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나라는 말이 매우 중요합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말이 매우 중요합니다.
  • 강인훈
  • 승인 2018.11.16 2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인훈 목사의 말의 힘 5]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사람이 무슨 무익한 말을 하든지 심판 날에 이에 대하여 심문을 받으리니 네 말로 의롭다 함을 받고 네 말로 정죄함을 받으리라. (마12:36-37)

 

믿음의 말로 인생을 바꾸도록 설교하는 강인훈 목사
믿음의 말로 인생을 바꾸도록 설교하는 강인훈 목사

하나님이 모든 피조물들 중 하나님의 형상과 모양을 따라 창조하신 인간에게만 말을 주셨습니다. 이것은 매우 중요하지만 사람들은 이것을 간과하고 삽니다. 또한 아무렇게 뱉어진 말을 통해 받는 불이익을 해결하기 위해 또 다른 곳을 찾아 헤매지만 헛고생입니다. 잘못된 곳을 다니기 때문이죠. 정답은 바로 스스로가 던진 말이 문제였었습니다.

하나님의 나라 즉 구원 받은 하나님의 박성들에게 말은 매우 중요합니다. 말이 진단되어야만 하고, 말을 잘 관리해야만 합니다.

“농담이었어요!”
“그냥 무심코 뱉어진 말일 뿐이에요."

“모르고 그랬어요.”

이런 말들은 절대로 통하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법은 준엄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설명하면 좋겠습니다. 자동차를 운전하고 가던 A씨가 신호위반과 속도위반을 했다가 한 교통경찰관에게 적발되었습니다. 경찰관은 A씨를 향해 길옆으로 차를 댈 것을 지시하고 이렇게 위반사항을 설명합니다.

“당신은 지금 신호와 속도를 위반하셨습니다. 교통법○○조○항에 의거 범칙금을 발급합니다. 면허증을 제시하십시오.”

이런 교통경찰관에게 당신은 이렇게 말합니다.

“장난으로 그랬어요!”
“그냥 무심코 일어난 일에요.”
“난 법을 모르고 그랬어요.”

이렇게 말하면 경찰관이 이런식으로 말하는 것을 들어봤습니까?

“그렇습니까? 내가 잘못 잡았군요! 그냥 지나가십시오.”

이런 일은 있을 수 없고, 있지도 않습니다. 경관은 이렇게 호통칠 것입니다.

"장난합니까? 어서 면허증 제시하세요."

그리고 경관은 단호하고 냉정하게 법을 집행할 것입니다. 무엇 때문에 그렇습니까? 그것은 바로 법이 공포되었고, 만인에게 공평하게 지배력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말의 중요성도 이와 같이 매우 준엄합니다. 말을 입에서 뱉어내면 그것이 농담이 되었던지, 무심코 그랬던지, 말의 중요성을 모르고 그랬던지와 아무 상관없이 말한 주인공에게 말에 관한 하나님의 법도 또한 분명하고 단호하게 범칙금을 발부하던지, 재판에 회부되는 등의 영향력을 끼치고,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남녀노소, 지위고하, 빈부격차와 같은 어떤 차이가 있더라도 반드시 똑같이 그리고 공정하게 적용됩니다. 그러므로 말의 중요성을 모르면 불이익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것을 알던지 또는 모르던지 상관없이 말입니다.

말이 이와 같이 중요한 것은 하나님의 법이기 때문입니다. 더욱이 구원의 원리도 역시 말에 기초를 두고 있습니다. 로마서10:10은 말씀입니다.

“사람이 마음(심령)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

당신이 예수님을 마음으로 믿고 있는 것만으로 구원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당신은 한 가지 더 앞으로 나아가야만 합니다. 바로 당신의 입을 열어 이렇게 고백해야만 합니다.

“예수님은 나를 구원하시는 주님이십니다. 그분이 나의 구세주가 되심을 고백합니다.”

이와 같이 당신의 입을 열고, 소리 내어 고백해야만 합니다. 이것으로 구원되며, 이것이 바로 영적 원리입니다. 말은 매우 중요합니다. 로마서10:10절 말씀에서 우리는 “마음(심령)”과 “입”이라는 두 핵심단어에 집중해 봅시다.

