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대통령 고별연설[한글전문] “국민의 성원과 기도로 그 누구도 생각지 못했던 그 이상을 이뤄냈습니다.” ..."여러분과 미합중국에 하나님의 축복이 있기를..."
트럼프 대통령 고별연설[한글전문] “국민의 성원과 기도로 그 누구도 생각지 못했던 그 이상을 이뤄냈습니다.” ..."여러분과 미합중국에 하나님의 축복이 있기를..."
  • 뉴스제이
  • 승인 2021.01.22 1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od bless you./ 
God bless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미국은 저에게 너무 많은 것을 주었고.
저는 무엇인가를 돌려주고 싶었습니다./ 
평화를 사랑하는 국민들로 이루어진 나라/

【뉴스제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자신의 임기 마지막 날인 19일(현지시간) 고별 연설을 영상을 통해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백악관 백악관 유튜브 계정을 통해 공개된 20분 분량의 연설에서 "제45대 미국 대통령 임기를 마치면서 우리가 함께 이룬 성과를 진정으로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며 “국민의 성원과 기도로 그 누구도 생각지 못했던 그 이상을 이뤄냈다.”며 “여러분과 미합중국에 하나님의 축복이 있기를 기원하며 고별연설을 마무리했다.  
 
조 바이든 행정부에 대해선 "이번 주에 우리는 '새 행정부'를 출범시킨다"며 "미국을 안전하게 지키고 번영케 하는 데 성공을 거두길 기원한다. 행운을 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연설 상당 부분을 재임 기간의 치적을 소개하는 데 할애했다. 첫손에 꼽은 건 '미국 우선주의'(아메리카 퍼스트) 정책으로 "세계 역사상 가장 위대한 경제를 건설했다"는 것이었다. 

그는 "미국 역사상 가장 큰 감세와 개혁 패키지를 통과시켰고, 일자리 회복을 위해 규제를 철폐하고 미국에 공장을 유치해 제조업을 되살렸다"며 그 결과 "모든 계층의 실업률이 낮아졌고 소득이 급증했으며 주식 시장은 연이어 최고치를 기록했다. 그것은 기적이었다"고 강조했다.

'숙적' 중국에 대한 언급도 빼놓지 않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는 중국에 역사적이고 기념비적인 관세를 부과했다, 중국과 완전히 새로운 거래를 한 것"이라며 "그러나 잉크가 마르기도 전에 미국과 전세계는 중국 바이러스에 감염됐다. 무역 관계가 변화하고 있었지만 바이러스 탓에 변화의 방향이 바뀌었다"고 비판했다. 이어 "우리가 끔찍한 전염병에 휩싸였을 때, 우리는 기록적인 속도로 백신 두 종류를 생산했고 앞으로 더 많은 백신이 뒤따를 것"이라고 자신의 성과도 강조했다.

임기 막판 자신을 궁지로 몰아넣은 의회 점거 사태에 대해선 "모든 미국인은 우리 연방의회 의사당 공격에 겁을 먹었다"며 "이런 정치적 폭력은 우리가 미국인으로서 소중히 여기는 모든 가치에 대한 공격이며 결코 용납될 수 없다"고 말했다.  

마지막에는 “우리의 미래는 그 어느 때 보다도 밝을 것입니다. 저는 이 장엄하고 즐거운 마음과 낙천적인 정신 그리고 우리나라와 우리 아이들에게 아직 최고의 것은 오지 않았다는 최고의 자신감을 가지고 이 장엄한 곳을 떠납니다.”라며 미래의 희망과 미래세대에 대한 희망과 기대감을 전한 후, 국민과 미합중국에 하나님의 축복이 있기를 기원했다.

“God bless you. God bless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트럼프 대통령 고별연설 [한글전문]

"우리나라와 우리 아이들에게 아직 최고의 것은 오지 않았다는 최고의 자신감을 가지고 이 장엄한 곳을 떠납니다. 여러분에게 하나님의 축복이 있기를, 미 합중국에 하나님의 축복이 있기를......"

친애하는 미국인 여러분! 
4년 전 우리는 조국을 재건하고 미국의 정신을 새롭게 하고, 국민에 대한 미국 정부의 충성을 회복하기 위한 위대한 국가적 노력을 시작했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미국인들을 위하여 우리는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 만들기 위한임무를 시작했습니다. 

