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자가칼럼] 관계 네트워크 끊는 ‘나쁜마음’ 정비하기
[십자가칼럼] 관계 네트워크 끊는 ‘나쁜마음’ 정비하기
  • 나관호
  • 승인 2018.11.26 2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관호 목사의 행복발전소 32]

“주께 힘을 얻고 그 마음에 시온의 대로가 있는 자는 복이 있나이다” (시편 84:5)
“그들이 이웃에게 각기 거짓을 말함이여 아첨하는 입술과 두 마음으로 말하는도다” (시편 12:2)
“교만은 패망의 선봉이요 거만한 마음은 넘어짐의 앞잡이니라” (잠언 16:18)

KT 통신 화재로 인한 통신대란을 보면서 영적인 눈으로 바라보니 깨달아지는 것이 많았습니다. 메인 통신시설이 망가지니 모든 네트워크가 끊겼습니다. 스마트폰과 인터넷, 전화와 은행도 끊어져 생활의 불편과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복구하는데 오랜시간이 필요합니다,

어젯밤 글을 쓰려고 하는데, 노트북 자판 하나 <h/ㅗ>에 갑자기 이상이 생겨 글로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새 노트북인데 이상했습니다. 인터넷 검색을 <h/ㅗ>가 들어간 내 이름으로 해보았습니다. 자판에 이상이 없었습니다. 노트북과 한글 사이의 네트워크에 이상이 생긴 것입니다. 난감했습니다. 잠시 ‘그분’께 기도로 도움을 요청했습니다. 어떤 상황이든 하나님부터 생각나니까요.

‘노트북과 한글 사이를 연결해 주는 메인장치가 무엇일까?’ 노트북을 껐다가 다시 켜보고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일종의 화재 진압입니다. 그 결과,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네트워크 정상이 된 것입니다. 노트북과 한글의 관계가 좋아진 것입니다.

마음은 생명체, 가꾸고 정비해야 한다
마음은 생명체, 가꾸고 정비해야 한다

‘네트워크’를 일종의 ‘관계’로 해석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사람과 사람 사이의 네트워크. 즉, 관계를 연결해 주는 메인시설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마음’입니다. 그렇다면 관계를 파괴하는 메인시설인 마음에 잘못된 불이 나게 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이기주의로 사는 ‘나홀로 마음’, 자기 이익만을 위해 사람을 이용하는 ‘검은마술 마음’, 빌려간 돈 떼어 먹으려는 ‘꿀꺽 마음’, 겉과 속을 다르게 대하는 ‘짬뽕 마음’, 흠집 내는 말하고 다니는 ‘뒷담화 마음’, 없는 사실을 만들어 공격하는 ‘유령마음’, 욱하는 성질내며 함부로 대하는 ‘지랄마음’,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이간하는 ‘간신마음’, 다른 사람을 통해 또다른 사람을 공격하는 ‘위장패스마음’, 진심을 무조건 의심하는 ‘유다마음’ 등등. 이런 마음들이 생기면 네트워크 이상으로 관계는 끊어지게 됩니다. 메인시설인 마음에 화재가 난 것입니다.

화재 복구에 시간이 필요한 것처럼, 마음 화재로 끊어진 네트워크도 시간이 필요합니다. 먼저 화재를 낸 사람이 정상마음으로 돌아가는 회개를 먼저 하고, 네트워크인 ‘관계’를 연결하는 ‘사과와 낮아짐’으로 마음을 채워야 합니다.

성경은 ‘좋은마음’과 ‘나쁜마음’에 대해 이렇게 말씀하고 있습니다.

“여호와께서 사람의 죄악이 세상에 가득함과 그의 마음으로 생각하는 모든 계획이 항상 악할 뿐임을 보시고, 땅 위에 사람 지으셨음을 한탄하사 마음에 근심하시고” (창세기 6:5-6)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바로의 마음이 완강하여 백성 보내기를 거절하는도다” (출애굽기 7:14)

“너는 무릇 마음에 지혜 있는 모든 자 곧 내가 지혜로운 영으로 채운 자들에게 말하여 아론의 옷을 지어 그를 거룩하게 하여 내게 제사장 직분을 행하게 하라” (출애굽기 28:3)

“지혜로운 마음을 그들에게 충만하게 하사 여러 가지 일을 하게 하시되..(출애굽기 35:35a)

“그러나 네가 거기서 네 하나님 여호와를 찾게 되리니 만일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그를 찾으면 만나리라” (신명기 4:29)

“너는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오늘 내가 네게 명하는 이 말씀을 너는 마음에 새기고” (신명기 6:5-6)

“하나님이 솔로몬에게 지혜와 총명을 심히 많이 주시고 또 넓은 마음을 주시되 바닷가의 모래 같이 하시니” (열왕기상 4:29)

“어찌하여 악인이 하나님을 멸시하여 그의 마음에 이르기를 주는 감찰하지 아니하리라 하나이까” (시편 10:13)

“그들이 이웃에게 각기 거짓을 말함이여 아첨하는 입술과 두 마음으로 말하는도다” (시편 12:2)

“그의 마음에는 하나님의 법이 있으니 그의 걸음은 실족함이 없으리로다” (시편 37:31)

“주께 힘을 얻고 그 마음에 시온의 대로가 있는 자는 복이 있나이다” (시편 84:5)

“내가 두 마음 품는 자들을 미워하고 주의 법을 사랑하나이다” (시편 119:113)

“그들이 마음속으로 악을 꾀하고 싸우기 위하여 매일 모이오며” (시편 140:2)

“모든 지킬 만한 것 중에 더욱 네 마음을 지키라 생명의 근원이 이에서 남이니라” (잠언 4:23)

“게으른 자는 마음으로 원하여도 얻지 못하나 부지런한 자의 마음은 풍족함을 얻느니라” (잠언 13:4)

“사람이 마음으로 자기의 길을 계획할지라도 그의 걸음을 인도하시는 이는 여호와시니라” (잠언 16:9)
 
“교만은 패망의 선봉이요 거만한 마음은 넘어짐의 앞잡이니라” (잠언 16:18)

“눈이 높은 것과 마음이 교만한 것과 악인이 형통한 것은 다 죄니라” (잠언 21:4)
 
“악인의 마음은 남의 재앙을 원하나니 그 이웃도 그 앞에서 은혜를 입지 못하느니라” (잠언 21:10)

“급한 마음으로 노를 발하지 말라 노는 우매한 자들의 품에 머무름이니라” (전도서 7:9)

“마음이 청결한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하나님을 볼 것임이요” (마태복음 5:8)

“네 보물 있는 그 곳에는 네 마음도 있느니라” (마태복음 6:21)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누구든지 이 산더러 들리어 바다에 던져지라 하며 그 말하는 것이 이루어질 줄 믿고 마음에 의심하지 아니하면 그대로 되리라” (마가복음 11:23)

“마귀가 벌써 시몬의 아들 가룟 유다의 마음에 예수를 팔려는 생각을 넣었더라” (요한복음13:2)

 

나관호 목사 ('뉴스제이' 대표 발행인 / 치매가족 멘토 / 칼럼니스트 / 크리스천커뮤니케이션연구소 소장 / 좋은생각언어&인생디자인연구소 소장 / 역사신학 및 대중문화 강의교수 / 기독교윤리실천운동 선정 ‘한국 200대 강사’ / ‘세계선교연대’ 경기북부 노회장 / ‘미래목회포럼’ 정책자문위원 / ‘한국교회언론회’ 전문위원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