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성칼럼] 나팔절과 추석 ... “기역자(ㄱ) 교회 금산교회를 생각하며 ... 창조절: 유대인들이 세례[침례]를 받고 한 해를 시작하는 날”
[영성칼럼] 나팔절과 추석 ... “기역자(ㄱ) 교회 금산교회를 생각하며 ... 창조절: 유대인들이 세례[침례]를 받고 한 해를 시작하는 날”
  • 윤사무엘 목사
  • 승인 2021.09.02 0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팔절, 나팔을 불어 기념할 날이요 성회/
추석은 추수감사절과도 연결된다/
고향뱡문, 기역자(ㄱ) 모양 금산교회 방문/
윤사무엘 박사
윤사무엘 목사

【뉴스제이】 나팔절은 이스라엘의 기념일입니다. 레위기 23:24은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일곱째 달 곧 그 달 첫 날은 너희에게 쉬는 날이 될지니 이는 나팔을 불어 기념할 날이요 성회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니팔절에는 랍비가 ‘창조절’을 알리는 나팔(소팔 Shofar)을 붑니다. 히브리어로 ‘로쉬 하샤나’(Rosh ha-Shanah)입니다. 이스라엘은 내일(9월 6일) 밤부터 수요일(9월 8일)까지 ‘창조절’을 기념해서 공휴일로 지킵니다. 미국의 뉴욕, 뉴저지 주도 임시공휴일로 지킵니다. 

태초에 “빛이 있으라 [여히 오르]” 천지 창조를 시작하신 날로 유대인들은 세례[침례]를 받고 한 해를 시작하는 날입니다. 예수님께서 이날에 침례를 받으셨습니다. 회개를 상징하는 침례입니다. 

 유대인들은 “슬리홋”이라는 회개기도를 드리면서 새해를 맞이합니다. 그래서 예수님의 공생애는 3년 반이었습니다. 다은 주일부터 열흘 후인 9월 15일 저녁부터 16일 저녁까지 대 속죄일이며(레 23:27-33), 이로부터 5일 후인 22일부터 28일까지 초막절(장막절, 수장절)입니다. 우리나라의 추석입니다.

우리의 추석에는 고향을 찾아가 일가친척을 만납니다. 추석은 추수감사절과도 연결됩니다. 우리의 추석명절은 행복을 주는 날입니다. 추석에는 고향의 교회를 방문하는 것도 추석의 또다른 행복입니다. 

소개하고 싶은 역사를 가진 교회가 있습니다, 전주와 김제 경계부근 모악산 기슭에 있는 ‘금산교회’(1905년 데이트=“최의덕” 선교사님이 설립)는 기역자(ㄱ) 모양의 교회입니다. 지금도 잘 보존되고 있습니다. 

이 교회에 출석하던 지주 조덕삼(1867-1919, 조세형 국회의원 할아버지)과 머슴 이자익이 교회에서 열심히 봉사했는데, 이자익은 먼저 장로로 선출되고, 후에 조덕삼이 장로가 되었습니다. 

강대상에서 우측 마루에는 남성들, 좌측 마루에는 여성들이 앉아 예배드린 곳입니다. 이 교회에 출석하던 지주 조덕삼(1867-1919, 조세형 국회의원 할아버지)과 머슴 이자익이 교회에서 열심히 봉사했는데, 이자익은 먼저 장로로 선출되고, 후에 조덕삼이 장로가 되었습니다. 

조 장로님은 자기 머슴이지만 교회에서 선임 장로로 이 장로님을 존경하다가 그에게 신학 공부할 것을 권유하여, 이자익은 평양신학교에 진학하게 해서 공부할 때 조덕삼은 장학금을 제공하였습니다. 공부 마친 후 조 장로는 이자익을 금산교회 담임목사로 초청하여 섬겼다는 미담은 한국교회의 자랑입니다. 그후 이자익 목사님은 두 번씩 총회장을 지내셨고, 대전신학대학교를 설립하셨습니다. 추석에 나눌 아름다운이야기입니다. 

 

윤사무엘 목사 (겟세마네신학교 학장 / 겟세마네교회 담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안보면 후회할 기사
카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