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워서 남 주세요. 그리고 벌어서도 남 주세요.”... 99세 ‘한남동 슈바이처’ 장응복 장로의 소망의 메시지 
“배워서 남 주세요. 그리고 벌어서도 남 주세요.”... 99세 ‘한남동 슈바이처’ 장응복 장로의 소망의 메시지 
  • 나관호 발행인
  • 승인 2022.03.18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 재산 113억 한동대에 기부하고 떠나/
조모로부터 6대 걸친 신앙 가문/
6·25전쟁 때 월남해 ‘장 의원’ 개업/
간호사로 도운 부인과 함께 무료 진료가 태반/

【뉴스제이】 '한남동 슈바이처’ 장응복 장로가 전 재산 113억을 한동대에 기부하고 하늘나라로 떠나 큰 감동을 주고 있다. ‘99세 의사’ 장응복 장로가 남긴 소망의 메시지는  우리의 마음을 울린다.

“배워서 남 주세요, 벌어서도 남 주세요”

장응복 장로와 김영선 권사 부부는 전 재산 113억 원을 6년에 걸쳐 한동대에 기부했다. 이들의 기부금으로 장학금을 받은 한동대 학생은 250명이 넘는다. 생전의 장 장로와 아내인 김영선 권사가 한동대가 제작한 다큐멘터리에 출연해 인터뷰하는 모습.       ⓒ한동대 제공
장응복 장로와 김영선 권사 부부는 전 재산 113억 원을 6년에 걸쳐 한동대에 기부했다. 이들의 기부금으로 장학금을 받은 한동대 학생은 250명이 넘는다. 생전의 장 장로와 아내인 김영선 권사가 한동대가 제작한 다큐멘터리에 출연해 인터뷰하는 모습. ⓒ한동대 제공

구순이 넘은 할아버지 의사는 자신이 기부한 장학금을 받는 학생들에게 그 소망의 메시지 만큼은 잊지 않고 당부했고, 본인 스스로 한 그 말대로 살다가 하늘나라로 떠났다. 

젊은 시절 배운 의술로 평생 환자들을 돌보고 사람을 살리는 데 사용하고, 100억원 넘는 전 재산을 대학교에 선뜻 내놨다. 한국 기독교 초기 ‘전도부인’이었던 할머니를 시작으로 증손주까지 6대에 걸친 신앙 가문을 둔 그는 자손들에게 “누가 뭐라 해도 예수를 잘 믿어야 한다”는 유언을 남겼다.

이달 초 99세 일기로 별세한 장응복 장로(온누리교회) 이야기다. 미션스쿨인 한동대에 전 재산을 포함해 113억원을 기부했다는 소식 뒤에는 그와 아내인 김영선(93) 권사의 신앙과 숨은 선행 이야기도 회자되고 있다.

황해도 출신인 장 장로는 6·25전쟁 때 월남했다. 북한에 있을 때 딴 의사면허증으로 1960년대 초, 서울 한남동에서 ‘장 의원’을 열어 30년 넘게 진료했다. 한남동의 첫 의사이기도 했던 그는 쉬는 날 없이 없다시피 했다. 궁핍한 시절이라 무료 진료가 태반이었지만 개의치 않고 환자들을 돌봤다. 아프고 가난한 사람은 그저 돕는 것이라고 집에서나 교회에서나 귀가 닳도록 듣고 배운 터였다. 그의 아내 김 권사는 간호사로 그의 옆을 지켰다.

장 장로 부부는 지극히 검소했다. 집에 있는 물건들 가운데 10년 넘은 건 새것이라고 할 만큼 아껴가며 살았다. 그렇게 해서 모은 돈은 일찌감치 기부하겠다고 마음을 먹었다.

장응복 장로는 생전에 남긴 다큐멘터리 영상에서 “(남한으로 피란 온 이후) 주위에서 도와주는 분이 많았다. 마치 누가 끈으로 잡아당기듯 도와줬다”고 회고하면서 부모님의 기도와 하나님의 은혜라고 고백했다. 그러면서 ‘벌어서 남 줘야겠다’는 마음을 굳혔다. ‘배워서 남 주자’를 모토로 설립된 한동대는 그의 신앙적 가치관에 꼭 들어맞는 곳이었다.

장응복 장로(오른쪽 네번째)와 김영선 권사(오른쪽 다섯번째) 부부가 2015년 9월 경북 포항 한동대에서 장학금 기증식을 마친 뒤 기념촬영하고 있다.   ⓒ한동대 제공
장응복 장로(오른쪽 네번째)와 김영선 권사(오른쪽 다섯번째) 부부가 2015년 9월 경북 포항 한동대에서 장학금 기증식을 마친 뒤 기념촬영하고 있다.       ⓒ한동대 제공

장 장로 부부는 2015년 100억원 기부를 약정했고 그의 자녀들은 유산상속포기각서를 썼다. 그의 세 아들 가정은 흔쾌히 동의했다. 한평생 부모가 보여준 삶과 신앙의 모습 속에서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여겼다.

장응복 장로가 지난 3월 6일 별세한 뒤에는 많은 뒷얘기가 흘러 넘친다. 대부분 숨겨진 그의 또 다른 선행들이다. 생전 장 장로와 가깝게 지냈던 강신익 지앤엠글로벌재단 공동대표는 16일 “장로님은 교육뿐 아니라 불우 이웃과 탈북민 등 소외계층에 관심이 많았다. 이들을 위해 알려지지 않게 도우신 일들이 무수히 많다”고 귀띔했다. 교회 관계자들과 통화할 때마다 ‘뭐 도와줄 일은 없는지’ ‘필요한 것 있으면 알려 달라’고 먼저 말하는 게 장 장로였다고 한다.

이재훈 목사(온누리교회)는 “장 장로님 부부는 하나님만 바라보는 단순한 영혼의 힘을 가진 분”이라며 “얼마나 많은 걸 소유했는가가 아니라 얼마나 많은 걸 나눴는지 삶으로 보여주셨다”고 회고했다. ‘한남동 슈바이처’가 남긴 유산은 이 땅의 그리스도인들에게 남긴 유산이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안보면 후회할 기사
카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