씀 됨을 회복하는 데 전력해야 한다. 이것만이 이 위기를 넘어 새로운 교회 비전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종교의 자유, 거저 주어지지 않아”
끝으로 ‘종교의 자유와 예배의 자유-예배의 자유는 거저 주어지지 않는다’라는 제목으로 발제한 이상규 박사는 “기독교인들에게 있어서 예배는 종교행위의 자유일 뿐 아니라 신앙의 대상과의 만남이 이루어지는 것으로서 교회의 가장 중요한 첫 번째 사명으로 일컬어져 왔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종교의 자유와 함께 집회의 자유는 거듭 거부되거나 침해를 받아왔고, 예배 자체가 불가능한 상황에 직면하기도 했다”고 했다.

이 교수는 “종교의 자유, 집회와 예배 등 종교행위의 자유는 거저 주어지지 않는다. 명목상 종교의 자유, 종교행위의 자유를 인정하는 경우에도 사실상 제한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며 “최근까지 코로나 방역이라는 이름으로 종교행위의 자유가 제한되거나 방해 받았다. 교회당 수용면적과 관계없이 예배 인원을 제한하거나 이를 따르지 않았다는 이유로 예배당을 폐쇄하는 일까지 발생했다”고 했다.

그는 “불합리한 행정 명령에도 불구하고 교회는 종교행위의 자유를 확보하려는 의지 없이 통상적인 예배를 포기하고 묵종하고 있고, 어떤 교회나 단체는 집합예배를 드린 일에 대해 사과한다거나 대리 사과하는 일까지 있었다”며 “언제이든 어느 사회이든 집회와 예배를 포함한 종교행위의 자유는 거저 주어지지 않는다는 사실을 인식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4번의 발제가 있은 후에는 박응규 교수(아신대)가 그 모두를 종합해 논평했고, 질의·응답과 합심 및 대표기도에 이어 오덕교 박사(전 합신대 총장)의 폐회기도로 학술대회는 마무리됐다.

학자들이 발표와 토론을 마치고 기도회를 갖고 있다.     ⓒ한국기독교한림원

 

한국기독교한림원의 정회원은 아래와 같다(가나다 순).

이사장: 조용목 목사
원장: 정상운 박사
길원평 박사(한동대 석좌교수, 전 부산대 교수, 바른성문화를 위한 국민연합 대표)
김선배 박사(침신대 총장, 전 수도침례신학교 학장, 전 전국신학대학협의회 회장)
목창균 박사(서울신대 명예교수, 전 서울신대 총장, 한국복음주의신학대학협의회 회장)
박명수 박사(서울신대 명예교수, 현대기독교역사연구소 소장, 전 한국교회사학회 회장)
박응규 박사(아신대 교수, 개혁신학회 회장, 전 아신대 대학원장)
서정숙 박사(강릉영동대 명예교수, 전 한국성결신학회 이사, 한국신학회 이사)
안명준 박사(평택대 명예교수, 전 한국장로교신학회 회장, 전 복음주의조직신학회 회장)
임성택 박사(전 강서대 총장, 미래세대청년연합선교회 대표, 일산그리스도교회 담임)
이광희 박사(평택대 교수, 전 개혁신학회 회장, 전 피어선기념성경연구원 원장)
이동주 박사(전 아신대 교수, 바이어하우스학회 회장, 세계로금란교회 교육목사)
이상규 박사(백석대 석좌교수, 전 고신대 부총장, 전 개혁신학회 회장)
이억주 박사(전 칼빈대 교수, 한국교회언론회 대표, 대석교회 담임)
이은선 박사(안양대 교수, 전 한국복음주의역사신학회 회장, 전 한국개혁신학회 회장)
오덕교 박사(전 합신대 총장, 한국개혁주의연구소 소장, 전 한국장로교신학회 회장)
정상운 박사(전 성결대 총장, 대학총장포럼 회장, 한국신학회 회장)
최대해 박사(대신대 총장, 한국신학대학총장협의회 회장, 전 한국복음주의신학대학협의회 회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안보면 후회할 기사
카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