미국의 제45대 대통령으로서 임기를 마치면서 저는 여러분 앞에 우리가 함께 이룬 성과에 대해 진심으로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우리가 여기까지 온 것을 다 해냈습니다. 그리고 더 많은 것을 해냈습니다.

이번 주 우리는 새로운 행정부를 출범시키고 미국을 안전하고 번영하게 하는데 성공하기를 기원합니다. 우리는 우리의 행운을 빌며 또한 새 형정부에 행운을 깃들기를 진신으로 바랍니다. 행운, 이것은 매우 중요한 단어입니다. 

먼저 우리 놀라운 여정을 가능하게 해주신 몇몇 놀라운 사람들에게 감사를 드리고 싶습니다. 첫째, 화려한 퍼스트레이디 멜라니아 여사의 사랑과 성원에 대해 벅찬 감사를 표합니다. 그리고 제 딸 이방카와 사위 제러드 그리고 베른, 돈, 에릭, 티파니, 라라에게도 더 깊은 감사를 표합니다. 이분들은 저의 세상을 빛과 기쁨으로 가득 채웠습니다. 그리고 마이크 펜스 부통령과 그의 훌륭한 부인 카렌 그리고 펜스 부통령 가족 모두에게 감사드리고 싶습니다. 

또한, 비서실장 마크 메도스와 참모진 그리고 내각에 헌신한 구성원들과 미국을 위해 싸우기 위해 심혈을 기울였던 우리 행정부의 모든 놀라운 분들에게도 감사드립니다. 저는 또한 정말 특별한 사람들 미국 비밀경호국에 감사한 시간을 갖고 싶습니다. 우리 가족과 저는 영원히 그들의 빚을 지게 되었습니다. 백악관 군사요원들 해병대 및 공군의 에어포스원팀 그리고 모든 국군 구성원 워싱턴주와 지방 집행부 모두에게 깊은 감사를 표하고 싶습니다. 

무엇보다도 저는 미국 국민들 모두에게 감사하고 싶습니다. 여러분의 대통령으로서 일해온 것은 이루 말할 수 없을 만큼 영광이었습니다. 이 특별한 특권을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그것이 바로 큰 특권이자 큰 영광이었습니다. 우리들은 불화와 다툼을 가지고 있지만 우리는 우리나라가 번영하고, 매우 성공적이고, 좋은 나라가 되기를 바라는 믿을 수 없을 만큼 점잖고 충실하고 평화를 사랑하는 국민들로 이루어진 나라라는 것을 결코 잊어서는 안될 것입니다. 우리나라는 정말 위대한 나라입니다. 

모든 미국인들은 우리 의회의사당에 대한 공격 때문에 충격을 받았습니다. 정치적 폭력은 우리가 미국인으로서 소중히 여기는 모든 것에 대한 공격입니다 그것은 결코 용납될 수 없습니다. 이제 그 어느 때 보다도 우리 공동의 가치관을 중심으로 통일하고 당파적 원한에서 벗어나 공동의 운명을 구척해야 될 것입니다. 

4년 전, 저는 워싱턴에서 미국 대통령직에 오른 유일한 진정한 아웃사이더로 왔습니다. 저는 정치인으로서의 생애를 보낸 것이 아니라 부동산 사업가로서 탁 트인 스카이라인을 바라보고 무한한 가능성을 상상하면 제 일생을 보냈습니다. 내가 대통령 선거에 출마한 것은  미국에 걸맞은 스케일을 기다리고 있는 미국을 위한 우뚝 솟은 새로운 정상이 있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입니다. 저는 우리가 미국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한 우리나라의 잠재력은 무궁무진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래서 저에 지난날들을 뒤로하고 매우 어려운 경기장으로 발을 들여 놓았습니다. 하지만 제대로만 한다면 모든 가능성을 가진 경기장으로 들어섰습니다. 

미국은 저에게 너무 많은 것을 주었고, 저는 무엇인가를 돌려주고 싶었습니다. 이 땅에 있는 수백만 명의 열심히 일하는 애국자들과 함께 우리는 우리나라 역사상 가장 위대한 정치 운동을 만들었습니다. 또한 우리는 세계 역사상 가장 위대한 경제를 건설했습니다. 그것은 미국 우선주의 ‘아메리카 퍼스트’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 모두는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 만들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국가가 국민들을 위해 존재한다는 원칙을 회복했습니다. 

