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이상훈 교수의 『온라인 사역혁명』 ... “온라인과 오프라인 연계된 미래교회 예견하다”
[신간] 이상훈 교수의 『온라인 사역혁명』 ... “온라인과 오프라인 연계된 미래교회 예견하다”
  • 배하진
  • 승인 2021.11.12 2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유기적 상호작용 필요/
‘언제, 어디서든’ 접속해 연결, 훈련사역/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 미국 교회 사례 소개/

【뉴스제이】 배하진 기자 = 세상은 이미 거대한 변혁의 파고에 휩쓸렸다. 앞으로는 현실과 가상이 혼합된 문화가 걷잡을 수 없을 정도로 빠르게 정착될 것이다. 교회도 새로운 문화혁명 가운데 길은 찾아야 한다. 이상훈 교수의 『온라인 사역혁명』(교회성장연구소)이 그 나침반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교회는 이 지점에서 선택해야 한다. 여기서 생산적인 관점은 발전하는 기술을 선교의 도구로 보고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를 찾는 태도다. 그런 관점에서 미래 교회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유기적으로 상호작용을 할 때 희망이 있다. 

‘언제’ ‘어디서든’ 접속해 연결되고 훈련할 수 있는 온라인 사역이 오프라인과 연계되어 시너지를 발휘한다면 교회는 훨씬 더 긍정적인 미래형 사역을 하게 될 것이다.

이미 미국에서는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하여 창조적인 미래형 사역이 이루어지고 있다. 『온라인 사역혁명: Re_Connect』은 우리보다 한 발 앞서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창의적으로 복음을 전하고 성도들을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로 세워나가고 있는 미국 교회의 사례들을 소개하고 있다. 

저자는 책속에서 이렇게 말하고 있다, 

“온라인 사역은 지금보다 내일을 위해 더 중요할 것이 분명하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오프라인을 온라인으로 완전히 대체하자는 것은 아니다. 또 그래서도 안 된다. 그렇다면 무엇인가? 미래 교회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유기적으로 상호작용을 할 때 희망이 있다.” -온라인 사역을 위한 로드맵 中

“그들은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되 교회의 공식 계정뿐 아니라 스티븐 퍼틱의 개인 계정, 워십 팀 등을 브랜드화해 독립성을 강화했다. 놀라운 점은 메인 채널마다 소셜 디렉터와 프로젝트 매니저, 디자이너 등이 따로 있다는 사실이다.” -엘리베이션 처치(Elevation Church) 中

“생각해 보면, 코로나19는 모든 사역을 일시적으로 중단시켰지만, 디지털은 기존 사역을 새로운 형태로 전환했다. ... 하이브리드 형태의 교회는 앞으로도 예루살렘과 안디옥뿐 아니라 모이고 흩어지는 장막과 성막, 또한 아날로그와 디지털 모두를 통해 전통적 회중과 새로운 회중이 어우러진 형태가 될 것이다.” - 프레쉬 익스프레션스(Fresh Expressions) 中

“혁신은 교회 공동체의 선교 의식과 이를 실현하고자 하는 의지에서부터 발생한다. 무엇이 갖춰졌기 때문이 아니라 한정된 자원과 인력으로 틀을 깨고 담을 넘기 위해 새로운 사고와 도전을 해야 한다.” -온라인 사역의 원리와 적용 中

저자 이상훈 교수는 선교적 교회 운동을 이해하기 위해 수년간 북미의 교회들을 찾아다니며 그들의 예배와 사역 현장을 면밀히 들여다보고 연구하면서 새롭고 창의적인 사역 패러다임을 발견했다. 그리고 그곳에서 하나님은 우리보다 앞서 일을 행하고 계시며, 허무와 절망이 치닫고 있는 이 시대에도 복음을 전하기 위해 고민하며 몸부림치는 사람을 통해 하나님의 선교를 계속하고 계신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지금도 그는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는 새로운 교회 운동New Expressions of Church에 주목하면서, 한국 교회를 위한 갱신 원리와 방안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땀과 노력이 모여 한국 교회를 자극하고 그로 인해 한국 교회에도 건강한 변화가 일어나기를 간절히 소망한다.

이상훈 교수

저자소개이상훈 교수(America Evangelical University 총장)

이상훈 교수는 서울신학대학교에서 신학B.A & M.Div을, 호주 Capernwray Australia에서 성경 교육과 선교 훈련을, 미국 풀러선교대학원 Fuller Theological Seminary, School of Intercultural Studies에서 선교학Th.M & Ph.D 과정을 마쳤다. 현재 미국 America Evangelical University(미성대) 총장, 풀러선교대학원 한국학부 겸임 교수(Fuller Seminary Adjunct Professor), MiCA(Missional Church Alliance) 대표 디렉터, 글로벌 워십 미니스트리 이사 등으로 섬기고 있다.
저서로는 북미의 선교적 교회 사역 모델을 다룬 『리폼처치』Re_Form Church, 2015와 선교적 교회의 사역 원리를 다룬 『처치시프트』Church Shift, 2017, 창조적 사역을 위한 교회 갱신 모델을 다룬 『리뉴처치』Re_New Church, 2017, 복음의 선교적 본질을 다시 생각하기 위한 『리싱크처치』Re_Think Church, 2019가 있으며, 공저로는 『선교적 교회론과 한국교회』2015, 『포스트코로나 시대와 교회의 미래』2020, 『뉴노멀 시대, 교회의 위대한 모험』2021 등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안보면 후회할 기사
카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