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상칼럼] 시대정신의 구현 ... "너는 역대의 파괴된 기초를 쌓으리니 너를 일컬어 무너진 데를 보수하는 자라"
[묵상칼럼] 시대정신의 구현 ... "너는 역대의 파괴된 기초를 쌓으리니 너를 일컬어 무너진 데를 보수하는 자라"
  • 김진홍 목사
  • 승인 2022.02.03 0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진홍 목사의 ‘헐몬의 이슬’]

김진홍 목사님의 '아침묵상'을 통해 은혜를 나누고자 합니다. 가난한 이웃과 함께 살면서 예수 그리스도의 섬김과 사랑을 발견하고 ‘두레마을’을 창립한 김진홍 목사님은 동두천에 '동두천 두레교회'와 '동두천 두레수도원'을 설립해 '은퇴 후 사역'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한국교회에 '시대의 소리'를 내고 있는 '묵상칼럼'이 삶에 적용되길 기도합니다. [편집자駐]
김진홍 목사
김진홍 목사

【뉴스제이】 독일의 철학자 헤겔(Georg Wilhelm Friedrich Hegel, 1770-1831년)은 철학사에서 우뚝 솟은 철학자 중의 철학자입니다. 그가 쓴 〈역사철학〉은 그 분야에서는 최고라 할 만한 책입니다.

그가 〈역사철학〉에서 사용해서 유명해진 말이 있습니다. '시대정신'(時代精神, Zeitgeist)이란 말입니다. 헤겔의 설명에 의하면 어느 시대에나 그 시대를 이끄는 정신이 있습니다. 그런 정신을 ‘시대정신’이라 일컫습니다.

그런데 그 시대 그 시대에 적합한 '시대정신'을 남 먼저 감지하고 온몸으로 체득하여 구현하여 나가는 능력을 지닌 사람이 진정한 지도자라는 것입니다.

그런 '시대정신'을 제대로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은 올바른 역사의식에서 비롯됩니다. 역사의식이란 단순하게 표현하자면 역사를 보는 눈, 즉 역사관(歷史觀)이 바르고 분명하여 그 역사관을 역사 속에서 올바르게 펼쳐 나가려는 의지와 능력이 역사의식입니다.

요즘 우리나라의 지도자들의 문제는 그런 시대정신이나 역사관이나 역사의식에 관한 인식이 없이 그냥 일처리 능력이나 경영 능력 혹은 인간관계를 맺어가는 능력의 정도로만 일꾼을 평가하고 평가를 받는 데에 문제가 있습니다.

동두천 두레마을 트리하우스 기도실.
동두천 두레마을 트리하우스 기도실.

이사야서에 이르기를 하나님께서 〈우리를 무너진 역사의 기초를 다시 쌓는 곳에 사용하시겠다〉고 하였습니다.

“네게서 날 자들이 오래 황폐된 곳들을 다시 세울 것이며 너는 역대의 파괴된 기초를 쌓으리니 너를 일컬어 무너진 데를 보수하는 자라 할 것이며 길을 수축하여 거할 곳이 되게 하는 자라 하리라" (이사야 58:12)

 

김진홍 목사(동두천두레자연마을 / 동두천두레수도원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안보면 후회할 기사
카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