우리의 의제는 우파나 좌파에 관한 것이 아니라, 공화당이나 민주당에 관한 것이 아니라, 국가의 이익에 관한 것이었고 그것은 나라 전체를 의미합니다. 미국 국민의 성원과 기도로 우리는 그 누구도 생각지 못했던 그 이상을 이뤄냈습니다. 아무도 우리가 그 목표에 가까이 갈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미국 역사상 가장 큰 세금 감면과 개혁안을 통과시켰습니다. 우리는 그 어떤 정부보다도 더 많은 일자리 창출 규제를 대폭 감축했습니다. 

우리는 깨진 무역 거래를 고치고 끔찍한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과 불가능한 파리기후협정을 탈퇴했습니다. 일방적인 한국과의 자유무역협정을 재협상했습니다. 그리고 나프타(NAFTA)를 획기적인 USMCA로 대체했습니다. 멕시코와 캐나다죠. 그리고 모든 문제를 잘 해결했습니다. 그리고 매우 중요한 것은 우리는 중국에 역사적이고 기념비적인 관세를 부가했고, 중국과 새로운 계약을 체결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잉크가 채 마르기 전에 우리와 전 세계가 중국 바이러스 감염되었습니다. 

우리의 무역 관계는 급변하고 있었고 수십억 달러가 미국으로 쏟아지고 있었지만 바이러스는 우리를 완전히 다른 방향으로 가도록 강요했습니다. 전 세계가 고통을 겪었지만 미국은 우리의 놀라운 경제와 우리가 건설한 경제 덕분에 경제적으로 다른 나라들을 능가 했습니다. 기초와 발판이 없었다면 이런 식으로 회복되지 않았을 것입니다 우리가 가진 최고의 숫자는 없을 것입니다. 

우리는 또한 우리에 에너지 자원을 개방했고 지금까지 1위의 석유와 천연가스 생산국이 되었습니다. 정책에 힘입어서 우리는 세계 역사상 가장 위대한 경제를 건설했습니다. 우리는 미국에 일자리 창출 재점화를 했고, 아프리카계 미국인 히스패닉계 미국인, 아시아계 미국인, 여성 등 거의 모든 사람들이 사상 최저의 실업률을 달성했습니다. 국민의 소득이 급증하고 임금이 폭등하고 아메리칸드림은 복원되었으며, 단 몇년 만에 수백만 명이 빈곤에서 벗어났습니다. 그것은 바로 기적이었습니다. 주식시장은 짧은 기간 동안 148개 주식 시장이 최고치를 기록 하는 등 연일 사상최고치를 경신하면서 전국 각지에 근면한 시민들의 퇴직과 연금을 끌어 올렸습니다. 401(k)(퇴직연금)는 그 어느 때보다 높은 수준입니다. 우리는 지금까지 본 것 같은 수치를 본 적이 없습니다. 그것은 유행병 이전과 유행병 이후입니다.  

우리는 미국 제조기지를 재건하고 수천 개의 새로운 공장을 열었으며, 아름다운 문구인 ‘메이드 인 USA’를 다시 가져왔습니다. 맞벌이 가정의 삶을 더 좋게 하기 위해 우리는 아동 세금 공제를 두배로 늘렸고, 육아와 발전을 위한 사상 최대의 재원 확충에 대해 서명을 했습니다. 우리는 민간 부분과 협력하며 내일의 일자리를 위해서 1,600만명 이상의 미국 근로자를 양성하기로 약속했습니다. 

우리나라가 이 끔찍한 코로나 대유행병으로 타격을 받았을 때 우리는 하나의 백신이 아니라 기록적인 속도로 두 개의 백신을 생산했고, 더 많은 백신이 빠르게 뒤따를 것입니다. 안 된다고 했는데 우리가 해냈습니다. 그들은 그것이 짧은 기간에 만들어지면 ‘의학적 기적’이라고 했지만, 지금 그들은 그것을 의학적 기적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백신을 개발하는데 또다른 행정부가 했다면 4년, 5년, 심지어 10년까지 걸렸을 것입니다. 그것을 우리는 9개월 만에 해냈습니다. 

