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레스베라트롤의 비밀 ... 장수물질, 암과 심질환, 치매 예방과 개선
[건강] 레스베라트롤의 비밀 ... 장수물질, 암과 심질환, 치매 예방과 개선
  • 김원용 회장
  • 승인 2022.01.20 0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도의 껍질이나 씨, 잎이나 줄기, 레드와인 등/
땅콩새싹, 항산화 물질 와인의 50배 함유/
뇌세포(뉴런) 촉수의 재생을 7배로 향상/

【뉴스제이】 100세 시대를 선두할 '레스베라트롤'(resveratrol)은 식물이 곰팡이나 해충같은 안좋은 환경에 직면했을 때 만들어내는 파이토알렉신으로서 폴리페놀계 물질이다.

'레스베라트롤'은 포도의 껍질이나 씨,잎,줄기,땅콩 씨와 새싹 그리고 껍질 등에 포함되어 있는 주목할 만한 폴리페이다. '폴리페놀'(polyphenol)이란 ‘Poly’(많은) + ‘Phenol’(유기화합물)로 이루어진 단어다. 이것은 하나의 분자 내에 복수의 페놀을 갖고 있는 식물성분의 총칭을 이야기한다. 

‘레스베라트롤’은 칼로리 제한 없이 장수 유전자에 직접 작용하게 하는 주목할 만한 식물영양소다.

향료나 색소로 식품이나 화장품에 사용되며,레드 와인이나 초콜릿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폴리페놀'은 광합성에 의해 만들어지는 식물의 색소와 쓰고 떫은맛이 나는 성분. 5천 개 이상의 종류가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세포의 생성이나 활성화를 돕는다. 특히, 레드 와인은 레스베라트롤이나 안토시아닌, 카테킨 등 다수의 폴리페놀을 함유하고 있어 "폴리페놀의 보물창고”라고 일컬어진다.

또한, ‘레스베라트롤’은 칼로리 제한 없이 장수 유전자에 직접 작용하게 하는 주목할 만한 식물영양소다. 안티에이징을 위해서는 노화를 가속시키는 생활습관을 피하고 병에 걸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노화를 감속시키는 유일한 방법으로 알려져 있는 것은 칼로리 컨트롤(칼로리 제한)으로, 포식에서 제한식으로 전환하면 미생물부터 포유류에 이르기까지 테스트한 모든 종의 수명이 연장된다고 볼 수 있다.

위스콘신대학교의 리차드 와인드룩 박사팀의 노화연구에서는 장수 유전자(시르투인)을 ON으로 하기 위해서는 칼로리를 30% 제한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시르투인이 ON이 되면 미트콘드리아가 증가하고 면역세포가 온순해져서 혈관 등의 노화를 개선시켜 '장수'할 수 있게 한다.

여기서 주목해야할 것이 ‘레스베라트롤’이 포도의 껍질이나 씨, 잎이나 줄기, 레드와인에 많이 함유되어 있지만 '땅콩새싹'에서 항산화 물질이 50배 더 함유되어 있다.

‘레스베라트롤’은 ‘시르투인’에 직접 작용하여 활성화를 시키는 화합물로 알츠하이머병의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 음식 섭취로부터 얻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보충제'를 활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참고기사 [건강] 레스베라 땅콩새싹 ‘헬스콜’... “레스베라트롤로 가족 건강을 지킨다 )

그리고 ‘레스베라트롤’에는 혈관을 확장하고,혈류를 촉진하는 작용을 하여, 동맥경화를 예방 •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는 점. 또한 혈소판의 응집을 억제하여 심장병의 위험을 저하시킨다는 점이 알려져 있다. ‘레스베라트롤’은 심질환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항산화력도 뛰어나다. 평소부터 생활습관에 주위를 기울이며 ‘레스베라트롤’을 섭취하는 것은 심질환 예방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말할 수 있겠다.

김원용 회장(레스베라 대표)

2011년, 치매관련학회에서 ‘레스베라트롤’에 치매를 예방 • 개선하는 효능이 있다고 발표하였다. 나고야시립대학 대학원 연구소의 오카지 마 교수 등이 실험용 쥐에 3주 동안 레드와인과 화이트와인을 준 결과, 레드와인(레스베라트롤)을 섭취한 쥐는 기억에 관한 뇌기관, 해마의 신경세포의 활성화물질이 1.5배 증가하였고 세포의 재생이나 정보전달 속도도 향상되었다.

그밖에도, 인간의 신경세포를 이용한 실험에서 '레스베라트롤'이 뇌세포(뉴런) 촉수의 재생을 7배로 향상시킨 점,알츠하이머병 환자의 뇌에서 볼수 있는 아밀로이드펩타이드의 분해를 촉진한다는 점 등이 밝혀졌다. 이러한 실험을 통해 매일 ‘레스베라트롤’을 함유한 레드와인을 250~300ml마시는 것은 치매 예방과 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김원용 회장 ( (주) 레스베라 대표)

'레스베라스톨의 비밀' 책표지
'레스베라스톨의 비밀' 책표지

[책소개] 『레스베라트롤의 비밀』 : 사토 미치카시, 안도 스스무 공저 | AK(에이케이 커뮤니케이션즈) 

‘레스베라트롤’이란, 「장수」에 지대한 영향을 주는 장수 유전자 ‘시르투인’에 직접 작용하여 활성화시키는 “젊음을 되살리는 장수 성분”으로서, 이에 대한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이 폴리페놀의 일종인 ‘레스베라트롤’이 장수 유전자 시르투인을 ON 상태로 만들어 세포를 젊게 하고, 신진대사기능이나 면역력을 향상시켜 노화현상의 진행을 방지하여 수명을 연장시키는 것이다. 

여전히 탄탄한 체력을 자랑하는 최고령 MC 송해는 자신의 건강비결 중의 하나로, 10년 이상 섭취해온 레스베라트롤을 지목하기도 하였다.

이 책은 풍부한 연구 사례로 입증된 ‘레스베라트롤’의 탁월한 효과에 대해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하였다. ‘레스베라트롤’이 우리 몸에 작용하는 메커니즘에 대해, 이론적으로 알 수 있도록 친절하고 상세한 해설을 하였으며, 건강에 관심 있는 독자라면 눈여겨보아야 할 필독 건강서적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안보면 후회할 기사
카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