첫 번째 “마음” 즉 심령으로 예수님을 믿어서 당신은 하나님과 아버지와 자녀라는 긴밀한 관계를 가집니다.
두 번째 “입” 즉 구원을 확정하는 것은 당신의 입으로 소리 내어 고백하는 말이 구원을 완성합니다. 이 사실에 대해 말씀은 분명하고 단호합니다. 법을 준수해야만 법의 보호를 받게 됩니다. 말은 매우 중요합니다.

오늘은 말에 관해 중요한 두 단어 “마음(심령)”과 “입”에 관하여 자세하게 설명해보겠습니다. 먼저 마음(심령)은 말이 저장되는 저장소입니다. 사람이 태어나 자라면서 부모나 주변사람들로부터 제일 먼저 그리고 가장 중요하게 가르치는 것이 무엇입니까?

그렇습니다. “말”입니다. 왜 그럴까요? 그것은 하나님의 영적인 원리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말의 중요성을 알던지 모르던지 매순간 당신은 자신이 배우고, 당신 자녀를 가르쳤던 말들을 기억할 것입니다. 그렇게 말은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가르치고, 배웁니다. 타의에 의해서 또한 자의에 의해서!

그 배우는 말의 종류들이 또한 의도적으로 가르치는 말이 되었던지, 무심코 학습되는 말이 되었던지 그 말은 지속적으로 마음(심령)의 저장소에 들어가 저장되고, 저장되고 또 저장됩니다.

그렇게 반복되는 말이 마음(심령)에 가득할 때 그가 자연스럽게 항상 말하게 되는 주된 말이 패턴(pattern)이 됩니다. 긍정적인 사람은 항상 긍정의 말이 패턴(pattern)을, 부정적인 사람은 항상 부정적인 말의 패턴(pattern)으로 쏟아냅니다. 그 말이 그의 인성을 만드는 재료가 되는 것입니다. 긍정적인 마인도 또는 부정적인 마인드가 그의 심령에 저장된 말에 의해 형성된다는 뜻입니다.

내가 상담할 때 상담자들이 자주하는 말이 있습니다.
“나도 모르게 ‘툭’ 하고 뱉어졌어요.”
“말, 참 바꾸기 어렵네요.”
“말이 그렇게 중요한지 몰랐어요.”

이런 류의 말을 나는 거의 대부분은 듣습니다. 그 이유가 마음(심령)속에 가득 저장된 말을 입이 가져다 사용하는 이 원리 때문입니다. 생각도 또한 입과 똑같이 마음에 쌓여있는 말을 통해 그려집니다.

말씀은 이 원리를 두 번에 걸쳐 강조하셨습니다. 성경말씀 마12:34-35에서 이렇게 선포합니다.

“이는 마음에 가득한 것을 입으로 말함이라 선한 사람은 그 쌓은 선에서 선한 것을 내고 악한 사람은 그 쌓은 악에서 악한 것을 내느니라”(눅6:45 참고)

마음에 가득한 것을 입으로 말하는 원리에 따라 모든 사람들은 마음에 쌓인 말들을 진단해야 합니다. 혹, 부정적인 말이 가득하다면 반드시 말을 바꾸는 작업을 해야만 합니다. 마음을 새롭게 하므로 입의 말의 변화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롬12:2, 엡4:23)

두 번째 “입”에 관하여 설명하겠습니다. 입은 헬라어로 “스토마(stoma)”라고 합니다. 스토마(stoma)는 “어떤 무기의 날이나 앞부분”을 의미합니다. 즉 입은 무기라는 뜻입니다. 이것은 사람들의 입이 날카롭고 예리한 무기를 하나씩 가지고 있으며, 그것을 사용하는 용도에 따라 때로는 맛좋은 음식을 만드는 조리도구로, 때로는 무시무시한 살인도구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입에서 뱉어지는 말 때문에 타인을 벼랑 끝으로 내몰거나, 극단적인 행동을 낳게 합니다. 또한 말을 뱉어낸 본인조차도 그 말의 열매를 반드시 먹게 됩니다. 그것은 분명한 살인행위이며, 범법행위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선포하신 그대로 피해를 입힌 피 값을 반드시 돌려받는다는 엄명의 말씀임을 알아야 합니다. 말은 그래서 매우 중요합니다.