우리는 잃어버린 모든 생명을 슬퍼하며 그들의 기억 속에 이 끔찍한 전염병을 완전히 없애버리겠다고 맹세합니다. 바이러스가 세계 경제에 심각한 타격을 입혔을 때 우리는 우리나라에서 지금까지 본 것 가운데 가장 빠른 경제 회복을 시작했습니다. 우리는 거의 4조 달러 경제구제안을 통과시켰고 5천만개 이상 일자리를 구하거나 지원했으며, 실업률을 반으로 줄였습니다. 이 모든 것들은 우리나라가 전에 본 적이 없는 숫자 들입니다. 

우리는 의료의 선택과 투명성을 창출했고 많은 면에서 큰 제약사에 맞섰지만, 특히 세계 어느 곳에서나 가장 낮은 처방약값을 얻을 수 있는 우호국 조항을 추가하는 노력을 했습니다. 우리는  V.A(보훈법) 선택, V.A 책임, 재판 받을 권리, 획기적인 행사 사법계획안을 통과시키는데 성공했습니다. 우리는 3명의 미국 대법관을 새로 임명했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헌법을 서면으로 해석하기 위해서 거의 300명의 연방법관을 임명했습니다. 

몇 년 동안, 미국인들은 마침내 미국의 국경을 확보해 달라고 미국 정부에 간청했습니다. 저는 우리가 그 탄원에 응했고, 미국 역사상 가장 안전한 국경을 달성했다고 말하게 되어 기쁨니다. 우리는 우리의 용감한 국경 요원들과 영웅적인 ICE장교들에게 그들이 이전보다 더 잘 그들의 임무를 수행하고 우리의 법을 집행하고 미국을 더 안전하게 지키기 위해 필요한 도구들을 주었습니다. 

우리는 가장 강력하고 강력한 국가 국경 보안조치를 취한 것을 차기 행정부에 남겨두고 자랑스럽게 떠납니다. 여기에는 멕시코, 과테말라, 온두라스, 엘살바드로 등 450마일 이상의 강력한 새 장벽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국내에서의 미국의 힘과 해외에서의 미국의 리더십을 회복시켰습니다. 세계는 우리를 다시 존경하게 되었습니다. 그 존경심을 잃지 말아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우리는 유엔에서 미국을 옹호하고 우리의 이익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은 일방적인 글로벌 거래에서 손을 때면서 주권을 되찾았습니다. 그리고 나토(NATO) 국가들은 지금 몇년 전에 도착했을 때 보다 제가 수천억 달러들을 더 지불하고 있었습니다. 그것은 매우 불공평했습니다. 우리는 세계를 위해 비용을 지불하고 있었습니다. 이제 세계는 우리를 돕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아마도 가장 중요한 것은 거의 3조 달러를 들여서 모두 미국에서 만들어진 미군을 완전히 제건했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75년 만에 처음으로 美육군의 새로운 지부인 우주군을 창설했습니다. 그리고 나서 지난봄, 저는 플로리다에 있는 케네디 우주센터에 서서 미국 우주비행사들이 수년 만에 처음으로 미국 로켓을 타고 우주로 돌아오는 것을 지켜봤습니다. 

우리는 동맹국에 활기를 불어넣고 세계 각국을 결집시켜 전례없이 중국에 맞서고 있습니다. 우리는 IS의 칼리프를 치우고 그것의 설립자이자 지도자인 알 바그다드로 하여금 비참하게 삶을 끝내도록 만들었습니다. 우리는 억압적인 이란 정권에 맞서서 세계 최고의 테러리스트 카셈 솔레이마니를 제거헀습니다. 

우리는 예루살렘을 이스라엘의 수도로 인정하고, 골란고원에 대한 이스라엘의 주권을 인정했습니다. 우리의 대담한 외교와 원칙적인 현실주의의 결과 우리는 중동에서 일련의 역사적인 평화협상을 이뤄냈습니다. 아무도 그것이 일어날 수 있다고 믿지 않았습니다. 아브라함 협정은 폭력과 유혈사태가 아닌 평화와 화합의 미래를 열었습니다. 새로운 중동의 여명이고 우리는 우리의 군인들을 집으로 데려 올수 있었습니다. 저는 특히 수십년 만에 새로운 전쟁을 일으키지 않는 최초의 대통령이 된 것이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무엇보다도 우리는 미국에서 정부가 국민들에게 대답한다는 신성한 생각을 다시 한번 재확인했습니다. 우리의 지도적인 빛, 우리의 북극성, 우리의 변함없는 신념은 우리가 미국의 고귀한 일상 시민들을 위해 여기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의 충성은 특별한 이익, 기업, 또는 세계적인 실체에 대한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우리의 자녀들, 우리의 시민들, 그리고 우리나라 자체에 대한 것입니다. 

