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무드에서 배우는 삶의 지혜, 말말말(The wisdom of life in Talmud, word for word)
탈무드에서 배우는 삶의 지혜, 말말말(The wisdom of life in Talmud, word for word)
  • 강인훈
  • 승인 2018.11.01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인훈 목사의 말의 힘 2]

“네 입의 말로 네가 얽혔으며 네 입의 말로 인하여 잡히게 되었느니라”(잠6:2)
“죽고 사는 것이 혀의 힘에 달렸나니 혀를 쓰기 좋아하는 자는 혀의 열매를 먹으리라”(잠18:21)
당신은 하나님의 성전이며, 하나님의 교회이며, 하나님의 나라입니다.

“네 입의 말로 네가 얽혔으며 네 입의 말로 인하여 잡히게 되었느니라(if you have been trapped by what you said, ensnared by the words of your mouth,)”(잠6:2)
“죽고 사는 것이 혀의 힘에 달렸나니 혀를 쓰기 좋아하는 자는 혀의 열매를 먹으리라(The tongue has the power of life and death, and those who love it will eat its fruit.)”(잠18:21)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사람이 무슨 무익한 말을 하든지 심판 날에 이에 대하여 심문을 받으리니 네 말로 의롭다 함을 받고 네 말로 정죄함을 받으리라(But I tell you that men will have to give account on the day of judgment for every careless word they have spoken. For by your words you will be acquitted, and by your words you will be condemned." (마12:36-37)

한 장사꾼이 온 거리를 다니며 “인생을 참답게 사는 비결”을 사라고 외쳤습니다. 그랬더니 순식간에 많은 사람들이 모여들었습니다. 모인 사람들은 서로 다투어 인생의 비결을 팔라고 독촉했습니다. 그러나 인생의 비결을 사라고 소리치던 사람의 손에는 아무것도 들려 있지 않았습니다. 어떤 사람이 ‘인생을 참답게 사는 비결’이 어디 있느냐고, 빨리 내놓아 보라고 말했습니다. 인생을 참답게 사는 비결을 판다고 호언하던 그 사람은 우선 사람들을 질서 있게 정돈시켰습니다. 한참 동안 침묵을 지키던 그가 드디어 입을 열었습니다.

“게으른 사람보다도, 남의 물건을 훔치는 사람보다도, 성실하지 못한 사람보다, 책임감이 없는 사람보다도, 이 세상의 그 어떤 사람보다도 나쁜 사람은 ‘입을 조심하지 않는 사람’입니다. 인생을 참답게 사는 비결은 ‘자기 자신의 혀를 조심하며 사는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말의 힘을 전하는 믿음의 사람 강인훈 목사​
​말의 힘을 전하는 믿음의 사람 강인훈 목사​

하기 쉽다고 해서 함부로 말을 해서는 안 된다는 생각을 언제가 가져야만 합니다. 쉬운 듯 하면서도 가장 어려운 것이 말을 가려서 하는 일입니다.

따지고 보면 불명예도 말에서 나옵니다. 별 생각 없이 남의 얘기를 쉽게 하지만 그 말로 인해서 상대방을 크게 해치는 결과가 얼마든지 있음을 우리는 봅니다. 하지만 그 말을 제일 먼저 듣고, 제일 먼저 상처 입는 사람이 누굴까요? 바로 말을 뱉어낸 당사자입니다. 남을 다치게 하기 이전에 자신이 먼저 상처를 받고, 또한 그 말의 열매를 먹게 됩니다. 이처럼 말은 별 생각 없이 쏟아내어지는 것이 아니어야만 합니다. 반드시 관리되어야만 합니다.

남을 험담하는 것은 상대방을 해치는 것이 아니라 자기 자신의 부족함만 드러내고, 자신이 먹을 열매를 맺는 결과만을 가져옵니다. 말은 ‘힘과 능력과 에너지’를 품고 있기 때문에, 어떤 종류의 말을 하느냐에 따라 자신이 먹는 열매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특히, 남을 해치고, 헐뜯고, 음해하는 말은 반드시 그 말의 응당한 대가를 본인이 받게 되는 말입니다. 이 사실을 모른 채 ‘아니면 말고’라는 식으로 함부로 던지지만, 그 말은 반드시 그에게 돌아가 그의 인생을 망쳐 놓을 것입니다. 지금까지 남의 말을 자주했습니까? 그렇다면 당신은 불이익을 받을 자리에 서 있습니다.

말을 함부로 해서 그 실언으로 고통을 당하는 일이 없도록 조심하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입으로 인해 멍에를 지고 사는 사람이 제일 어리석고 불행한 사람입니다.
별로 쓰임새도 없는 물건은 잘 간수하면서도, 재앙을 부르는 입을 잘 간수하지 않는다면 말 때문에 당하는 고통을 면할 수 없습니다.
“험담을 하는 것은 살인보다도 위험한 것”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살인은 한 사람만 상하게 하는 것이지만

험담은 한꺼번에 세 사람을 해치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첫째는 험담하는 자신(제일 먼전 받음),
둘째는 그것을 반대하지 않고 듣고 있는 사람,
셋째는 그 험담의 화제가 되어 있는 사람입니다.