당신은 지금 매우 중요한 사실을 알았습니다. 생사화복이 당신의 입에서 결정됩니다. 알던지 모르던지, 농담이던 진담이던, 남녀노소·지위고하·빈부격차를 불문하고 말은 반드시 모든 사람들의 인생을 지배합니다. 다스립니다.

또한 영적인 원리에 따라 예수님이 빼앗아 우리에게 주신 통치의 열쇠를 사탄에게 내줄 수 있는 영적원리도 있습니다. 말을 가진 당신은 매우 중요한 사람입니다. 그것은 다시 말해 당신이 가진 공격 무기인 입에서 쏟아내는 말을 잘 관리해야만 된다는 뜻을 품고 있습니다.

말, 생사화복을 가릅니다.
말, 힘과 능력과 에너지를 발휘합니다.
말, 인생의 질을 결정합니다.
말, 시공을 초월하여 영향을 미칩니다.
말, 부메랑 되고, 메아리 되어 다시 되돌아옵니다.
말, 씨앗이 되어 열매를 만듭니다.
말, 누구든지 동일하게 지배합니다.
말, 너나 나나 할 것 없이 영향을 받습니다.

매순간 당신이 가진 무기(입)를 잘 사용하십시오. 그리고 그 무기는 반드시 열매를 먹게 하며, 말의 주인에게 반드시 책임을 묻습니다. 입을 잘 사용하는 것, 그것은 인생을 잘 관리하는 것이며, 본인뿐만 아니라 시공을 초월하여 영향력을 나타냅니다. 사탄은 이 사실을 너무도 잘 알므로 당신의 입에서 부정적이고 어두운 말이 뱉어지기만 학수고대하고 있음을 아십시오.

“내가 오늘 하늘과 땅을 불러 너희에게 증거를 삼노라 내가 생명과 사망과 복과 저주를 네 앞에 두었은즉 너와 네 자손이 살기 위하여 생명을 택하고( This day I call heaven and earth as witnesses against you that I have set before you life and death, blessings and curses. Now choose life, so that you and your children may live)”(신30:19, 15참조)

당신은 매우 중요한 사람입니다. 당신은 하나님의 형상과 모양 즉 하나님의 DNA를 가졌고, 예수님의 피가 흐르고 있습니다. 하나님이 당신을 창조하신 뜻이 바로 올바른 말을 통해 세상을 밝게 빛나게 하라는 것입니다. 당신이 가지고 있는 무기를 올바로 사용하므로 어둠의 사슬을 끊어내고, 밝고 아름다운 삶을 조각할 수 있습니다.

오늘 그리고 매순간 하나님은 은혜가 충만하고, 하나님께서 주신 복이 차고 넘칩니다. 그 모든 것이 실재가 되는 것은 당신의 입의 말이 이루는 것을 인지하시고 항상 당신의 말을 관리하십시오.
당신이 그 위대한 자리에 서서 하나님의 창대한 복을 누리시기를 예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할렐루야!

믿음의 고백 : 내가 내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삼가 듣고 내가 오늘 주님이 명령하시는 그의 모든 명령을 지켜 행하므로 내 하나님 여호와께서 나를 세계 모든 민족 위에 뛰어나게 하십니다. 내가 내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청종하고 내 입에 하나님의 말씀을 말하므로 모든 복이 내게 임하며 내게 이르니 나는 성읍에서도 복을 받고 들에서도 복을 받으며, 내 모든 가정과 자녀와 네 모든 소유물과 재산과 사업이 복을 받으며, 내 차를 비롯한 모든 것들이 복을 받으며, 나는 들어와도 복을 받고 나가도 복을 받습니다. 할렐루야(신28:1-6를 통한 고백)

 

강인훈 목사 ( 충남 서천군청 기독신우회 담당목사 / 미래희망언어연구소장 / 생명희망선교회 대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안보면 후회할 기사
카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