대통령으로서 저와 최우선 과제이자 지속적인 관심사는 항상 미국의 근로자와 미국 가족의 초고의 관심사였습니다. 저는 가장 쉬운 코스를 추구하지 않았습니다. 단연코 가장 어려웠습니다. 나는 최소한의 비판을 받을 수 있는 길을 모색하지 않았습니다. 저는 힘든 싸움 가장 어려운 선택을 맡았으며 왜냐하면 그것이 여러분이 나를 선택한 이유였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의 요구가 첫 번째이자 마지막 관심사였습니다. 이것이 우리의 가장 위대한 유산이 되기를 바랍니다. 우리는 함께 미국인들을, 우리나라를 다시 책임지게 했습니다. 

우리는 자치정부를 복원했습니다. 우리는 미국에서 아무도 잊혀지지 않는다는 생각을 복원했습니다. 모든 사람이 중요하고 모든 사람이 목소리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모든 시민이 평등한 존엄과 평등한 대우와 평등한 권리를 가질 권리가 있다는 원칙을 위해 싸웠습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모두 하나님에 의해 평등하게 만들어졌기 때문입니다. 모든 사람들은 존중받고 그들의 목소리를 듣고 그들의 정부에 귀를 기울일 권리가 있습니다. 여러분은 여러분의 나라에 충성하고 우리 정부는 항상 여러분들에게 충성해야 될 것입니다.
 
우리는 모든 시민들이 훌륭한 직업을 찾을 수 있고 그들의 멋진 가족을 부양 할 수 있는 나라를 만들기 위해 일했습니다. 우리는 모든 미국인이 안전 할 수 있는 지역 사회와 모든 아이들이 배울 수 있는 학교를 위해서 싸웠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법이 유지되고 우리의 영웅들이 영광스럽고 우리 역사가 보전되고 법을 준수한 시민들은 결코 당연하게 여기지 않는 문화를 홍보했습니다. 미국인들은 우리가 함께 이룬 모든 것에 대해서 엄청난 자신감과 자존감을 가져야 될 것입니다. 그것은 믿음 수 없을 정도의 성공이었습니다, 

이제 백악관을 떠나면서 저는 우리 모두가 공유하고 있는 귀중한 유산을 위협하는 위험성에 대해서 반추하고 있습니다. 세계에서 강력한 국가인 미국은 해외에서 끊임없이 위협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직면한 가장 큰 위험은 우리 자신에 대한 신뢰의 상실과 국가의 위대함에 대한 신뢰의 상실입니다. 국가는 그 국민의 정신만큼 강합니다. 우리는 우리의 자존심만큼 역동적일 뿐입니다. 우리는 우리민족의 가슴속에 박동하는 믿음만큼 활력이 넘칠 뿐입니다. 이러한 것들이 바로 우리의 통합과 활력의 원천이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가치와 역사 영웅에 대한 믿음을 읽는 어떤 나라도 오랫동안 번영할 수가 없습니다. 

미국이 과거의 위대한 도전에 대해 항상 승리할 수 있게 해준 것은 우리나라의 고귀함과 역사속의 독특한 목적에 대한 굽히지 않고 부끄러워하지 않는 신념이었습니다. 우리는 절대 이 확신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우리는 미국에 대한 우리의 믿음을 절대 저버리면 안 될 것입니다.
 
국가적 위대함의 열쇠는 우리가 공유된 국가 정체성을 유지하고 심어주는데 있습니다. 그것은 우리가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것 중, 우리 모두가 공유하는 유산에 초점을 맞추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유산의 중심에는 자유로운 표현, 자유로운 연설, 공개토론에 대한 강한 신념도 있습니다. 우리가 누구인지 어떻게 여기 왔는지를 잊어야만, 미국에서 정치적 검열과 블랙리스트가 일어나는 것을 허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것을 생각조차 할 수 없는 일입니다. 자유롭고 개방적인 토론을 중단하는 것은 우리의 핵심 가치와 가장 오래 지속되는 전통을 위반하는 것입니다. 