눈도 둘이고, 귀도 둘이지만, 입은 하나인 까닭은 눈으로 자세히 보고, 귀로는 많이 들으며, 그 대신 말은 조심하고 적게 하라는 의미임을 우리는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그 사람이 하는 말이 진실하다는 것은 그 속마음도 진실하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우리의 생활 속에서 말은 밥만큼 필요한지도 모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말을 하기 전에 두 번, 세 번 생각해서 해야 하고, 말은 곧 자기 창조의 표현이므로, 참되고 아름다운 언어생활을 슬기롭게 운영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이 사실을 미리 알고, 성경의 곳곳에서 말의 중요성을 권면하셨고, 말을 관리할 것을 엄명했습니다. 말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절대로 올바른 말을 해야만 합니다. 그것이 바로 인생을 만들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오늘 하루 매순간 고백하십시오. “나는 하나님의 말(씀)로 거듭났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살아 있고, 움직이는 힘이 있습니다. 그 하나님의 말(씀)을 내 심령에 가득 담도록 노력합니다. 그 말이 심령에 가득할 때 내 입에서 말씀을 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으로 거듭난 나는 오늘도 그리고 항상 그 말씀을 말하고, 생각하고, 행동합니다. 나는 말씀 때문에 승리하고 성공한 자임을 너무도 잘 알고, 그 말씀 그대로 나는 승리와 성공을 선포합니다. 더러운 말들은 내 입 밖으로 내지 않고 오직 덕을 세우는 선한 말을 하여 듣든 사람들에게 은혜를 끼치게 합니다. 할렐루야! 승리의 그리스도의 영이신 성령님께서 내 영 안에 계십니다. 예수 이름으로 고백합니다. 아멘.”

당신의 입술에서 나오는 말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말할 수 있다면 당신은 모든 삶을 천국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거듭난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사탄의 지배로부터 벗어나 사탄을 지배하는 자들입니다.

그러나 단 한 가지 사탄에게 지배권을 넘길 수 있는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말입니다. 당신의 말을 통해 “죽겠네, 미치겠네, 환장하겠네, 돌아버리겠네. 짜증나, 없어, 못 해, 할 수 없어, 가난해, 아파, 욕설” 등등의 말을 쏟아내면 사탄에게 당신의 모든 지배권을 넘길 수 있음을 아십시오. 그것이 말의 중요성입니다. 어둡고 부정적인 말을 하고 있다면 사탄은 당신을 지배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집니다.

하지만 당신이 하나님의 말씀을 말하면 즉 “나는 예수 안에서 할 수 있다. 내가 그리스도의 것이기에 아브라함의 후손이며, 다윗의 자손이다. 그러므로 나는 만물을 가졌다. 예수 이름으로 내 모든 삶을 통치한다. 주가 채찍이 맞으므로 나는 나음을 입었다. 나는 건강하고 강건하다, 성령님이 내 안에 계시므로 나는 지혜롭고, 총명하다, 나는 매순간 승리하고 성공한다. 번영하고 형통하다”라고 말하면 성령님께서 당신을 도우시고, 인도해주시는 빛의 나라가 되게 해 주십니다. 말씀 선포되면 성령님께서 역사시어 모든 것이 회복되고 풍요해 질 수 밖에 없습니다. 성령님이 당신을 통치하시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역사하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을 믿고 거듭난 우리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살아도 천국, 죽어도 천국입니다. 매순간 하나님께서 주신 천국에서 살 수 있는 방법은 성령님과 함께 그리고 하나님의 말씀과 함께 살아갈 때 이룰 수 있습니다.
분명한 것은 지금 우리가 사는 시대는 성령님의 시대이며, 하나님의 말씀의 시대입니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그리고 그 이름으로 우리에게 위임하신 만인 제사장의 권세로써 당신의 모든 삶을 다스리고, 지배하고, 통치하십시오. 다스림은 “말”로써 행해집니다.

하나님의 말씀으로 당신은 하실 수 있습니다. 예수 이름으로 하면 됩니다. 성령님과 함께 해보십시오. 당신에게 기적이 있습니다. 당신은 하나님의 성전이며, 하나님의 교회이며, 하나님의 나라입니다.
그렇게 오늘 천국의 삶을 사실 당신을 응원하며, 주 예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할렐루야!(참고 성경 : 고후4:13, 민14:28, 막11:23, 약3:2-6)

 

강인훈 목사 (서천군청 기독신우회 담당목사 / 미래희망언어연구소장 / 생명희망선교회 대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