미국에서는 우리는 절대적 순응을 주장하거나 엄격한 정통파와 징별적인 연설을 강요받지 않습니다. 우리는 그냥 그렇게 하지 않아 왔고, 하지 않고, 하지 않아야 될 것입니다. 미국은 우리가 동의하지 않는 사람들로부터 보호받고 보호받아야 하는 길들여진 영혼의 소심한 나라가 아닙니다. 우린 그런 사람이 아닙니다. 그것은 결코 우리의 모습이 아닐 것입니다. 

거의 250년 동안 모든 도전에 직면하여 미국인은 항상 우리의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용기와 자신감 격렬한 독립을 불러 봤습니다. 이런 것들이 한때 수백만 명의 일상 시민들이 야생 대륙을 가로질러 출발해서 대서양에서 새로운 삶을 개척하도록 이끌었던 기적적인 특성들입니다. 그것은 하나님이 주신 자유에 대한 우리의 깊은 사랑이 우리의 군인들을 전투로 우리의 우주인들을 우주로 보냈습니다. 

지난 4년을 돌이켜 보면, 내 마음속에 다른 어떤 것보다도 한 이미지가 떠오릅니다. 자동차 행렬을 따라 다닐 때 마다 수천, 수만명의 사람들이 몰려들었습니다. 그들은 우리가 지나간 자리에 서게 하기 위해 가족들과 함께 나왔고 자랑스럽게 우리의 위대한 미국 국기를 흔들었습니다. 그것은 저를 깊이 감동 시켰습니다. 저는 그들이 단지 저를 지지하기 위해 나온 것이 아니란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저에게 그들의 지지와 조국에 대한 사랑을 보여주기 위해서 나왔습니다. 

그는 미국 역사상 가장 위대한 나라라는 우리 공통된 신념에 의해 단결된 자랑스러운 시민의 공화국입니다. 우리 희망과 빛과 세상의 영광의 땅이며, 항상 존재해야 할 땅입니다. 이것은 우리가 매 순간 지켜야될 소중한 유산입니다. 

지난 4년 동안 저는 바로 그 일을 하기 위해 일했습니다. 리야드에 있는 이슬람 지도자들의 큰 홀에서부터, 바르샤바에 있는 폴란드 사람들의 광장에 이르기까지, 한국의 국회 바닥에서 유엔 총회의 연단에 이르기까지, 베이징의 자금성에서 러시모어 산이 그늘까지 저는 여러분을 위해서 싸웠고, 여러분의 가족을 위해 싸웠습니다. 저는 조국을 위해서 싸웠습니다. 무엇보다도 저는 미국을 위해서 싸웠습니다. 미국을 상징하는 모든 것, 안전하고 강하고 자랑스럽고 자유로운 모든 것을 위해 싸웠습니다. 

이제 수요일 정오에 새로운 행정부에 권력을 이양할 준비를 하면서, 우리가 시작한 운동은 이제 시작에 불과하다는 것을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비슷한 일은 한번도 없었습니다, 

국가가 시민들에게 봉사해야 한다는 믿음은 줄어들지 않고 날이 갈수록 더 강해질 것입니다. 미국 국민이 가슴속에 깊고 헌신적인 나라사랑을 품고 있는 한 이 나라가 이룰 수 없는 것은 아무것도 이 나라가 달성할 수 없는 것은 없을 것입니다. 우리의 공동체는 번성할 것이며, 우리 민족 우리 사회는 번영할 것입니다. 우리의 전통은 소중히 여길 것이고 우리의 믿음은 강해질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의 미래는 그 어느 때 보다도 밝을 것입니다. 저는 이 장엄하고 즐거운 마음과 낙천적인 정신 그리고 우리나라와 우리 아이들에게 아직 최고의 것은 오지 않았다는 최고의 자신감을 가지고 이 장엄한 곳을 떠납니다. 감사합니다. 그리고 안녕히 계십시오. 

여러분에게 하나님의 축복이 있기를, 미 합중국에 하나님의 축복이 있기를.
(God bless you. God bless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안보면 후회할 기사
카드뉴스